은혜의강교회 어찌 하나

연일 언론들은 성남 은혜의강교회 등 ‘코로나19’바이러스 집단감염 기사를 생산해 보도하고 있다. 은혜의강교회와 생명수교회에 대한 기사는 한마디로 정부와 지방자치단체의 경고를 무시하고, 나만을 생각하는 왜곡된 신앙이 만들어낸 재앙이라는 것이 일반적인 시각이다. 일각에서는 신천지 대구교회와 은혜의강교회 등을 비교해서, 무엇이 다르냐고 항변한다. 이 두 교회 교인의 ‘코로나19’ 바이러스 집단감염 피해는 고스란히 주민들에게 그대로 돌아갔다.

은혜의강교회 주변 상인들은 이 교회의 ‘코로나19’바이러스 집단감염 소식이 언론을 통해 알려지면서, “손님이 뚝 끊긴 것은 물론, 교회주변을 배회하는 사람을 보기가 힘들어졌다”고 하소연 한다. 여기에서 더 나아가 이 교회의 ‘코로나19’ 집단감염은 성남시 지역교회는 물론, 한국교회는 너와 나를 생각하는 교회의 전통서 이탈한 교회의 모습을 그대로 보여주었다고 지적한다. 그것은 교회개혁실천연대 고문인 방인성 목사의 말에서 쉽게 알 수 있다.

“최근 코로나19 바이러스 집단감염이 확산되고 있는 경기 성남 '은혜의 강' 교회에 대해 간접적으로 들은 바로는 여긴 치유 사역을 많이 한다. 어려운 분이나 환자 등 심신이 힘든 분들이 와서 신앙 또는 기도와 안수로 고친다는 소문이 있다. 또한 예배를 드리지 않으면 교회의 정체성이 무너지는 것 같이 생각하는 신앙이라고 할까, 왜곡된 신학의 모습이 있다"(KBS라디오 ‘김경래의 최강시사’와 인터뷰에서)

분명 은혜의강교회 ‘코로나19’바이러스 집단감염은 방 목사의 말대로 신앙적인 세계의 신비적인 영역에만 몰두해, 교회의 공공성과 사회적 책임을 상실한 결과가 빚어낸 재앙이라는 것에 대해 대부분의 목회자와 교인들은 동의한다. 문제는 이를 두고 일각에서는 ‘종교탄압’이라며, 항변하기도 한다. 그럼에도 대부분의 국민들은 종교단체들이 눈앞에 보이는 것에 급급한 나머지 종교집단주의에 빠져 이 같은 재앙을 불러일으키는 것에 대해 경계한다.

경기도는 은혜의강교회 말고도, 부천 생명수교회, 수원 생명샘교회, 광명 함께하는교회에서 ‘코로나19’집단감염이 발생했다. 이에 해당 자치단체는 ‘코로나19’ 확산을 막기 위해 경기도내 교회 137곳에 행정 조치를 취했다. 해당 교회는 4월 5일까지 밀접 집회가 제한되며, 이를 어길 경우 전면 집회금지 조치를 받고, 300만 원 이하의 벌금이 부과된다. 교회는 △교회당 입장 전 증상 유무 체크(발열, 기침, 인후염) △입장 시 마스크 착용 △손 소독제 비치 △신도 간 2m 거리 유지 △예배 전ㆍ후 교회 소독 △식사 제공 금지 △참석자 명단 및 연락처 작성 등 7가지를 지켜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300만 원 이하의 벌금이 부과될 수 있다.

경기도 감염자 중 4분의 1이 넘는 71명(26%)이 교회집회 관련자이다. 교회집단감염이 발생하자 이재명 경기도지사는 지난 7일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종교집회 전면금지 긴급명령을 검토하겠다”고 언급했다. 그러나 기독교 단체의 반발이 거세지자 지난 11일 긴급명령을 조건부 철회한 바 있다. 당시 이 지사는 “자발적 방역 조치가 이뤄지지 않은 개별 시설에 대해 22일 주일부터 집회를 제한하겠다”고 밝혔다.

특히 서울시도 ‘코로나19’바이러스 확진자들이 다른 시•도에 비교해서 높게 나오자 ‘종교집회 전면금지’ 행정명령 카드를 내밀었다. 이에 대한예수교장로회 합동측 총회장은 “주일예배에 대한 지도, 감독차원에서 일부 공무원들이 강제적으로 예배당을 진입하려는 태도를 보이고 있다”면서, “이것은 종교탄압이며, 신성모독이다“는 내용의 목회서신을 전국교회에 보냈다. 또한 서울시는 한국기독교총연합회 전광훈 목사가 담임하고 있는 사랑제일교회의 22일 주일예배 강행과 관련, 7대 방역수칙을 지키지 않았다는 이유로 15일 동안 집회금지 행정명령을 내렸다. 한마디로 ‘모임에 참석한 개인은 물론 우리 공동체 전체의 안위를 심각하게 위협하는 행위’라는 것이다. 이에 사랑제일교회도 크게 반발하고 나섰다. 22일 주일예배에 참석한 일부 교인은 행정지도를 위해 찾아간 공무원과 취재진을 향해 욕설과 폭언을 퍼 붙기도 했다.

나를 생각하기 이전에 너와 그를 먼저 생각하는 공동체
모두를 위해 공공성과 사회적 책임을 다하는 교회로 변화 중요

‘코로나19’ 집단감염지로

지난 17일 김희겸 경기도 행정1부지사는 긴급 브리핑에서, 지난 주말 도와 시•군 합동 조사 결과 도내 교회 6천500여 곳 중 2천635곳이 예배를 강행한 것으로 드러났다고 밝혔다. 예배를 진행한 교회 가운데 5가지 예방수칙 중 1가지라도 어긴 곳은 619곳에 달했다고 지적했다. 특히 3개 이상 지키지 않은 교회도 7곳 확인됐다. 구체적으로 살펴보면(중복 포함), △발열체크기 미사용 521곳(19.8%) △마스크 미착용 138곳(5.3%) △손 소독제 미비치 9곳(0.3%) △예배 이격 거리 미준수 27곳(1%) △소독 미실시 80곳(3%) 등이라는 것이다.

경기도는 이들 137교회에 대해서 행정명령을 내렸다. ‘감염병 예방법 제49조’를 근거로 밀접 집회를 제한하는 명령을 발동한 것이다. 김 부지사는 교회의 반발을 의식해 “종교의 자유 침해가 아닌 감염병으로부터 도민의 생명과 안전을 보호하기위한 불가피한 조치”라고 밝혔다. 문제는 교회의 신앙공동체를 이해하지 못하는 국민들이 한국교회를 ‘코로나19’바이러스 감염지로 보기 시작했다는 것이다.

한마디로 신천지와 교회를 똑같은 시선으로 보기 시작했다는데 안타깝다. 교회는 예수님의 이름으로 모이면, 모두가 교회이다. 가정에서 가족끼리 모여 예배를 드리면, 그 곳이 바로 교회이다. 성경은 “하나님은 제사를 원치 않고, 긍휼을 원한다”고 교육하고 있다. 헌데 한국교회는 성경의 ‘모이기에 힘쓰라’는 히브리서의 말씀을 더 많이 인용해서, 모임의 중요성을 강조한다. 예배의 본질과 기독교신앙의 가치를 훼손하고 있다는 지적도 나온다.

한마디로 교회의 신앙공동체를 비상식적으로 만들어 버리고 있다는 애기다. 이로 인해 위로를 받기 위해, 상처를 치유받기 위해 교회를 찾았던 이웃이 상처를 받고, 절망하기도 한다는 것이다. 은혜의강교회 ‘코로나19’바이러스 집단감염은 신비적인 것을 내세워 교인들을 미혹하는 데만 급급하지 않았나(?) 한국교회연합은 이 교회가 속한 단체의 가입신청을 타교단의 반대로 받아들이지 않았다. 당시 한국교회연합 소속 교단은 이 단체 대해 절차상의 문제를 제기한 바 있다.

성서에서 이탈한 이런 교회는 교인들의 신앙공동체라고 말 할 수 없다. 미래를 보지 못하고, 눈앞의 것만 쫓는 종교집단이라고 말해야 옳다. 오늘날 국민들은 공공성을 잃어버리고, 사회적 책임을 다하지 못하는 교회를 향해 돌을 던진다. 사실 한국교회는 종교집단주의에 매몰된 나머지 국민들로부터 신뢰를 잃어가고 있다. 그렇다보니 한국교회는 교회이기주의에 매몰돼 국민의 아우성 소리를 듣지 못한다. 오직 맘몬만 보인다. 한국교회가 신의 자리를 돈으로 대치시킨 지 이미 오래되었다.

그렇다보니 전북 익산 A교회 담임목사는 설교에서 “백성을 위해 기도하는 다윗 왕 같은 대통령이 없어서 ‘코로나19’라는 위기를 맞았다”, “코로나19 확산의 원인을 하나님의 은혜를 잊어버린 백성들에게서 찾았다”, “하나님 덕분에 대한민국이 잘살게 됐는데, 그 은혜를 잊고 교만해져서 하나님이 ‘코로나19’라는 전염병을 재앙으로 내린 것이다” 등의 막말을 해 빈축을 사고 있다. 이 목사의 말은 여기에서 멈추지 않고, “예배의 소중함, 중요함, 필연성은 오늘 우리에게 두말하면 잔소리이다. 예배 안 드리면 축복은 바뀌어서 저주가 찾아오고, 예배 안 드리면 영적으로 우리가 망하게 된다”고 거침없이 막말을 쏟아냈다.

코로나19 바이러스가 중국정부를 긴장하게 만들었던 당시 한국장로교총연합회 대표회장인 김수읍 목사도 “중국정부가 선교사들을 탄압하고, 북한과 가까워 ‘코로나19’가 중국 우환에서 발생했다”고 말했다. 김 대표회장은 오늘 교회가 ‘코로나19’ 바이러스 집단감염에 대해서 무엇이라고 말 할지 그의 입에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김 대표회장으로부터 오늘 ‘코로나19’ 바이러스 집단감염의 진원지가 되고 있는 은혜의강교회를 비롯한 생명수교회, 생명샘교회에 대한 입장을 듣기 위해 여러 차례 전화시도를 했으나, 연결 할 수 없었다.

신천지와 한국교회 같은 종교집단(?)

경기도기독교총연합회 대표회장직도 맡고 있는 김 대표회장은 은혜의강교회 집단감염이 발생하기 이틀 전, 이재명 경기도지사를 만나 “‘종교집회 전면금지 긴급명령’이 ‘종교탄압’이라는 점을 분명하게 전달하고, 교회가 알아서 대처하겠다”는 입장을 전달한바 있다. 이 자리에는 경기도 기독교를 대표하는 목회자 10여명도 동석했다. 이틀 후 은혜의강교회와 생명수교회에서 발생한 집단감염은 한마디로 이재명 경기도지사를 만난 경기도 교회지도자들의 할 말을 잊게 만들었다.

은혜의강교회 ‘코로나19’집단감염과 전북 익산 A교회 담임목사의 기사 밑에는 교회를 비난하는 댓글이 수 백 개 달렸다. 상인들은 “하지 말라면, 하지를 말았어야지”, “교회와 신천지가 다르지 않다” 등의 댓글이 달렸다. 젊은 청년 네티즌은 “예수께서 베드로에게 내 말을 잘 들어라. 오늘 밤 닭이 울기 전에 너는 세 번이나 나를 모른다고 부인 할 것이다. ~~젊은 베드로 나셨군~~~에라이 개독교야~~”, “하느님이 진정 어린양을 굽어살피신다면 저 돌파리 목사에게 코로나 선물을”, “교회 가보면 목사들 수준이 저럼”, “니들이 그러니까..기독교가 욕먹는거야”, “혼자 미치면 정신병자고 단체로 미치면 종교라고 어느 학자가 말했다. 개신교는 진짜 미친 집단이다” 등 분통을 터트렸다.

이밖에도 교회와 목사, 교인들을 비난하는 글들이 셀 수 없을 정도이다. 10년 동안 교회를 다녔다고 밝힌 네티즌은 “말도 안되는 논리로 설교하고, 말과 행동이 다른 기독교인들을 보면서, 하나님은 믿지만 기독교인들을 싫어하게 되었다. 과연 종교가 누구를 위한 종교인지 생각해봐야 된다”고 비난했다. 행거세상이란 이름을 쓰는 네티즌은 “봐라! 신천지는 당연히 사라져야할 쓰레기지만, 교회도 쓰레기천국이다. 목사자체가 버러지들인데 뭐가 되겠노. 이 나라 교회들도 강제집행하고 세금폭탄 때려야한다. 목사가 아멘~~지나가는 개가 웃겠다. 교회자체를 없애 버려야 해”라며 비아냥 됐다.

이상의 댓글들에서 알 수 있듯이 목회자의 말과 행동이 교회와 세상에 얼마만큼의 영향을 주는가를 알 수 있다. 일부 목회자들의 이탈에 한국교회 선교에 막대한 영향을 주고 있다는 것을 분명하게 시사하고 있다. 이런 목사의 밑에서 신앙생활을 하는 교인과 국민들은 한국교회 목회자들의 표본을 이들로 삼는다는데 문제가 있다. 댓글을 단 사람들은 대부분이 교회에 다니는 교인이라는데 참담하다.

국민과 교인들은 “성서와 사회적 책임에서 이탈한 목회자를 보면서, 어떻게 교회에 다니겠는가”면서, “예배에 잘 참석한 교인과 목사가 왜 ‘코로나19’바이러스에 감염됐냐”고 반문한다. ‘코로나19’바이러스 창궐로 인해 우리나라를 비롯해 유럽, 미국 등 세계가 혼란에 빠져있는데, 목회자들의 이탈된 행동은 분명 하나님나라운동을 방해하는 것은 아닌지. 한국교회가 왜 마이너스 성장에서 벗어나지를 못하고 있는지. 그것은 오늘 ‘코로나19’바이러스로 고난을 당하고 있는 이웃과 나라를 위해 함께하지 못하고 있기 때문이 아닌가.

이런 상황에서도 그리스도인 대부분은 “댓글과 비난은 대부분 신천지 교인들이 만들어내는 것이다”고 말한다. 분명한 것은 네티즌들이 교회를 ‘코로나19’바이러스 슈퍼전파자로 보기 시작했고, 오죽했으면 지방자치단체장이 교회를 향해 ‘예배금지긴급행정명령’을 내렸겠는가. 그것은 자신을 돌아보지 못하는 그리스도인의 아집이 마들어낸 결과이다. 오늘 그리스도인들이 혼자만 하나님나라에 가겠다는 것을 그대로 드러낸 것이기도 하다.

주일예배 막아서 그랬다고요

하나님의 나라는 혼자 가는 곳이 아니다. 너와 나, 그가 함께 가야 하는 곳이다. 그래서 교회마다 하나님의 말씀을 들고, 세상을 향해 나가는 것이 아닌가. 이제라도 교회는 ‘코로나19’로 인해 고난당하는 국민들과 세계민족을 받아드릴 마음의 자세를 가져야 하는 것은 물론, 이들과 함께하는 교회가 되어야 한다. 그리고 교회도 나와 공동체를 생각하는 사회적 책임을 다해야 한다. 그래야만 진정한 교회이며, 그리스도인이 아닌가. 나를 무너트려 너와 그를 받아들여야 한다.

이들도 하나님의 자녀이며, 피조물이다. 그런데 오늘 일부 목회자와 그리스도인들은 종교집단이기주의에 갇혀 혼자만 살겠다고 한다. 이들에게서 공공성과 사회적 책임을 전혀 찾아 볼 수 없다. 그렇다보니 자숙해도 모자랄 판에 목회자의 입에서 “정부와 지방자치단체가 주일예배를 보지 못하도록 막아서 교회 내 ‘코로나19’ 바이러스 집단감염이 발생했다”고 막말을 아무렇지 않게 내 뱉는다.

이것은 나를 무너트리기 이전에 남을 무너트리려고 한 결과가 만들어 낸 참담한 교회의 모습이 아닌가. 기독교를 비롯한 모든 종파가 이웃을 생각하지 않고, 자신이 속한 집단만을 키우는 데만 급급하고 있다는 것을 그대로 보여주고 있는 것이다. 이것은 일반 사회단체와 정치집단도 마찬가지이다. 어느 특정집단을 비난하기 이전에, 인간의 탐욕과 욕망이 만들어낸 결과라는데 모두가 동의한다. 유독 기독교회만 더욱 그렇다는데 안타깝다. 일부 목회자들이 익산의 A교회의 목사와 같은 시각에서 벗어나지를 못하고 있는 것도 분명하다.

일부 목회자들은 당장 눈앞의 문제에만 급급했다. 먼 미래를 보지 못했다. 이들은 하나님이 전하고자 하는 말을 분명하게 전하지를 못했다. 점쟁이와 무당이 되어 교인들의 입맛에 맡는 말과 행동으로 일관했다. 그래서 오늘 종교집단에는 거짓선지자들이 판을 치고 있다고 해도 지나친 말은 아니다.

<종교와 진리>는 “은혜의강교회는 그동안 치유와 안수, 안찰과 예언을 하면서 잡음이 일어난 것”으로 보도했다. 또한 <교회와 신앙>도 ”이 교회의 담임목사는 ‘이단분별신학연구소’를 설립, 이단연구가로를 자처했다. 현재 한국기독교보수교단협의회 이단사이비대책위원장을 맡아 자신의 문제점을 덮기에 급급했다“고 보도했다.

‘코로나19’바이러스 교회집단감염의 문제는 이들의 문제만이 아니다. 탐욕과 욕망에 가득찬 인간 모두의 문제이다. ‘코로나19’바이러스 교회집단감염의 문제가 불거지면서, 일각에서는 “오늘 종교지도자들은 가던 길을 멈추고, 제사장의 역할에 충실하라”고 목소리를 높인다. 제사장은 도덕적, 윤리적으로 흠이 없어야 함은 물론, 장차 어떻게 살 것인가에 대한 꿈과 미래를 곤궁한 백성들에게 심어주어야 한다.

모세는 이스라엘 민족을 파라오 밑에서 해방돼, 눈앞의 생존의 문제를 전혀 생각하지 않았다. 먼 미래에서 생존의 문제를 찾으려고 했다. 사람은 누구나 당장 눈앞에 보이는 것을 쫓다가 낭패 보기 일쑤다. 이로 인해 모든 것을 잃는 경우가 종종 있다. 사실 종교단체들은 눈앞에 있는 것에 급급하다가 종교집단주의에 빠지곤 한다. 모든 집단들은 이웃 집단을 무너트려 자기 집단을 키우기에 바쁘다. 자신의 집단을 무너트리고, 새로운 나라를 갈망해야 한다.

나와 모두의 공동체 위하여

성서에서 그리스도인의 비전은 이웃과 더불어 살아야 한다고 교훈하고 있다. 그것은 그리스도인들의 공공성과 사회적 책임의 중요성을 말하는 것이 아닌가. 나의 관점이 아니라 하나님의 관점에서 살며, 자신에게 부딪히는 일들을 이웃의 관점에서 해결해야 한다. 그런데 오늘 종교집단은 무조건 따라 오라고 말한다. 예수님은 절대로 그렇지 않았다. 예수님은 하나님나라를 이루시기 위하여 보잘 것 없는 사람을 선택하셨다. 하나님은 이스라엘 백성에게 거룩한 백성, 제사장의 꿈을 주셨다.

헌데 오늘 한국의 종교집단은 하나님의 말씀과 성경에서 이탈한 것은 분명하다. 이 집단에서 선한 것을 기대 할 수 없다. 어디에서도 서로 존중하며, 서로 사랑하는 마음을 찾아 볼 수 없다. 너와 나, 그리고 그가 없다. 오직 나만 있다. 우리집단 만이 있다. 그렇다보니 우리사회와 종교집단은 욕심이 가득한 종교지도자와 정치인, 잘난 스카이만 있다. 인간됨이란 그 어디에도 없다. 인간됨은 개개인의 깊이와 넓이에서 찾아야 한다.

이들이 모여 품격 있는 나라가 만들러지는 것이다. 종교 간의 배타성이 만연하고, 정쟁만을 일삼으며, 진영논리에 갇혀 있는 오늘 대한민국은 품격 있는 나라라고 말 할 수 있는가. 인간됨이 덜 되었기에 욕심이 넘치는 정치인과 배타적인 종교인, 줄을 세우는 교육자만 곳곳에서 넘쳐나고 있다. 오늘 신종 ‘코로나19’는 분명 이 민족에게 몰아닥친 재앙임에 틀림없다. 집단이기주의에 빠진 종교단체가 오늘의 사태를 불러왔다.

너와 그를 생각하는 사회적 책임을 다했더라면, ‘코로나19’로 인한 국민적 재앙은 분명 없었을 것이다. 나만을 생각한 이기주의가 오늘의 재앙을 불러왔다. 너와 그를 생각하지 않고, 나만을 생각하는 종교집단은 분명 성서의 진리에서 이탈했다. 한국교회가 신천지에 이어 ‘코로나19’ 감염의 진원지가 될 수 있다는 우려의 목소리가 나오는 이유이다. ‘코로나19’바이러스의 재앙은 대한민국의 경제, 사회, 정치, 교회에 엄청난 피해를 주었다.

이런 상황에서도 ‘코로나19’로 인해 고난당하는 작은교회와 함께하겠다며, 여의도교회를 비롯하여 사랑의교회, 새에덴교회 등과 기독교대한성결교회•한국기독교장로회 등의 일부 교회와 교단들이 작은 교회 임대료 지원사업에 나섰다. 또한 대구•경북 교회들을 지원하기 위해 후원금과 후원물품을 들고 대구로 내려갔다. 또한 많은 교회들이 지방자치단체장의 협조요청을 받아들여 주일 공 예배를 온라인, 또는 가정예배로 대체했다. 이것이 바로 성서의 진리 너와 그를 먼저 생각하는 행동이 아닐까 싶다.

저작권자 © 기독교한국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