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김 고 현 목사

“미꾸라지(추어탕)는 기운을 더 해주고 술독과 갈증을 풀어주고 비위 소화기능을 도와주는 효능이 있으며 맛은 달고 성질은 따뜻하며 독이 없어 비위를 보하고 설사를 멎게 하는 효능이 있다.” ㅡ 동의보감(東醫寶鑑) ㅡ

사람은 누구나 여름철을 잘 보내기 위해 보양음식을 찾는다. 여름철 보양음식하면 빠질 수 없는 것이 바로 미꾸라지로 만든 <추어탕>이라고 할 수 있다. 미꾸라지는 칼슘과 단백질, 필수 아미노산, 각종 무기질 등으로 형성된 고단위 영양제나 다름없다. 그래서 옛부터 어른들은 몸이 허(虛)하면 미꾸라지탕이나 미꾸라지 어죽을 먹었다. 과거에는 미꾸라지처럼 흔한 물고기도 없었다.

어디에서나 그물만 쳐 놓으면 잡히는 것이 미꾸라지였다. 소낙비가 내리면 마당에 꿈틀거리는 것이 미꾸라지 였다. 그만큼 흔한 물고기였다. 중국 자연의학서 본초강목(本草綱目)에서 "미꾸라지는 한자로 이추(泥鰍) 泥 진흙(이), 鰍 미꾸라지(추), 진흙 속 미꾸라지라고 하였다. 이추(泥鰍)는 본성이 상당히 강건하여 움직임이 대단히 활발하다, 추(鰍)란 강하다의 뜻으로 이추라고 하며 미(味 맛미), 감(甘 달감)하고 성(性)은 평(平)하머 비위(脾胃)을 따뜻하게 한다"고 기록되어 있다.

다시 말해 <추어탕>은 속을 덥히고 원기를 돋우면 정력을 보하며 갈증해소 및 피로해복은 물론 이뇨, 해독작용이 우수하며 간기능 회복에도 탁월한 효과가 있다. 오늘 이런 <추어탕>의 효능을 정보를 공유하고자 한다. 첫째 원기회복 효능이 있다. <추어탕>에는 우수한 단백질 및 칼슘과 비타민A, B, D 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원기회복을 시키고, 정력을 돋구어 주는 강장(强壯) 강정식품이다.

둘째 다이어트 효능이 있다. <추어탕>은 단백질과 칼슘, 비타민이 풍부하며 지방은 적어 칼로리 걱정이 없어 먹을 수 있어 다이어트 식품으로 좋다. 셋째 피부미용 밎 노화방지 효능에 탁월하다. <추어탕>을 만드는 미꾸라지는 콘드로이친이라는 점액물질을 함유하고 있어 인체의 혈관과 장기를 깨끗이 해 주어 노화를 방지하는 효능이 있다. 넷째 성인병 예방에도 뛰어나다. <추어탕>의 불포화지방산이 콜레스테롤을 감소시켜 주어 성인병 예방에 좋다.

다섯째 골다공증 예방에도 좋다. <추어탕>에는 칼슘과 비타민D가 함유되어 있어 칼슘의 흡수를 도와 뼈를 튼튼하게 해 준다. 이 5가지 효능이외 설사 완화 및 소화기능 개선, 시력보호 효능 등이 있으며, 미꾸라지는 따뜻한 성질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몸에 열이 많은 사람이 과하게 섭취하면 복통이나 설사를 할 수도 있다.

<추어탕>은 피부와 혈관 장기를 깨끗하게 해주고 노화예방에 좋은 효과가 있으며 소화가 잘되어 위장 관련 예방과 숙취해소 다이어트 등에도 좋은 음식이라 한다. 우리는 <추어탕>의 효능을 잘 이해하여 섭취하고 건강한 몸으로 하나님의 사역을 잘 감당하시길 소망한다.

예장 보수 총무•본지 논설위원

저작권자 © 기독교한국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