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강 재 형 목사

영원한 생명의 복음을 받은 사람들은 세상에서 무엇과도 바꿀 수 없는 보화를 소유하고 살아가지만 그 놀라운 복음을 그 안에 가지고 있는 사람들은 복음 때문에 복음을 대적하는 세력들에게 많은 어려움을 당하게 됩니다. 이 세상에서 귀한 것일수록 사람의 위험을 받지 않는 것은 없습니다. 따라서 귀한 복음을 가지고 있는 사람도 당연히 어려움 가운데 처하게 되는 것입니다. 사도 바울은 사방으로 우겨쌈을 당했다고 말합니다. 또 "형제들아 우리가 아시아에서 당한 환난을 너희가 알지 못하기를 원치 아니하노니 힘에 지나도록 심한 고생을 받아 살 소망까지 끊어지고 우리 마음에 사형 선고를 받은 줄 알았으니 이는 우리로 자기를 의뢰하지 말고 오직 죽은 자를 다시 살리시는 하나님만 의뢰하게 하심이라"(고후1:8-9) 사도 바울은 복음을 전하는 일 가운데 살 소망까지 끊어졌었다고 말합니다.

복음이 증거되지 못하도록 하기 위해서 사단에 속한 사람들이 시도한 것은 수도 없이 많습니다. 감옥에 가두고, 때리고, 위협을 주며, 때로는 굶주리게 하고, 강도의 위험 등 수 없이 많은 위험을 당했지만, 하나님의 말씀은 매이지 않았습니다. 하나님의 말씀이 퍼져나가는 것을 막을 길이 없었던 것입니다. 현재, 우리 그리스도인들도 마찬가지입니다. 우리가 복음을 위해 살 때 우리 역시 많은 고난을 당하게 될 것입니다.

사도 바울은 또한 답답한 일을 당했다고 말합니다. 인간적으로 해결할 수 없는 어려운 일들을 만났던 것입니다. 하지만, 사도 바울은 결코 복음 전하는 일을 포기하지 않았습니다. 사도 바울도 육체를 가진 사람이었기 때문에 몸이 너무 힘들기도 하고, 때로는 견딜 수 없는 고통을 당하며 너무 힘들었을 것입니다. 그런 많은 일들로 인해 그도 포기하고 싶을 때가 있었겠지만 사도 바울은 결코 포기하지 않았고 낙심하지 않았습니다.

신앙생활은 결코 쉬운 것이 아닙니다. 이 세상 사람들이 가는 길과는 정 반대의 길을 가야하기 때문입니다. 또한 육신의 정욕, 안목의 정욕과 이생의 자랑이 우리 몸에 베어있기 때문에 그러한 것들을 이기기가 참 어렵습니다. 그래서 신앙생활을 한다는 것은 참으로 어려운 것입니다. 사도 바울도 우리와 같은 육체를 가지고 있던 사람입니다. 사도 바울은 초인이 아니었습니다. 그가 실컷 두들겨 맞았을 때 기분이 좋았던 것은 아닙니다. 성경은 우리에게 우리가 진리를 따라 살 때, 핍박이 있기 마련이라고 말하고 있습니다. 또한 영적인 가치관을 가지고 살면 핍박을 받게 되어있습니다. 그것이 자연스러운 것입니다. 그런데 문제는 우리 육체가 핍박을 좋아하지 않는다는 데 있습니다. 그래서 더더욱 신앙생활이 쉽지 않은 것입니다. 그래서 그만한 대가가 지불됩니다.

사도 바울이 될 수 있으면 그가 고난 가운데 있기를 원했던 것을 볼 수 있습니다. 그러한 사도 바울의 삶 때문에 정말 많은 교회들이 생겨나게 되었습니다. 그가 죽음 가운데 일했기 때문에 흑암 가운데 살던 많은 사람들이 복음으로 말미암아 생명을 얻게 되었던 것입니다. 이러한 희생 없이는 복음은 전파되지 않습니다.
 
생명나무숲전원교회 담임

저작권자 © 기독교한국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