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김 명 환 목사

우리는 신종 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시대에 살고 있다. 인감의 탐욕이 계속되는 한 변종 바이러스는 계속해서 재생산돼 인간의 생명을 위협하고, 인간사회의 혼란과 고통을 가중시킬 것이다. ‘코로나19’정국에서 우울증에 시달리며, 극단적인 선택을 하는 이들이 적지 않다. 하나님의 창조질서에 균열이 생기고, 인간세상은 혼란과 고통으로 점철되고 있다. 사람들의 아우성 소리는 세계 곳곳에서 들려온다. 탐욕에 빠진 인간들은 이 아우성 소리를 듣지 못한다는데 안타깝다.

코로나19 정국서 신음하는 이들의 아우성소리를 듣고, 행동하는 것이 바로 그리스도인들이 해야 할 일이다. 이것이 오늘을 살아가는 그리스도인의 모습이어야 한다. 그런데 한국교회는 생명의 존엄성을 상실한 나머지 아파하는 사람들과 함께 아파하지를 않고, 우는 자와 함께 울지를 목하고 있다. 한국교회가 아픈 자들과 함께 아파하고, 눈물을 흘리는 자들과 함께 눈물을 흘렸다면, 오늘 ‘코로나19’펜데믹 속에서 교회를 걱정해야 할 이유가 없다.

교회가 세상을 버리면서, 하나님은 한국교회를 버리지 않았는지 생각하게 한다. 세상사람들은 교회를 걱정한다. 비난의 목소리도 거세다. ‘코로나19’로 교인들의 생활은 곤궁한데, 목회자는 강단에서 돈!돈!돈! 맘몬을 노래한다. 생명의 가치는 상실하고, 인간의 탐욕만이 온 세상을 뒤덮고 있다. 그렇다보니 나의 마음과 너의 마음, 그의 마음으로 흐르는 생명수는 멈춰, 곳곳에 고인물만 보인다.

오늘을 살아가는 대부분의 사람들은 아픈 곳을 치료받고, 슬픔을 위로받기 위해서 종교단체를 찾는다. 하지만 기독교를 비롯한 종교집단은 ‘생명의 존엄성’을 잃고, 바벨과 맘몬을 노래한다. 그 결과 하나님의 질서는 무너지고, 곤궁한 삶을 살아가는 사람들은 우울증에 시달리며, ‘코로나19’정국이 끝나기를 애타게 기다린다. 그렇다 그리스도인들은 성육신하신 예수님을 잃어버렸다.

성육신하신 예수님은 나의 마음을 열어 너를 받아드리라고 했다. 높은 담, 두꺼운 벽을 어물고 화평을 이루라고 했다. 이는 가장 큰 기쁨이며, 생명이고, 화평이다. 하나님의 자녀라면, 마음을 열어 너를 받아들이고, 생명수가 나와 너, 그리고 그의 마음으로 흘러야 한다. 목회자는 매주일 강단에서 외치는 말에 대해서 책임을 져야 한다. 그래야만 건강한 사회, 건강한 교회, 건강한 가정을 유지하며, 하나님의 창조질서를 바로 세울 수 있다.

자신들이 내뱉은 말에 대해서 책임을 지지 않고, ‘명예훼손’ 등을 운운하며, 한국교회를 파국으로 끌고 가는 그들의 모습은 간악하기 짝이 없다. 이것이 과연 사랑과 생명, 정의와 평화를 노래해야 하는 기독교의 모습이며, 교회인가(?) 국민들은 묻고 있다. 일부 목회자는 하나님의 교회를, 교인수를 계산해서 사고팔고, 담임목사직을 세습하는 풍토가 중형교회로까지 번져나가고 있다. 교회의 규모 및 목회자들의 빈부격차와 양극화현상은 세상보다 더 하다.

대형 교회의 재산 분쟁과, 목회자와 교인과의 갈등은, 이미 치유할 수 없을 정도에 이르렀다. 교파는 끊임없이 생겨나고 있으며, 목회자의 취업경쟁도, 세상 대학보다 더 치열하다. 이런 상황에서 한국교회가 국민들을 향해 교회로 오라고 하면, 누가 오겠는가(?) 오히려 조롱거리가 되어 버렸다. 한국교회의 목회자들은 생명의 중심으로 돌아와야 한다. 그리고 모든 것을 내려놓고, 몸집을 줄여야 한다.

하늘 높은 줄 모르고 치솟은 바벨탑을 철거해야 한다. 그리고 세상 속에서 빛과 소금의 역할을 감당해야 한다. 이럴 때 국민들은 교회에 대해서 희망을 가질 것이다. 세상을 향해 변화하라고 말하기 이전에, 교회가 먼저 변화되자. 이제라도 가던 길을 멈추고, 세상을 향해 희망의 메시지를 전하자. 종교의 본질인 인간의 행복을 위해 일하는 교회가 되자.

인천 갈릴리교회 담임

저작권자 © 기독교한국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