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김 재 덕 교수

 이 나이에 영아는 신체적 성장이 가장 빠르며, 두뇌 발달이 결정되는 시기입니다. 이 시기에 영양결핍은 영아의 성장발달을 저해하는 요인이 됩니다. 또한 부모와의 애착관계를 형성하는 중요한 시기이기도 합니다. 여기서 애착이란 영아와 부모 간에 형성되는 친밀한 정서적 유대감을 말하며, 영아의 기질, 영아와 부모의 특성, 양육의 질 등에 의해서 형성됩니다. 이때에 애착관계가 바르게 형성되지 못한 아이는 성인이 되었을 때 인간관계에 문제가 됩니다. 정신 분석학자 프로이드에 의하면 1-2세(영아)에 흡족한 모유 수유가 영아에게 공급되지 못한 아이는 극단적인 성격을 형성한다고 합니다. 예로, 젖을 제때 빨지 못한 아이는 친구의 말을 쉽게 믿어 잘 속고 사기를 당하기 쉽다고 합니다. 엄마의 젖을 잘 깨물어서 야단을 맞은 아이는 친구 모임에도 잘 적응하지 못하고, 사람을 만날 때 마다 문제를 일으킨다고 합니다. 그 이유는 영아가 흡족한 모유 수유를 못해 만족을 하지 못했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따라서 흡족한 모유 수유는 영아 성장에 매우 중요합니다. 특별한 경우를 제외하고, 모유 수유는 영아의 정상적인 성장을 위해 반드시 수행해야 할 엄마의 의무입니다. 모유 수유에 대한 놀라운 효과를 최근에 과학적인 연구 결과가 증명해주고 있습니다. 시 90:14절 “아침에 주의 인자로 우리를 만족케 하사 우리 평생에 즐겁고 기쁘게 하소서”라는 말씀과 사66:11절에도 “너희가 젖을 빠는 것 같이 그 위로하는 품에서 만족하겠고 젖을 넉넉히 빤 것 같이 그 영광의 풍성함을 인하여 즐거워하리라”라는 말씀이 있습니다.

영아의 지각발달에 영향을 주는 요인으로는 감각체계의 경험입니다. 즉 영아기에 시각, 청각, 후각, 미각, 촉각 등의 경험이 뇌의 감각중추 영역이나 신경세포의 정상적인 발달과 관계가 있다는 것입니다. 만약 영아의 지각이 의심스러우면 즉시 병원에 가서 검사를 받고, 관계기관에 도움을 받아 빠른 시기에 치료할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합니다. 또한 영아가 지각발달이 이루어지도록 학습 환경을 제공하는 것도 필요합니다. 부모와 사회의 환경이 영아의 성장에 중요한 요소로 작용합니다. 즉 부모의 양육방법이 지나치게 규범적이거나 강요적이면 사물을 객관적으로 지각하고 정보를 처리하는데 어려움을 발생할 수 있습니다. 성경에서도 지각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시 111:10 “여호와를 경외함이 곧 지혜의 근본이라 그 계명을 지키는 자는 다 좋은 지각이 있나니 여호와를 찬송함이 영원히 있으리로다”와 렘5:21 “우둔하여 지각이 없으며 눈이 있어도 보지 못하며 귀가 있어도 듣지 못하는 백성이이여 이를 들을지어다”라는 말씀이 있습니다.

영아의 인지능력은 감각을 통해 얻은 경험을 지각하고 주의해서 앎에 이르게 되고 이것이 학습의 과정으로 연결되어, 성장에 따라 점차적으로 사회에 통용될 수 있는 언어로 발전해 갑니다. 피아제는 인지발달 단계를 6단계로 나누고, 1단계(출생-1개월)는 빨기 같은 반사운동으로, 2단계(1-4개월)는 빨기 같은 단순한 운동을 반복하는 순환반응으로, 3단계(4-8개월)는 2차 순환반응시기로 우연히 손을 뻗어 잡은 물건을 반복하여 그것을 인지합니다. 4단계(8-12개월)는 순환반응 협응기로 주변의 환경과 협응하며, 5단계(12-18개월)는 3차 순환반응으로 재미있는 결과를 가져오는 행동을 우연히 발견하고 그것을 반복에 그치지 않고 조금씩 변화시켜 반복하고, 6단계(18-24개월)는 영아 자신이 관찰하였던 성인의 행동을 모방하기도 하고, 자신이 그것을 상상하여 행동으로 연결시키는 사고를 합니다. 따라서 단계에 따른 감각을 학습하여 인지발달을 도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학습 시에는 관심에 대한 주의력, 기억, 범주화(예, 같은 동물끼리 모으고 구별하기, 색깔이나 구별하기 등), 문제해결 등을 활용하여 인지를 발전시키면 됩니다. 지혜를 주시는 분은 하나님이시니(딤후2:7), 아이에게 성경말씀을 계속 학습시켜 다니엘처럼 지혜와 총명이 임하게 해야 합니다(단9:22).

고려대 교육문제연구소 교수•안수집사

저작권자 © 기독교한국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