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원종문 목사

하나님은 ‘네 부모를 공경하라’는 제5 계명을 우리에게 주셨다. 이 계명을 실천하며, 사는 그리스도인은 얼마나 될까(?) 세상 사람들은 묻고 있다. 그렇다고 세상 사람들이라고 해서 부모를 공경하며, 아름다운 가족공동체를 만들고 있다는 것은 아니다. 급속하게 변하고 있는 가족제도, 물질의 풍요 속에서 살아가는 현대인들에게서 어르신들에 대한 ‘효의 사상’이 실종된 지 이미 오래되었다는 지적의 목소리는 어제오늘의 이야기는 아니다.

대가족제도에서 핵가족제도를 거친 한국의 가족제도는 개인중심의 가족제도로 핵 분열되고 있다. ‘네 부모를 공경하라’는 제오 계명은 율법으로 주어졌다. 이집트 파라오의 압제 밑에서 온갖 핍박과 수모를 당한 부모를 잊지 말라는 뜻에서 우리에게 준 율법이다. 이 땅의 부모들도 수명을 다한 이조시대와 일본 식민지시대, 6.25한국전쟁, 경제적 어려움 속에서 많은 고통을 겪었다.

우리 역시 고난을 감내하며, 살아온 부모를 잊어서는 안된다. 어머니는 길쌈해서 자녀들의 옷을 만들어 입히고, 아버지는 농사를 지어 생계를 책임지는 수고를 아끼지 않았다. 유교에서도 웃어른에 대한 ‘효의 사상’을 강조하고 있다. 얼마 전 모 기관의 의식조사에서 청소년의 74%가 부모를 모시지 않겠다고 대답했다. 이것은 고령화시대로 치닫고 있는 우리나라의 노인문제에 대한 심각성을 그대로 드러낸 것이다.

여기에는 학교를 비롯한 교회 등 교육기관에서의 ‘효의 사상’에 대한 교육을 다시 시작해야 한다는 메시지가 담겨져 있다. 그래도 다행스러운 것은 일부 교회가 ‘효의 사상’을 자라나는 청소년들과 교인들에게 일깨워 주기 위해 요양원을 비롯한 노인대학, 노인잔치, 독거노인 반찬배달 서비스 등의 프로그램을 운영, 노인들의 윤택한 삶을 지원하고 있다. 필자 역시 노인문제의 심각성을 깨닫고, 요양원과 극빈자를 위한 양노시설을 운영하고 있다.

요즘 한국교회는 제사제도를 우상숭배로 거부하면서, 국민들로부터 ‘부모도 모르는 종교’라는 비판을 받아 왔고, 받고 있다. 일부 교회가 노인복지에 참여하는 것도 이와 같은 인식을 불식시키고, 고령화되어 가는 오늘의 한국 상황에 대응하기 위한 선교정책에서 나왔다. 또한 마이너스 성장을 거듭하고 있는 한국교회 성장의 동역을 마련하고, ‘효의 사상’을 일깨워 주기 위한 몸부림에서 나왔다는 것이 일반적인 생각이다.

기독교는 ‘사랑의 종교’이면서, ‘효의 종교’이다. 하나님은 사회와 국가의 기본 단위가 되는 가정의 권한을 부모에게 완전히 위임했다. 결국 부모는 주안에서의 권한이며, 하나님께로부터 온 권위의 상징이다. 성경은 건강한 가정을 만들고, 부모를 공경하라고 교훈하며, ‘효의 사상’을 가르쳐주고 있다.

“의인의 아버지는 크게 즐거울 것이요, 지혜로운 자식을 낳은 자는 그로 인하여 즐거울 것이니라. 네 부모를 즐겁게 하며 너 낳은 어미를 기쁘게 하라”(잠언 23:24~25),

“ 자녀들아 모든 일에 있어 부모에게 순종하라. 이는 주안에서 기쁘게 하는 것이니라”(골로새 3:2),

“자녀들아 너희 부모를 주안에서 순종하라. 이것이 옳으니라. 네 아버지와 어머니를 공경하라. 이것이 약속 있는 첫 계명이니, 이는 네가 잘 되고 땅에서 장수하리라”(에베소서 6:1)

“네 부모를 공경하라. 네 이웃을 네 몸과 같이 사랑하라 하신 것이니라”(마태복음 19:19)

“너희 각 사람은 부모를 경외하고 나의 안식일을 지키라”(레위기 19:3)
/예장 통합피어선 증경총회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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