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박영길 목사
“안녕들 하십니까”란 말이 대한민국의 화두다. 고려대 한 학생이 철도민영화를 반대하던 노동자들의 직위해제, 송전탑 건설로 인한 음독자살 등의 사회전반적인 문제에 대해 대자보를 통해 외친 한마디다. 단순히 하소연으로 들릴 수도 있었지만, 이 작은 외침은 ‘안녕’하지 못한 사람들의 답답한 가슴을 뻥 뚫리게 만들었다. 안녕하지 못한 세상을 살아가는 모든 이들의 가슴을 울리게 만들었다는 표현이 맞는 말이다.

그렇다면 이제 한국교회의 목회자로서, 한 교단의 총회장으로서, 주의 종으로서 묻고 싶다. “한국교회여 안녕들 하십니까”. 작금의 한국교회는 분열과 갈등의 온상으로 낙인이 찍혀 비난의 목소리를 듣고 있다. 온갖 이유를 들어 분열을 정당화하지만, 결국에는 서로 생채기만 남기는 일일 뿐이다. 그럼에도 한국교회 안에서는 화합과 일치의 노력보다는 권력과 재물을 탐하는 분열과 갈등이 판을 치고 있다. 사회 대통합에 모범을 보여야 할 한국교회가 도리어 다툼과 경쟁의 모습으로만 점철되어 눈살을 찌푸리게 만들고 있다. 온갖 고소고발이 난무하고, 화해보다는 투견에 익숙한 한국교회를 어떻게 돌린단 말인가. 지금으로서는 화해에 대해서는 한국교회가 전혀 유념해두지 않는 것 같다. 그렇다면 한국교회에 되묻고 싶다. 진정 하나가 될 수 없는 것인지, 아니면 하나가 되기에는 가진 것을 아낌없이 내려놓기가 싫은 것인지 묻고 싶다.

“한국교회여 안녕들 하십니까”. 한국교회가 기독교 본질의 정체성을 가지고 있는 지 묻고 싶다. 작금의 한국교회는 맘몬주의, 세속주의, 성공주의에 빠져 교회 본연의 모습은 잃어 버렸다. 복음으로 돌아가고, 교회를 교회답게 만들기 위한 노력보다, 외형적 성장에만 치우쳐 몸집 부풀리기에 혈안이 되어 있다. 어마어마한 액수의 돈을 빚지고서도 예배당을 화려하게 건축하고, 하늘을 찌를 듯 한 십자가탑을 만드는 데에만 집중하고 있다. 사회적 약자인 소외된 계층을 위한 나눔과 섬김의 사역에는 얼마나 관심을 갖는지 묻고 싶을 정도다. “교회 본연의 모습으로 회귀하자”란 말이 무색할 정도로, 한국교회는 어디까지 추락해야 정신을 차릴지 의문스럽다. 유럽교회가 그랬듯이 한국교회도 쇠퇴의 길에 접어든 시점에서 진정 한국교회가 교회의 크기와 교인 수에 정신을 팔려 꼭 봐야할 것을 놓치고 있는 것은 아닌지 걱정스럽다. 교회의 본질에 대해 처음부터 모르는 것은 아닐까라는 무서운 생각이 드는 것은 괜한 기우가 아닐지 모른다.

“한국교회여 안녕들 하십니까”. 한국교회의 목회자들의 윤리수준에 대해 묻고 싶다. 예전에 “선생님 그림자도 밟지 않는다”는 말이 있을 정도로, 한국교회 목회자들도 인격적으로 존경받는 시절이 있었다. 하지만 작금의 한국교회 목회자들이 과연 존경받을 만한 위치에 있을까. 솔직히 요즘 인터넷이나 방송 등을 통해 한국교회의 참혹한 모습이 만천하에 공개되는 일은 비일비재하다. 처음에는 놀랐으나 이제는 무감각해진 것도 정도껏 해야지, 막나가도 너무 막나갔다. 성폭행, 폭력, 사기 등 차마 입에 담기 무서운 범죄에 목회자들의 이름이 오르내리고 있는 실정이다. 목회자도 사람이니까 어쩔 수 없다는 논리로 받아치면 할 말이 없지만, 목회자는 일반인과 달리 주의 종이다. 오직 하나님 말씀에 따르는 삶을 살아야 하고, 적어도 사회의 암적인 존재가 되지 말아야 한다. 목회자들의 윤리적으로 바른 길을 제시하지 못하고 있는데, 누가 사회의 그릇됨을 욕할 수 있단 말인가.

누군가는 한국교회를 향해 밝은 목소리를 내야 한다고 주장하지만, 현재 한국교회는 매서운 회초리를 맞아야 할 때라고 생각된다. 언제까지 기다려주고, 참아야 한단 말인가. 스스로 개혁과 갱신으로 거듭나지 못하면, 답이 없다. “한국교회여 안녕들 하십니까”란 물음에 “안녕하지 못합니다”란 말보다는, “한국교회 덕분에 안녕합니다”란 말이 훨씬 듣기 좋지 않은가. 심각한 위기에 처한 한국교회여 기독교 본래의 가치와 정신을 회복하고, 화해와 일치로 거듭나자. 예장 개혁 총회장

저작권자 © 기독교한국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