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김바울 목사
언제나 이 즈음이 되면 사순절 분위기에 젖어든다. 부활절 40일전부터, 우리 죄를 대신하여 모진 십자가의 고난을 당하신 예수님의 그 큰 은혜와 영원히 죽어 마땅한 죄인들을 구원하시기 위해 독생자 예수를 우리들의 구주로 이 땅에 보내주신 하나님의 끝없는 사랑을 기리기 위해서다.

그래서인지 신실한 성도들은 사순절 기간 내내 보다 거룩한 생활을 영위하기 위해 즐기는 여행이나 취미생활까지 자제하며 근신한다. 끝이 없는 하나님의 사랑과 말로나 글로는 다 표현할 수 없는 예수님의 은혜를 절감하고 있기 때문이다. 1년 중 그 어느 때보다 하나님께 가까이 가기 위해 성경을 애독하고 기도에 열중하며 또 하나님이 가장 기뻐하시는 전도에 열과 성을 쏟는다.

사순절 마지막 주간인 고난 주간에는 외출을 삼가고 금식하는가 하면 그 동안 하나님의 뜻대로 살지 못한 비뚤어진 삶을 회개하며 새로운 각오를 다짐하곤 한다. 두발과 양손에 못 박히고 가시관을 쓰시고 창에 찔려 피한방울 남김없이 쏟아주신 주님의 고난에 조금이나마 동참하기 위해서다. 그렇게 볼 때 부활절을 앞 둔 사순절과 고난주간은 성도들이 스스로 자기 신앙을 돌아보고 점검하는 자정기간이다. 세상 유혹에 이끌려 조금은 흔들리는 신앙을 다잡기도 하고 식어져가는 기도 열에 불을 댕기는 축복의 기회다.그러나 그리스도인을 자처하는 이들 모두가 사순절과 고난주간에 그리스도의 고난에 동참하는지는 의문이다. 특히 교계에서 행해지고 있는 각종 이벤트성 행사들은 우리 모두가 지양해야 할 일들이다. 오히려 사순절과 고난주간에 예수 그리스도의 고난에 동참하면서 절제된 생활을 하고, 거룩함과 경건함 속에서 부활절 예배를 드리는 것이 더욱 하나님께 영광된 예배가 아닐까 싶다.

그런 의미에서 가장 뜻 깊은 고난주간을 보내고 부활절을 맞이할 수 있는 방법을 우리 모두가 보다 진지하게 숙고해 보아야 할 것이다. 이벤트성 행사를 지양하고 보다 내실을 기할 수 있는 방법을 계발해 내야한다.

행사는 단1회적으로 끝나고 말지만, 비록 작은 일이지만 보고 들은 사람들의 마음 속에 두고두고 한 평생 잊혀 지지 않을 수 있는 방법은 없는지 생각해 볼 일이다. 사실 십자가의 고난, 부활절의 의미를 간략하게 말한다면 하나님의 사랑과 그리스도의 은혜다. 그것을 단 한마디로 말한다면 사랑이다.

기독교의 생명이 사랑이라는 것은 이를 두고 하는 말이다. 교회의 모든 행사를 ‘사랑의 실천’에 두고 진행한다면 분명 하나님도 기뻐하시고 세상 사람들에게도 감동을 주어 교회성장과 복음전도에 큰 힘이 될 수 있는 방법은 수 없이 많다. 사랑이란 곧 용서하고 주는 것일 진데, 모든 교회와 모든 성도들이 사순절 고난주간, 부활절을 통해 이웃을 용서하고 줄 수만 있다면 맘모스 대형 예배보다 하나님께서 기뻐 받으시리라 믿는다.

지금 우리 주변에는 성도들의 사랑을 애타게 기다리는 사람들이 너무도 많다. 추운 겨울 거리 곳곳에 누워 떨고 있는 노숙자가 있고, 불의에 항거하다 감옥에 갇혀있는 양심수가 있고, 병든 몸을 가눌 수 없어 골방에서 죽음만을 기다리고 있는 가난한 환자가 있다.

그 뿐인가! 생계를 유지할 수 없어 병든 몸을 이끌고, 하루에 몇 천원을 벌기위해 넝마주이를 하는 불쌍한 노인들도 있고, 힘 있고 가진 자들 중심으로 짜여진 잘못된 사회 제도와 구조에 짓밟힌 수많은 희생자들이 있다.

이처럼 ‘지극히 작은 자 하나’인 예수님이 우리 주변에 널려 있는데도 한국교회 일각에서는 저들의 신음소리를 듣는지 못 듣는지 지금도 화려하게 치장한 부활절예배를 준비하는데 열중하고 있다. 그들이 진정 하나님의 사랑을 제대로 알고 있는지 참으로 알다가도 모를 일이다.

기독교의 참사랑은 교회강단의 미사여구가 아니고 값싼 동정이나 몇 마디 위로의 빈말이 아니다. 말없이 행하는 자기희생이다. 나 쓸 것 다 쓰고 남아도는 것으로 인심을 쓰고 생색을 내며 자기만족에 도취되는 것이 아니다. 자기희생을 전제로 하지 않는 사랑은 위선이다. 선행을 불쌍한 이웃의 나약함을 이용하여 자기만족의 한 방편으로 사용하다면 이 또한 결코 가벼운 죄가 아니다.배반자와 같은 우리들을 사랑하여 하나밖에 없는 독생자를 내어주신 하나님의 사랑이 금년 사순절, 고난주간, 부활절 기간 동안 우리들의 손길을 통하여 어려운 이웃들에게 뻗어 가기를 소망한다.      
   
예장호헌 총회장

저작권자 © 기독교한국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