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김 명 환 목사
한국교회 안에는 맑은 정신을 소유한 목사다운 목사가 그 어느 때보다도 그립다. 한국교회의 교인들과 국민들은 최근 일어난 목회자의 ‘음주난동’, 영적 이름 아래 교인 성폭행, 교회안에서 끊임없이 일어나는 갈등과 분쟁 등의 보면서, 목사다운 목사를 그리워하고 있다. 이같은 우려는 한국교회의 목회자들이 가진 것이 너무 많아 ‘욕심이 죄’를 낳고 있는 것과 무관하지 않다는 것이다. 즉 교회가 지니고 있는 맑은 정신이 세속에 동화돼, 세상과 차별화되지를 않고 있는 것이다.

종교는 다르지만 세상을 떠난 후, 언론에 비쳐진 ‘법정의 의자’는 기독교인뿐만 아니라, 국민 모두에게 감동을 주었다. 한국교회의 교인들은 “한국교회 안에서 법정스님과 같은 목회자를 찾을 수는 없는가(?)”의문을 제기하고 있다. 일부에서는 “속세를 떠난 스님이 소유할 것이 무엇이 있으며, 속세를 떠나면 누구나 할 수 있다”고 쉽게 말으루 하고 있지만, 분명한 종교지도자로서 맑은 정신을 소유하다가 떠났다는 것이다.

한국교회의 면면을 살펴보면 볼수록 교회가 지녀야 할 맑은 정신은 어디에서도 찾아볼 수가 없다. ‘선교’란 이름을 빌어 목사가 교회의 헌금을 횡령해 법정구속이라는 극단의 사태가 벌어지는가 하면, 목사가 음주난동을 벌여 불구속되고, ‘영적’이라는 이름아래 여성교인들이 당회장실에서 ‘영적 성폭행’을 당하고 있는 상황에서, 과거 한국교회의 지도자들이 지녔던 맑은 정신이 그리워지는 것은 당연하다.

이 같은 언론의 보도에 대해 한국교회의 지도자들은 일제히 ‘종교탄압’ 또는 종교 간의 편파보도로 치부하며, 자신의 허물을 정당화하고 있다. 이것은 분명히 한국교회가 지녀야 할 맑은 정신이 훼손되었기 때문이다. 한국교회를 이끌어가는 일부지도자는 가진 것이 너무 많아, 이를 지키기 위해 하나님의 아들인 예수 그리스도까지 부인하고 있다는 것이다. 예수 그리스도가 하나님의 아들이라는 사실을 인정하고 두려워했다면, 한국교회를 이 지경까지 오게 하지 않았을 것이라는 것이 일반적인 목소리이다. 교인 대부분은 목사들의 일련의 사태를 보면서, 한국교회에 희망이 없다고 말하고 있다. 교인들이 교회를 떠나고 있는 이유 중 하나가 바로 그것이다. 한국기독교가 한국기독교목회자협의회 종교인 의식조사에서 가장 신뢰할 수 없는 종교를 기독교로 지목한 것도, 한국교회의 맑은 정신이 실종되었기 때문이다. 1990년 이전까지만 해도 한국교회는 국민들로부터 사랑을 받았다.

한마디로 교회의 맑은 정신을 유지하며, 예수 그리스도의 중심사상인 나눔과 섬김을 통한 사랑의 선교를 실천했다. 이제 한국교회는 1990년 이전으로 돌아가야 한다.

인철갈릴리교회 담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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