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김 명 환 목사
1984년 이후 개신교인 1천만명이 교회를 떠났다는 통계가 있다. 28년동안 한국교회의 교인 1천만명이 줄어들었다는 것이 아니다. 그동안 종교을 갖지 않은 사람이 교인이 되었고, 불교 등에서 기독교로 개종한 교인도 있다. 분명한 것은 개신교의 교인들이 계속해서 줄어들고 있다는 것이다. 이것은 무엇을 의미하는가(?)

1997년 갤럽의 조사에 따르면 불교, 천주교, 기독교에서 개종한 사람들 중 58,4%가 기독교인 것으로 나타났다. 천주교는 9.6%, 불교는 32.8%였다. 이 수치는 1984년 불교 31.2%, 천주교 11.4%, 개신교 47.5%에 비교하면 10% 늘어난 수치이다. 한마디로 개신교에서 타종교로 개종한 사람이 계속해서 늘어나고 있음을 쉽게 알 수 있는 통계이다.

이 조사에서 종교를 가졌다가 비종교인으로 살고 있는 사람들의 비율도 기독교인이 63.9%로 가장 많은 것으로 조사됐다. 반면 불교인은 24.1%, 천주교인은 16.4%에 불과했다. 이같은 조사는 개신교인들이 자기종교에 대해서 가장 불신하고 있다는 것을 드러낸 것으로 시사하는 바가 크다. 천주교인이 자기 종교에 대해서 가장 신뢰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대부분의 학자들은 종교인구가 감소하는 원인에 대해서, 여가문화의 발달, 경제성장, 종교의 사회적 신뢰성 상실 등 종교의 외적인 문제만을 말하고 있다. 한국교회의 교인 이탈은 이러한 외적인 요인에서 비롯되었다고 할 수 없다. 불교인 또는 천주교인은 개신교인와 똑같은 상황에서 종교의 이탈이 많지 않은 것을 보여주고 있기 때문이다.
개신교인들의 교회이탈의 문제는 오히려 교회 내적 요인인 복음의 가르침과 종교개혁의 전통에서 이탈함으로써, 개신교의 정체성 상실과 사회적 신뢰성 상실이라는 결과를 불러 일으켰다. 무엇보다도 기독교인 스스로 기독교인이기를 포기하고 있다는데 문제가 있다.

문제는 교회의 잘못이 극명하게 드러나고 있음에도, 한국교회의 사회적 공신력을 회복하기 위한 노력을 전혀 보여주지를 않는다는 것이다. 이를 극복하기 위한 대안으로 한국 개신교는 예수 그리스도 복음의 정신으로 돌아가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아지고 있다. 또한 종교개혁의 전통에 따라 늘 자기를 개혁하는 교회가 되어야 한다는 여론도 만만치 않다.

또 종말론적으로 다가오는 하나님나라를 이 세상에 건설하기 위해서 일하는 교회가 되어야 한다는 지적도 있다. 한마디로 한국교회의 교인들은 하나님이 사랑하신 세상을 위해서 일해야지, 자신의 본질과 유지를 위해서 일하는 것 자체가 모순이라는 것이다.

우리가 바라는 하나님의 나라는 개별적인 것이 아니다. 그리스도와 더불어 살아가는 것, 육신의 통전적 구원, 즉 세계 안에서 평화를 일구며, 사랑을 나누는 공동체적으로 살아가는 것이다. 이 길만이 개신교의 왜곡된 현실을 극복하고, 새로운 미래 하나님의 나라를 펼칠 수 있다는 사실 앞에 그리스도인 모두는 겸허해야 한다. 그리고 이를 수용하는 마음자세를 지녀야 한다.  

/인천 갈릴리교회 목사
 

저작권자 © 기독교한국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