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지형은 목사.

“특정한 교단이나 어느 큰 교회의 이름이 전면에 나오지 않고, 서울시 안에 있는 모든 교회가 그리스도의 몸으로서 하나의 공교회라는 인식을 일깨울 수 있는 사업을 전개하겠다. 무엇보다 25개 교구협의회 회장 및 지도자들과 논의해 교회의 공교회성과 사회적 공공성을 깨울 수 있는 사업을 진행하겠다”

서울시교회와시청협의회 신임 회장으로 선출된 지형은 목사(성락성결교회)의 공교회성 회복을 위한 각오가 담긴 다부진 포부다.

지 회장은 “서울은 대한민국 인구의 오분의 일이 거주하고 있는 거대 도시며 전 세계에서도 손꼽히는 중요도시다. 교회가 교회다워야 한다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며, “교회는 사회 속의 섬이 아니다. 사회 한가운데 현주소를 갖고 있으면서 거룩한 말씀으로 사회를 변화시키는 하나님의 백성”이라고 강조했다.

지 회장은 “그리스도인이 그리스도인답고 교회가 교회다워지는 일이 가장 중요하다”며, “깊은 상처가 될 정도로 매섭고 날카로운, 때로는 악의적인 비판이 교회를 향해 쏟아지고 있는 이 때, 교회와 그리스도인이 하나님 앞에서 성경 말씀에 비추어 자신을 성찰하며 깊이 기도해야 한다”고 역설했다.

그러면서 “복음적 정체성을 분명히 하지 않고서는 사회적 연관성이 건강해질 수 없다”며, “서울시 교시협의회에서 이런 인식을 일깨우고 실천하는 방향으로 사업을 논의해 진행할 것”이라고 밝혔다.

특히 지 회장은 서울시와 교회 사이의 협치와 소통의 역할을 다하겠다는 각오다.

이에 “내년에 서울시장 선거와 대통령 선거가 있는데, 정치적인 상황에 줄을 대면서 여러 가지 이권과 연관하여 대놓고 속물적인 정치를 하는 교계의 움직임도 있을 것”이라며, “이런 상황에서 기독교의 바른 전통에 근거해 건강한 정교분리의 신학에 따른 품격 있는 행동이 교회에 절실하다”고 단언했다.

아울러 “성경적인 기독교의 가치관으로 정치를 바라보고, 서울시의 교회들이 그리스도의 몸인 교회의 사회적 연관성을 건강한 방식으로 표출해야 한다”며, “성숙한 민주주의를 위한 가치와 방향을 설교 등 여러 가지 방식으로 제시하고 요청하는 것은 마땅히 해야 할 일”이라고 조언했다.

지 회장은 또 “서울시에 사는 천만 시민들 중에 어렵고 힘든 분들을 돕는 일은 교회가 마땅히 해야 할 일”이라며, “교회의 본질적 사명은 예수 그리스도의 복음을 모든 사람에게 전하는 것이지만, 이 사명과 더불어 다른 중요한 사명은 사회적 공공성에 기여하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덧붙여 “예수 그리스도께서는 산상설교에서 교회와 그리스도인이 세상의 소금과 빛이며 산 위에 있는 동네라고 말씀하셨다”며, “서울시에 있는 교회들이 순수한 자선을 적극 실천해야 한다”고 피력했다.

이밖에도 지 회장은 서울시교시협을 통한 교회연합과 협력에 적극 나서겠다는 방침이다.

이를 위해 “대표적인 교계 연합기구인 한국교회총연합(한교총)과 기독교교회협의회(NCC)는 한국교회를 대표하는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고 있는데, 이들 연합기관을 돕고 이들의 사역에 협력하면서 서울시 안에 있는 25개 교회와구청협의회와 더불어 넓은 의미의 선교적 사역을 담당할 것”이라며, “지역 연합 기구로서 서울시교시협의회가 서울시 안의 교회들 사이에서 또 교회와 사회 사이에서 공감과 소통과 연대에 더욱 힘쓰고 헌신하겠다”고 목청을 높였다.  

저작권자 © 기독교한국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