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온유 목사
최온유 목사

전능하사 천지를 만드신 하나님 아버지를 내가 믿사오며/그 외아들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를 믿사오니/이는 성령으로 잉태하사 동정녀 마리아에게 나시고/본 디오 빌라도에게 고난을 받으사 십자가에 못 박혀 죽으시고/장사한지 사흘 만에 죽은 자 가운데서 다시 살아나시며/하늘에 오르사 전능하신 하나님 우편에 앉아 계시다가/저리로서 산 자와 죽은 자를 심판하러 오시리라/을 믿사오며 거룩한 공회와 성도가 서로 교통하는 것과/죄를 사하여 주시는 것과 몸이 다시 사는 것과 영원히 사는 것을 믿사옵나이다

사도신경의 서론적. “무엇을 믿느냐?”라는 질문에 간단 명료하고 정확하게 집약, 함측하여 우리에게 주어졌다. 창조주 되시며 만유의 주가 되시는 주 예수 그리스도를 믿습니다. ,구약 말씀의 근거로 믿음의 고백을 하도록 성경전체의 기둥을 요약한 것이다. 사도신경, 믿음의 고백은 사도들의 고백뿐 아니라 지금은 믿음이 있는 자들과 바로 나의 믿음의 고백이다. 나의 삶의 믿음의 고백이며 나의 믿음의 실제가 되었으니 한량없는 감사이다.

성경을 쓰신 목적은 예수께서 하나님의 아들 그리스도이심을 믿게 하여 생명을 주시는 것이다 20:31 오직 이것을 기록함은 너희로 예수께서 하나님의 아들 그리스도이심을 믿게 하려 함이요 또 너희로 믿고 그 이름을 힘입어 생명을 얻게 하려 함이니라.

전능하사 천지를 만드신 하나님 아버지를 내가 믿는 것과 그 외 아들 우리 주 예수를 믿는 것은 오직 성령으로 만 가능하다. 하나님의 위대한 비밀은 그리스도이며 그리스도의 비밀은 교회로서 그리스도의 신부로 세워나가는 것이다. 죄 사함과 성령의 선물을 받는 것은 성경전체를 관통하여 아버지의 마음이시며 예수님의 십자가에서 죽으시고 부활의 목적이며 성령으로 날마다 영적 말씀을 먹으며 성화되어 나가는 멋진 일이다.

사도신경에는 하나님의 크신 사랑의 마음(율법과 복음)의 주권적 역사하심이 선명하게 드러내셨다. 성령으로 감동주시고 믿음주시면 그대로 믿어지고 깊은 은혜를 체험하고 경험하게 한다.

여호와께서 구원과 심판을 계약, 언약을 하셨다. 때가 차매 여자의 후손(3:15)으로 말씀이 육신으로 오신(1:14) 예수님은 성령으로 처녀 마리아에게서 잉태하여 탄생하였고 예언과 성취(19:30)를 다 이루시는 하나님의 사랑으로 우리에게 경건의 비밀이다.

저주의 나무 십자가에서 못 박혀 죽으사 양손 양발에는 못 박혀 피 흘리시고 머리에 가시관 쓰시며 옆구리에 창에 찔려 물과 피를 흘리신 것은 온 인류를 위하여 언약의 피를 다 흘리셨다. 그 이후에는 심판주로 다시오실 것과 영원히 살아가는 영생을 고백하면서 대상인 분명하게 알게 하신 것이다.

3:13 그리스도께서 우리를 위하여 저주를 받은바 되사 율법의 저주에서 우리를 속량하셨으니 기록된바 나무에 달린 자마다 저주 아래에 있는 자라 하였음이라. 4:4~5 때가 차매 하나님이 그 아들을 보내사 여자에게서 나게 하시고 율법 아래에 나게 하신 것은 5 율법 아래에 있는 자들을 속량하시고 우리로 아들의 명분을 얻게 하려 하심이라

성도들이 무엇을 믿어야 하는가에 대해 신,구약을 아무리 읽어도 일반 성도들은 그 내용의 전체를 요약하여 바르게 알기는 어렵다.

무엇을 믿느냐의 라는 질문에 사도신경은 간단 명료하고 정확하게 집약이 됐다. 성경 말씀의 근거로 올 바른 믿음의 고백이며 나의 믿음의 삶의 실제가 되도록 안내하는 것이다.

삼위일체 하나님은 즉 아버지, 아들 (예수그리스도) 그리고 성령님으로 존재하신다(28:19, 1:1~2,5:18 20:28, 요일5:7, 요이9)

하나님뜻과 계획3:15 여자의 후손으로 오심으로 예언과 성취,성령께서 일하시는 66권의 요약.

1) 마귀를 멸하고 마귀의 일들을 멸함 (22:14~17, 2:14, 요일3:8)

2) 우리의 구원이 확정 (2:15, 요일1:7, 1:3~14)

3) 하나님의 나라가 완성될 것이 확정 (3:5, 고전3:16, 21:4 21:7)

4) 예수그리스도 안에서 이후에 영광의 보좌에 앉고 새 하늘 새 땅에 들어감 (25:31~34, 21:1, 21:27)

영원한 안식을 누릴 새 하늘 새 땅과, 믿지 않는 자들에게는 유황 불못의 형벌이 있는 것을 드러내므로 복음적 신앙은 사도신경을 그대로 믿고 인정하는 것이며 나의 신앙생활에 적용하는 것이다.

구약과 신약은 전체는 구속사로 예수 그리스도를 통한 영원한 생명을 주기 위함이다. 성경 전체의 요약으로 삼위하나님께서 계획하시고 언약과 성취는 십자가에 죽음과 부활로서 다 이루었다.

성령께서 믿는 자들에게 터치 깨닫게 하셔서 철저히 죄인임을 고백할 때 그리스도예수를 십자가에서 흘리신 피로서 죄 사함을 얻고 피가 있는 자에게 성령으로 인치고 보증하신다 (고후1:22, 고후5:5)

*8:30미리 정하신 그들을 또한 부르시고 부르신 그들을 또한 의롭다 하시고 의롭다 하신 그들을 또한 영화롭게 하셨느니라

(1) 창세전에 정하심(1:4~6, 43:7,21)/그리스도와의 연합 (6:7 죄에서 벗어나 의롭다 하심을 얻음)

(2) 부르심은 외적 소명과 (16:15~16)/ 내적 소명. 1:6~7)

(3) 의롭다 하심. 피로 죄사함/요일1:7,6:7, 벧전1:9/마음으로 믿음. 10:9~10/죄를 기억지 않음. 8:12, 10:17.

(4) 영화롭게 하심. 부활하심. 24:39/ 영화롭게 하심. 3:21.

율법, 하나님 앞에서 피조물인 자신이 죄인임을 깨닫고 회개하는 자에게 보혈의 피로 죄 사함 받고 성령이 인치고 보증하시며 성령께서 내주 하실 뿐 아니라 구원을 주시는 영원한 생명을 주신다. 6:23 죄의 삯은 사망이요 하나님의 은사는 그리스도 예수 우리 안에 있는 영생이니라.

다만 외아들을 독생자로,/ 같은 내용이지만 동정녀를 처녀 마라아로/ 공회를 교회로 알게 되면서 정확한 단어의 숨겨있는 진리는 더 깊은 하나님아버지의 뜻을 마음에 새기게 되었다.

전능하신 하나님께서는 무소부재 하시므로 절대적인 주권과 그 장중에 있는 피조물들은 우리의 미련하고 연약함으로 유한한 지각으로 다 이해하지 못하는 부분을 반드시 인정해야 한다.

아무것도 할수 없으나 한걸음씩 성령님의 도우심으로 많은 성경구절을 찾아보고 적어보면서 내게 더욱 깊은 영적 양식을 먹으며 은혜에 잠기게 됨에 감사하면서 기쁨과 행복으로 찬양하며 존귀하신 예수그리스도의 이름을 높이기 원합니다. 오직 주 예수 그리스도 한 분으로 전부되어 살아가면 만족과 자족과 행복자 임을 선포합니다.

사도신경.

1.전능하사 천지를 만드신 하나님 아버지를 내가 믿사오며.

하나님의 이름 속에 창조자의 무한한 능력과 정체성 알고 믿는 것은 중요하다. 이스라엘 사람들에게 계시된 하나님의 이름. 구약에 언급된 이름은 엘로힘, 여호와 (야훼)이다. 여호와께서는 구원과 심판을 언약하셨다.

여호와의 또 다른 이름은 야훼이다.

야훼의 이름 속에는(“그 손을 보라 못을 보라”) 복음의 핵심을 처음부터 복음으로 공개하고 있었다

그 이름속에 율법과 복음의 능력이 드러내신 바 구원과 심판을 보여주고 있다

여호와 (예호바) 는 요드()헤이 (보라) 바브() 헤이 (보라)라는 4개의 철자로 이루어진 단어로

그 뜻을 합쳐보면 손을 보라 못을 보라는 뜻입니다

거룩하신 하나님께서 말씀이 육신을 입고 오사 (1:14) 십자가에서 못 박혀 죽으시고 피흘려

죄를 사해주실 것을 처음부터 계획하시고 선포하신다

야훼가 의미하는 10가지.

1) 하나님은 결코 시작이 없습니다

2) 하나님은 끝이 없습니다

3) 하나님은 절대적인 영원한 실재이십니다

4) 하나님은 전적으로 독립적 이십니다

5) 하나님이 만드신 모든 피조물들은 전적으로 하나님께 의존하여 살아갑니다

6) 하나님께서 만드신 우주와 만물과 사람, 우리는 아무 것도 아니며, 영광을 위해 창조 되었습니다

7) 하나님은 변치 않으십니다. 하나님은 어제도, 오늘도, 그리고 영원히 동일하십니다

8) 하나님은 진선미의 절대적 기준이다.
9) 하나님은 그가 기뻐하시는 것은 무엇이든지 행하시며 진리이시다
10) 하나님은 우주에서 가장 중요하고 가장 소중한 실재이며 인격이십니다

구원하심이 보좌에 앉으신 어린 양께 있도다. 세세토록 찬양받기에 합당하신 분이십니다

3:15 하나님이 또 모세에게 이르시되 너는 이스라엘 자손에게 이같이 이르기를

너희 조상의 하나님 여호와 곧 아브라함의 하나님, 이삭의 하나님, 야곱의 하나님께서 나를

너희에게 보내셨다 하라 이는 나의 영원한 이름이요 대대로 기억할 나의 칭호니라 (3:13~15)

 

*구약의 여호와가 신약에서는 예수 그리스도이십니다

 

3:14 하나님이 모세에게 이르시되 나는 스스로 있는 자이니라

8:58 예수께서 이르시되 진실로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아브라함이 나기 전부터 내가 있느니라 하시니

*유대인들이 십자가에 못 박힌

예수를 믿지 못하는 것은 이방인의 구원을 위한 하나님의 계획, 시간표 안에 담겨져 있다

11:25신비는 이방인의 충만한 수가 들어오기까지 이스라엘의 더러는 우둔하게 된 것이다

 

44:6 이스라엘의 왕인 여호와, 이스라엘의 구원자인 만군의 여호와가 이같이 말하노라

나는 처음이요 나는 마지막이라 나 외에 다른 신이 없느니라 (1:8, 22:13)

 

1) 전능하사 천지를 만드신 하나님 아버지.

전능하사 천지를 만드신 하나님아버지를 믿게 하신 성령님의 역사는 이 땅에서 최고의 복, 놀라운 것이다

*전능하신 하나님.

18:14 여호와께 능하지 못한 일이 있겠느냐

49:24, 1:20,1:17, 42:2,,91:1,132:2,13:6,49:26,60:16,3:17,18:27,21:22.

*천지를 창조 하신 하나님.

1:1 태초에 하나님이 천지를 창조하시니라

(1:1, 2:3, 31:17, 51:10, 45:7,45:18,4:24, 3:9 1:16, 3:4, 10:6)

*하늘에 계신 아버지. (하늘에 : 해븐. 3층층.

9:6, 10:14, 148:4, 148:5~6, 4:10, 1:3, 4:14)

6:6~13. 하늘에 계신 우리 아버지여 이름이 거룩하사

9:6 오직 여호와시라 하늘과 하늘들의 하늘과 일을 성신과 땅과 땅 위의 만물과 바다와

그 가운데 모든 것을 지으시고 다 보존하시오니 모든 천군이 께 경배 하나이다.

* 하나님의 존재적, 사역적, 성품적.

*존재적으로.~

삼위일체 하나님. 1:26~27, 3:22, 11:7, 4:35. 6:8, 28:19, 고후13:13

자존하신 하나님. 3:14, 59:16, 고전8:6, 11:36, 1:16

영원하신 하나님.21:33, 33:27, 90:2, 93:2, 16:26, 15:7, 6:23

불변하신 하나님. 23:19, 7:9, 13:8, 11.

*사역적으로.~

창조자이신 하나님. 1:1, 1:1~3, 103:19, 1:16, 30:19/30:15.

전능하신 하나님.18:14, 3:15, 21:1, 37:23, 1:21, 19:30, 2:1~4. 1:11.

무소부재하신 하나님. 139:1~6, 23:24, 28:20

전지하신 하나님. 139:1~4

*성품적으로.~

사랑의 하나님.53:5~6, 2:4~5, 3:16, 요일4:8. 5:45.

자비하신 하나님. 6:36, 1:50, 벧전 2:10, 5:11.

은혜로신 하나님. (일반은총), 5:45, 11:36, (특별은총 5:15)

공의의 하나님.89:14, 5:29, 고후11:14~15.

2) 내가 믿사오며. (내가 믿는 것이 가장 중요함)

*많은 사람들이 무엇을 믿느냐 고 물으면

나는 교회를 믿어요. 예수를 믿어요. 하나님을 믿어요.
각자의 자기 의견과 다른 대답으로 표현을 한다. 우리가 믿는 것은 예수그리스도임을 믿는 것이다

* 그리스도의 말씀을 믿는 것이다

10:17 그러므로 믿음은 들음에서 나며 들음은 그리스도말씀으로 말미암았느니라

16:16 시몬 베드로가 대답하여 이르되 그리스도시요 살아계신 하나님의 아들이시니이다

성령의 도우심으로 이 믿음의 고백은 천국 열쇄를 주시고 음부의 권세가 이기지 못하고

교회가 세워지는 것은 그리스도의 말씀으로 마음에 부은 바 강력한 은혜인 것이다

16:13~20. 천국열쇄. “천국은 교회와 같은 뜻으로 사용되었다

성령 받으면 심령의 교회로써 삼위하나님이 내 안에 계시므로 심령천국이다

심령의 천국이 된 자는 이후에 약속에 의해 영원한 안식을 누리는 것이다

그러므로 묶고 푸는 권세가 사도 뿐 아니라 교회에 주어졌다 (18:17~18, 8:27~30)

*그리스도의 말씀을 믿는 것이므로 마지막 때에도 말씀으로 심판을 하신다 (12:48~50)

성경전체는 율법과 복음의 중요성 (사망과 생명) 을 외치고 있다.

1. 빛과 어둠으로 생명을 담는 그릇과 사망을 담는 그릇을 볼수 있다 7절기가 숨겨져 있다

성령으로 죄인됨을 회개하여 십자가의 보혈로 죄 사함을 받고 성령 받는 것은 전적으로 하나님의 역사다

(3:20) 율법 앞에서 내가 죄인임을 깨닫고 회개하여 피로 죄사함 받고 성령을 선물을 받는다(2:38)

3:22 그러나 성경이 모든 것을 죄 아래에 가두었으니

이는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말미암는 약속을 믿는 자들에게 주려 함이라

 

3:23 모든 사람이 죄를 범하였으매 하나님의 영광에 이르지 못하더니

2:38 베드로가 이르되 너희가 회개하여 각각 예수그리스도의 이름으로 세례를 받고 죄 사함을 받으라

그리하면 성령선물을 받으리니 (3:24~25)

10:28 내가 그들에게 영생을 주노니 영원히 멸망하지 아니할 것이요

또 그들을 내 손에서 빼앗을 자가 없느니라

5:24 내가 진실로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내 말을 듣고 또 나 보내신 이를 믿는 자는

영생을 얻었고 심판에 이르지 아니하나니 사망에서 생명으로 옮겼느니라

 

벧전1:4 썩지 않고 더럽지 않고 쇠하지 아니하는 유업을 잇게 하시나니

곧 너희를 위하여 하늘에 간직하신 것이라

 

.복음의 증인된 바울사도.

고전15:10 그러나 내가 나 된 것은 하나님의 은혜로 된 것이니 내게 주신 그의 은혜가 헛되지 아니하여

내가 모든 사도보다 더 많이 수고하였으나 내가 한 것이 아니요

오직 나와 함께 하신 하나님의 은혜로라

 

*하나님은혜로라.

고전15:45. 바울의 고백은 첫째 사람 아담은 살아있는 혼이 되었다 함과 같이

마지막 아담은 생명을 주는 영이 되었나니 라고 했다 (2:7, 1:14, 1:20, 10:10)

고전6:17 와 합하는 자는 한 영이니라

 

(고전15:52~54 주님이 다시 오실 때 살아 있는 성도들은 휴거 때 변형될 것이다./ 살전4:16)

3:21 그가 만물을 자기에게 복종케 하실 수 있는 자의 역사로

우리의 낮은 몸을 자기 영광의 몸의 형체와 같이 변케 하시리라 (8:23)

 

딛전1:15~16. 죄인 중에 괴수 인 바울에게 긍휼로 영생 얻는 자의 본이 되게 하심이다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는 자신이 죽는 것부터 시작이다

2:20 내가 그리스도와 함께 십자가에 못 박혔나니 그런즉 이제는 내가 산 것이 아니요

오직 내 안에 그리스도께서 사신 것이라 이제 내가 육체 가운데 사는 것은 나를 사랑하사

나를 위하여 자기 몸을 버리신 하나님아들을 믿는 믿음 안에서 사는 것이라

*내가 죽는 것. 자아가 죽고 예수그리스도로 영원한 생명이신 부활하신 그리스도로 은혜를 받은

바울은 다른 사도보다 복음을 위해 더 많이 수고할 수 있었고 순교자의 삶이였다

 

2. 그 외아들 예수 그리스도를 믿사오니

*성경에서 가장 중요한 내용의 핵심의 주제이다

1:1, 1:14, 1:18. 예수님은 하나님의 아들이시며 그리스도이심을 믿게 한다

 

외아들을 독생자로 하는 것이 성경에 기록된 말씀에 근거하여 더욱 선명하다

3:16 하나님이 세상을 이처럼 사랑하사 독생자를 주셨으니

이는 그를 믿는 자마다 멸망하지 않고 영생을 얻게 하려 하심이라

 

*독생자를 주셨으니 (유일한, 하나 밖에 없는, 생명이라는 것이다)

*독생자는 유일한의 영원한 생명은 하나 밖에 없는 인성으로 오신 예수님으로 하나님의 아들이시다

외아들을 독생자로 하는 것이 성경에 기록된 말씀에 근거하여 더욱 선명하게 드러난다

 

1:14 말씀이 육신이 되어 우리가운데 거하시매 우리가 그의 영광을 보니

아버지의 독생자의 영광이요 은혜와 진리가 충만 하더라 (3:15 예언의 성취)

 

1) 예수의 이름의 뜻은 무엇인가

하나님이 계시한 이름이다

1:21 아들을 낳으리니 이름을 예수라 하라

이는 그가 자기 백성을 그들의 죄에서 구원할 자이심이라 하니라

 

예수란 히브리어로 여호수아이다 (1:1, 3:1~9)

여호수아. 그의 이름은 여호와 구원자 여호와의 구원을 뜻한다 (13:16)

여호와는 바로 예수님이시다

 

*인류의 구세주로서의 이름이다 (1:21, 6:5~7, 17:9)

*천하에 주어진 유일한 구원의 이름이다 (4:12)

*사람으로 오신 인성을 입은 이름으로 십자가에서 고난을 당하신 이름이다 (53:5~6)

 

2) 그리스도. 명칭과 의미.

요일5:1 예수께서 그리스도이심을 믿는 자마다 하나님께로부터 난 자니

또한 낳으신 이를 사랑하는 자마다 그에게서 난 자를 사랑하느니라

 

그리스도의 명칭은 그의 인성을 나타내는 예수를 나타냄에 매우 중요하다

그리스도는 히브리어 메시야다. “그리스도로 구원자이다

그리스도기름 부음 받은 자메시야로 예수님의 직위적 명칭이다

 

구약에 기름 부어 세우는 자는 제사장, 선지자, 왕이였다 신약의 3직위로 오신 그리스도를 예표한다

그리스도는 선지자로 (3:22~23, 21:10,21~22)

그리스도는 대제사장으로 (4:14~15)

그리스도는 왕으로 (1:31~33,21:5,27:11, 1:41, 9:5)

 

16:16 시몬베드로가 대답하여 이르되 그리스도시요. 살아계신 하나님의 아들이시니이다

하나님의 아들이란. 하나님이요, 참 사람이요, 죄가 없으신 분이시다

 

*그리스도는 기름부은 자로 구원자이시다. 참 선지자. 대 제사장. 왕 중의 왕이다

(1) 참 선지자로 아버지에서 들은 것만 말씀하심. (5:19, 6:38, 7:16, 8:42)

(2) 대 제사장으로 한번의 영원한 제사를 드림, (6:20, 7:24, 7:27~28, 9:12, 10:12)

(3) 왕이신 왕중의 왕이요 만주의 주가 되신다 (19:16)

 

심판 주로 재림하시고 공의로서 심판 하신다 (살전4:16~17, 3:10, 고전15:51~52, 20:13~15)

*66권의 성경 기록의 목적의 말씀이다.

20:31 오직 이것을 기록함은 너희로 예수께서 하나님의 아들 그리스도이심을 믿게 하려 함이요

또 너희로 믿고 그 이름을 힘입어 생명을 얻게 하려 함이라

 

*주 예수 그리스도는 완전한 칭호로서 성경에 기록되어 있다

1:3 찬송하리로다 하나님 곧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의 아버지께서

그리스도 안에서 하늘에 속한 모든 신령한 복을 우리에게 주시되

고후13:13 주 예수 그리스도의 은혜와 하나님의 사랑과 성령의 교통하심이 너희 무리와 함께 있을지어다

3) 신약에 나타난 예수 이름.

1:21 아들을 낳으리니 이름을 예수라 하라

이는 그가 자기 백성을 그들의 죄에서 구원할 자이심이라 하니라.

1:23 임마누엘.

1:29 세상 죄를 지고 가는 하나님의 어린양.

3:13 하늘에서 내려온 자 곧 인자.

3:17 하나님의 아들. 26:63.

 

4:25 그리스도()/ 구원자, 기름부음을 받은 자. 메시야.

1:41 메시야() 그리스도와 같다.

1:14,18 독생자.

2:23 1:45 나사렛 예수.

5:27 심판자.

 

28:18 통치자.

2:21 성전인 예수.

5:18 성부와 성령과 동등한 분.

1:3, 1:2, 1:16 창조자.

딤전6:15, 19:16 만유의 주, 만주의 주, 만왕의 왕.

 

15:1 참 포도나무요 아버지는 농부.

15:15 우리의 친구.

10:11 선한 목자.

1:1 1:14 말씀이다.

1:9 참 빛이다.

11:25 부활이고 생명이다.

1:8, 22:13 알파와 오메가.

5:13 어린양.

14:6 길이요 진리요 생명이다.

복음의 정의. (하나님의 아들/ 신성과 인성/ 1:1~7)

1:2~4 이 복음은 하나님이 선지자들을 통하여 그의 아들에 관하여 성경에 미리 약속하신 것이라

3 그의 아들에 관하여 말하면 육신으로는 다윗의 혈통에서 나셨고

4 성결의 영으로는 죽은 자들 가운데서 부활하사 능력으로

하나님의 아들로 선포되셨으니 곧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시니라

*하나님의 완전한 복음.

16:25~27 나의 복음예수 그리스도를 전파함은 만세 전부터 감추어졌다

26 이제는 나타내신 바 되었으며 영원하신 하나님의 명을 따라 선지자의 글로 말미암아

모든 민족이 믿어 순종하게 하시려고 알게 하신 바 그 신비의 계시를 따라 된 것이니

복음으로 너희를 능히 견고하게 하실

27 지혜로우신 하나님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영광이 세세무궁하도록 있을지어다 아멘

*만세 전부터 감추어 있었고 이제는 나타내신 2가지의 비밀이 있다.

1) 하나님의 비밀 그리스. (2:2, 1:26~27)

2) 그리스도의 비밀인 교회. (3:4~6, 1:22~23, 5:32)

*경건의 비밀. (딤전3:15~16) 교회의 기능으로 진리는 하나님의 경륜의 실재요 내용이다

1:14 영이신 하나님이 육신을 입고 오신 것이 경건의 비밀이며 교회 생활이다. (1:27, 2:20)

결국 하나님의 거처의 집이요, 기둥이요, 터요, 경건의 비밀이다

3. 이는 성령으로 잉태하사 처녀 마리아에게 나시고. 3:15 여자의 후손./예언과 성취.

보이지 않는 영이신 하나님은 십자가에 못 박혀 죽을 수도 없고, 매를 맞을 수도 없고 수모와 핍박을

당할수 없기에 언약대로 성취하기 위해 말씀이 성령의 잉태로 육신 되어 오셨다

1:18 본래 하나님을 본 사람이 없으되 아버지 품속에 있는 독생 하신 하나님이 나타내셨느니라

우리의 죄를 대속물이 되시기 위한 예언과 성취를 위해 율법아래, 죄의 모양으로 오셨다

성령으로 잉태하여 이 땅에 예수님이 사람으로 오신 것이 경건의 비밀이다 (딤전3:15~16)

1:16 야곱은 마리아의 남편 요셉을 낳았으니 마리아에게서 그리스도라 칭하는 예수가 나시니라

성령으로 잉태하사.

1:20 그에게 잉태된 자는 성령으로 된 것이라

7:14 그러므로 께서 친히 징조를 너희에게 주실 것이라 보라 처녀가 잉태하여 아들을 낳을 것이요

그의 이름을 임마누엘이라 하리라 (1:23)

이름을 예수라 하라.

1:21 아들을 낳으리니 이름을 예수라 하라 이는 그가 자기 백성을 그들의 죄에서 구원할 자이심이라

예수의 나심을 예고하다 (1:26~38)

1:30 가브리엘 천사가 찾아와 마리아여 무서워하지 말라. 하나님께 은혜를 입었느니라

처녀마리아.

1:34~35 마리아가 천사에게 말하되 나는 남자를 알지 못하니 어찌 이일이 있으리이까

35 천사가 대답하여 이르되 성령이 네게 임하시고 지극히 높으신 이의 능력이 너를 덮으시리니

이러므로 나실 바 거룩한 이는 하나님의 아들이라 일컬어지리라 (7:14)

*처녀 마리아의 이름으로 보는 온 인류가 죄인임을 드러내주셨다

*마리아 (미르얌)의 뜻은 거역하다, 배역하다, 반역하다, 순종하지 않는다 라는 이다

처녀 마리아는 율법주의 자에게 죽음을 당하시는 예수 그리스도를 예표 한다

모든 인류선악과를 먹은후 하나님을 대적하는 죄의 길로 완고하고 반역의 길, 사망의 길을 가고 있다

만세전 하나님의 계획이 구체화로 나타난 것은 3:6과 창3:15아주 특별한 하나님비밀이다

온 인류의 모습의 정체가 처녀 마리아의 이름의 뜻 안에 숨겨져 있는 것을 아는 것이 복음이다

11:32 하나님모든 사람을 순종하지 아니하는 가운데 가두어 두심

모든 사람에게 긍휼을 베풀려 하심이로다

 

우리는 죄악에서 완고와 반역, 불순종에서 회개하여 예수 그리스도를 영접하는 것이다 (2:38, 1:13)

성령으로 죄인인줄 알고 회개할 때 로 죄 사함 받아 예수그리스도를 믿는 부활의 영으로 확신을 준다

처녀 마리아는 하나님의 선택을 받아 예수님이 오시는 길의 통로로 사용하셨다

선택 된 자들의 불순종을 해결할 수 있는 길이었기 때문이다

완고하고 거역한 반역자라는 죄인인 나에게 성령의 인도로 예수를 개인적으로 영접하도록 만세전에

택하심의 은혜는 보배로운 피 로서 죄 사함과 의롭고 거룩하게 하사 영원한 생명을 주신 놀라운 은혜이다

구원받은 모든 사람도 거역한 자, 반역자로 처녀 마리아와 같은 죄인임을 표출하여 보여주고 있다

 

4. 본 디오 빌라도에게 고난을 받으사.

본디오 빌라도에게 고난을 받으사라고 고백은 했지만 내 죄로 고난을 당하신 것이다

빌라도가 재판에 언도는 하지만 온 인류의 죄, 내 죄 때문에 십자가의 고난을 받으신 것이다

예수님을 십자가에 넘겨서 못 박게 하신 것은 하나님의 특별한 사랑의 계획의 예언과 성취를 행하심이다

예수를 없애고자 한 대제사장, 율법사, 바리새인들, 선민인 유대인들을 사용하여 강도인 바라바를

(18:39~40) 내보내고 예수를 십자가에 죽이라는 선동에 마귀는 빌라도를 통하여 그 목적을 달성했다

그러나 십자가에 죽고 부활하심으로 마귀를 멸하는 심판이 있음을 우리는 알고 있다 (2:14, 요일3:8)

*그 시대의 정권과, 마귀의 앞잡이로 빌라도를 통하여 예수님은 죄가 없음을 만 천하에 3번이나 드러냈다

23:4 빌라도가 대제사장들과 무리에게 이르되 내가 보니 이 사람에게 죄가 없도다

23:14 너희가 고발하는 일에 대하여 이 사람에게서 죄를 찾지 못하였고

23:22 나는 그에게서 죽일 죄를 찾지 못하였나니 때려서 놓으리라

23:22~25 빌라도가 세 번째 말하되 이 사람이 무슨 악한 일을 하였느냐

나는 그에게서 죽일 죄를 찾지 못하였나니 때려서 놓으리라 하니

23 그들이 큰 소리로 재촉하여 십자가에 못 박기를 구하니 그들의 소리가 이긴지라

24 이에 빌라도가 그들이 구하는 대로 하기를 언도하고.

25 그들이 요구하는 자 곧 민란과 살인으로 말미암아 옥에 갇힌 자를 놓아 주고

예수는 넘겨주어 그들의 뜻대로 하게 하니라

구약의 번제는 흠 없는 것으로 제물을 드림으로 예수님이 죄 없음을 보여준다

1:3 그예물이 소의 번제이면 없는 수컷으로 회막 문에서 여호와 앞에 기쁘게 받으시도록 드릴지니라

1:10 만일 그 예물이 가축 떼의 양이나 염소의 번제이면 흠 없는 수컷으로 드릴지니

18:12~14중 안나스에게로 끌고가니예수님은 하나님의 어린양으로서 (1:29)

유월절에 죽임을 당하셨다

유월절 어린양이 죽임을 당하기 전에 시험을 받은 것처럼 (12:3~6) 유대인 대제사장과

로마의 총독으로 대표되는 온 인류에게 시험받으시고 흠이 없음이 입증되셨다

 

빌라도의 불법의 재판.

19:1~3 이에 빌라도가 예수를 데려다가 채찍질하더라

2 군인들이 가시나무로 관을 엮어 그의 머리에 씌우고 자색 옷을 입히고

3 앞에 가서 이르되 유대인의 왕이여 평안할지어다 하며 손으로 때리더라

(아직 형이 확정이 되기 전 채찍질하더라/ 불법이다

조롱의 뜻, 네가 왕이라고?/ 자색옷은 왕이 입는 것으로 수치와 모독으로 뺨을 맞는 예수)

가시 면류관은 저주의 상징이다 (3:17~18) 십자가에서 우리를 위하여 저주를 받으셨다(3:13)

면류관이나 자색 옷둘 다 왕권을 상징한다

예수님께서 우리를 위하여 저주를 받은 자로 나무에 달리셨지만 메시야,

하나님의 기름 부음 받은 분이요. 왕 중의 왕이신 것을 만 천하에 드러내심이다

18:2 그곳에 가끔 예수께서 제자들과 모이시는 곳이므로 예수를 파는 유다도 그곳을 알더라.

사탄은 거짓된 제자를 사용하여 죽음에 넘겼으나 예수님은 이것을 영광받을 수 있는 기회(13:31~32)

즉 죽음과 부활을 통해 많은 영혼을 살리는 기회로 하나님의 만세전의 구원 계획의 비밀인 것이다

사망가운데 있는 온 인류가 종교와 정치와 문화를 힙입어 함께 예수님을 십자가에 내주었다(19:12~16)

19:12 이러하므로 빌라도예수를 놓으려고 힘썼으나 유대인들이 소리질러 이르되

이 사람을 놓으면 가이사의 충신이 아니니이다

무릇 자기를 왕이라 하는 자는 가이사를 반역하는 것이니이다

19:16 이에 예수를 십자가에 못 박도록 그들에게 넘겨 주니라

5. 십자가에 못 박혀 죽으시고.

정하신 뜻은 예언과 성취.(율법과 복음)

2:23~24 그가 하나님께서 정하신 뜻과 미리 아신 대로 내준 바 되었거늘

너희가 법 없는 자들의 손을 빌려 못 박아 죽였으나

24 하나님께서 그를 사망의 풀어 살리셨으니 이는 그가 사망에 매여 있을 수 없었음이라

*나의 피 언약의 피니라 (26:27~29)

26:28 이것은 죄 사함을 얻게 하려고 많은 사람을 위하여 흘리는 바 나의 피 곧 언약의 피니라.

예수님의 피는 우리의 죄 사함을 위하여 하나님의에 따라 요구된 것이다

9:22 율법에 따라 거의 모든 물건이 로써 정결하게 되나니 피 흘림이 없은즉 사함이 없느니라

18:32 이는 예수께서 어떠한 죽음으로 죽을 것을 가리켜 하신 말씀을 응하게 하려 함이러라

유대인들은 돌로 치는 것이었지만(24:16) 예수님께서는 들리실 것이라고 예언하셨다(3:14, 8:28,12:32) 하나님의 주권과 예정으로 예수님께서 십자가에 못 박혀 죽임을 당하셨다(2:23)

18:11 아버지께서 주신 을 내가 마시지 아니하겠느냐 하시니라

19:19~22은 온 인류에게 죽임을 당하심

10:19~20 빌라도가 패를 써서 십자가 위에 붙이니 나사렛 예수 유대인의 왕이라 기록되었더라

20 예수의 못 박히신 곳이 성에서 가까운 고로 많은

유대인이 이 를 읽는데 히브리와 로마와 헬라 말로 기록되었더라

*하나님의 주권에 따라 히브리 종교와 로마 정치와 헬라 문화로 대표된 인류에게 죽임을 당하셨다

칭호는 히브리어와 헬라어와 라틴어로 적혀 있었다

히브리어는 종교를 대표하며, 라틴어는 로마 정치를 대표하며, 헬라어는 헬라 문화를 대표한다

온 세상을 대표하는 이들 세 가지가 더해진 것은

하나님의 어린양이신 예수님께서 온 인류를 위해 죽임을 당하셨다

유대인의 대제사장이 빌라도에게 그가 쓴 것을 바꾸도록 요구하자 빌라도는

나의 쓸 것을 썼다라고 대답했다

빌라도가 쓴 것은 그에게서 난 것이 아니었다 이것은 하나님의 주권인 장중에 있었기에 바꿀수 없다

빌라도의 의해 쓰여진 칭호는 예수님께서 유대인의 왕이며, 또한 만왕의 왕인 것을 선포하는 것이다

19:30 예수께서 신 포도주를 받으신 후에 이르시되

다 이루었다 하시고 머리를 숙이니 영혼이 떠나가시니라

19:34 그 중 한 군인이 창으로 옆구리를 찌르니이 나오더라

*피는 우리의 죄 사함, 죄를 정결하게 하는 것이다

*물은 영이신 말씀으로 우리의 영원한 생명의 양식을 의미한다

*십자가에 못 박히실 때에도 예수님은 여전히 일하고 계셨다

십자가에 못 박히심과 부활로서 만유를 포함한 부활의 영원한 생명을 부어 주셨다

19:36 이 일이 이룬 것은 그 뼈가 하나도 꺽이우지 아니하리라 한 성경을 응하게 하였느니라

뼈는 예수그리스도의 부활 생명의 상징이다

그 뼈가 하나도 꺽이우지 아니하리라는 그 무엇도 꺽을 수 없는 하나님주권을 말한다

*인류의 죄성, 악성이 사망이라서 예수의 피로 내적 죄를 씻음이 필요하다. (15:18~20)

15:19 마음에서 나오는 것은 악한 생각과 살인과 간음과 음란과 도둑질과 거짓 증언과 비방이니

17:9~10 만물보다 거짓되고 심히 부패한 것은 마음이라 누가 이를 알리요마는

10 나 여호와는 심장을 살피며 폐부를 시험하고 각각 그의 행위와 그의 행실대로 보응하나니

예언의 성취/ 3:15. 53:4~6. (5:9~11, 5:12, 5:17~21)

4:25 예수는 우리 범죄 함을 위하여 내어줌이 되고 또한 우리를 의롭다 하심을 위하여 살아나셨느니라

1:13~17 번제를 드리는 규칙.

흠이 없는 소,,염소의 예물을 가져온 자는 먼저 번제물 머리에 안수하여 자기 죄의 전가를 한다

5:8 우리가 아직 죄인 되었을 때에 그리스도께서 우리를 위하여 죽으심으로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대한 자기의 사랑을 확증하셨느니라

3:13 그리스도께서는 우리를 위하여 저주를 받은 바 되사 율법의 저주에서 우리를 속량하셨으니

기록된 바 나무에 달린 자마다 저주 아래에 있는 자라 하였음이라

2:9곧 죽음의 고난을 받으심을 인하여 영광과 존귀로 관 쓰신 예수를 보니 이를 행하심은

하나님의 은혜로 말미암아 모든 사람을 위하여 죽음을 맛보려 하심이라

22편 전체는 예수님의 수난을 예언한 메시야 예언서이다

대적 자들의 핍박으로 인해 고초를 당한 다윗이 하나님께 부르짖은 내용의

본서는 메시야가 자기 백성을 위하여 당하실 수난을 예언한 것이다

6:23 죄의 삯은 사망이요 하나님의 은사는 그리스도 예수 우리 안에 있는 영생이니라

고전1:18 십자가의 도가 멸망하는 자들에게는 미련한 것이요 구원을 얻은 우리에게는 하나님의 능력이라

8:1~2 그러므로 이제 그리스도 예수 안에 있는 자에게는 결코 정죄함이 없나니

2 이는 그리스도 예수 안에 있는 생명의 성령의 법이 죄와 사망의 법에서 너를 해방하였음이라

가륫 유다에 대한 예언을 다윗을 통해 말씀하다

41:9내가 신뢰하여 내 떡을 나눠 먹던 가까운 친구도 나를 대적하여 그의 발꿈치를 들었나이다

55:13 그는 곧 너로다 나의 동료, 나의 친구요, 나의 가까운 친우로다

6. 장사한지 사흘 만에 죽은 자 가운데서 다시 살아나시며 (부활,승천 성령 보내심)

2:32~33 예수하나님이 살리신지라 우리가 다 이 일에 증인이로다

33 하나님이 오른손으로 예수를 높이시매 그가 약속하신 성령을 아버지께 받아서

너희가 보고 듣는 이것을 부어 주셨느니라

그리스도의 부활로서 마귀의 불법을 처리하는 것으로 만 천하에 드러내다

2:14~15 자녀들은 혈과 육에 속하였으매 그도 또한 같은 모양으로 혈과 육을

함께 지니심은 죽음을 통하여 죽음 세력을 잡은 자 마귀를 멸하시고

요일3:8 죄를 짓는 자는 마귀에게 속하나니 마귀는 처음부터 범죄 함이라

하나님의 아들이 나타나신 것은 마귀의 일을 멸하려 하심이 (부활로 사탄의 머리를 깨뜨렸다)

10:19 뱀과 전갈을 밟으며 원수의 모든 능력을 제어할 권세를 주었으니 너희를 해 할 자가 없느니라

지금 십자가에서 죽고 다시 살아난 것이 믿어지는 가?

입으로 사도신경을 외우는 단계에서 부활의 생명을 소유하는 것이 하나님께서 주시는 복음의 핵심이다

나는 어린 시절부터 교회에 출석하여 열심히 다녔던 사춘기 때는 부활의 확신이 없었다

말씀을 듣고 성령 받기 전에는 부활이 믿어지지 않았고 가슴 깊이 의심의 덩어리가 있었다

성령이 나로 하여금 죄인임을 통절하게 회개시키며 피로서 죄 사함 받았고 거듭남을 체험하고 나서야

그 때 부터는 그리스도 예수의 부활이 믿어지고 믿어진바 예수부활 내 부활이 되었다

8:11 예수죽은 자 가운데서 살리신 이의 영이 너희 안에 거하시면 그리스도 예수를 죽은 자

가운데서 살리신 이가 너희 안에 거하시는 그의 영으로 말미암아 너희 죽을 몸도 살리시리라

첫 열매가 되신 부활.

고전15:20 그러나 이제 그리스도께서 죽은 자 가운데서 다시 살아 잠자는 자들의 첫 열매가 되셨도다

(23:10~11, 28:6)

하나님의 경륜의 생명이신 그리스도의 부활. (고전15:12~20)

예수님이 죽으심으로 우리에게 칭의 의 산 증거. (3:24, 4:25)

생명을 주심 (12:24)과 거듭남. (3:5)

거듭남의 씻음과 성령의 새롭게 함. (3:5)

변화 (12:2, 고후3:18) 와 그리스도의 형상을 닮음.(8:29)

그리스도의 신부인 교회(3:29)와 새 사람 (2:14 4:24, 3:10~11)

그리스도와 함께 왕노릇 한다 (20:4~6)

성령의 인침과 보증 받음이 복음의 초점이다. 3:13~14/고후1:22,고후5:5/ 고전15:45/ 고후3:17

*예수님께서 죽고 사흘 만에 살아나리라고 직접 말씀하셨다

8:31 인자가 많은 고난을 받고 장로들과 대제사장과 서기관들에게 버린 바 되어

죽임을 당하고 사흘 만에 살아나야 할 것을 비로소 그들에게 가르치시되

9:31 이는 제자들을 가르치시며 또 인자가 사람들의 손에 넘겨져 죽임을 당하고

죽은 지 삼 일만에 살아나리라는 것을 말씀하셨기 때문이더라

10:34 그들은 능욕하며 침 뱉으며 채찍질하고 죽일 것이나 그는 삼일 만살아나리라

*천사를 통해 말씀하다.

28:5 천사가 여자들에게 말하여 이르되 너희는 무서워하지 말라.

십자가에 못 박히예수를 너희가 찾는 줄을 내가 아노라.

28:6 그가 여기 계시지 않고 그가 말씀 하시던 대로 살아나셨느니라 와서 그가 누우셨던 곳을 보라.

*마리아에게 보여주다

28:9 예수께서 그들을 만나 이르시되 평안하냐 하시거늘 여자들이 나아가 그 발을 붙잡고 경배하니

*11제자에게 나타나다.

28:16~17 열한 제자가 갈릴리에 가서 수께서 지시하신 산에 이르러

예수를 뵈옵고 경배하나 아직도 의심하는 사람들이 있더라.

*500명 형제 보이다.

고전15:4~8 장사 지낸 바 되셨다가 성경대로 사흘 만에 다시 살아 나사

5 게바에게 보이시고 후에 열두 제자에게와

6 그 후에 오백여 형제에게 일시에 보이셨나니 그 중에 지금까지

대다수는 살아 있고 어떤 사람은 잠들었으며

7 그 후에 야고보에게 보이셨으며 그 후에 모든 사도에게와

8 맨 나중에 만삭되지 못하여 난 자 같은 내게도 보이셨느니라.

*2000년 교회가 증거. 신약 성경말씀, 주일예배, 사도의 증거들이 있다

 

예수님이 십자가에 못 박혀 피 흘려 죽으시고 삼일 만에 살아 나사 사탄의 머리를 깨뜨리시고 승천하사

우리의 구원과 약속의 성령을 보내주신 예수님이 그리스도이심을 믿습니다 (2:1~3)

1:4~5 사도들이 함께 모이사 그들에게 분부하여 이르시되

예루살렘을 떠나지 말고 내게서 들은 바 아버지께서 약속하신 것을 기다리라

5 요한은 물로 세례를 베풀었으니 너희는 몇 날이 못되어 성령으로 세례를 받으리라 하셨느니라

*오순절의 강력한 역사로 교회가 세워졌고 지금도 계속되고 있다

*지금도 성령 받은 자는 심령의 교회로 보혈의 값으로 세우시고 성령이 감독하신다 (20:28)

3:5 예수께서 이르시되 진실로 진실로 네게 이르노니

사람이 물과 성령으로 나지 아니하면 하나님의 나라에 들어갈수 없느니라

8:16~17 성령이 친히 우리의 영과 더불어 우리가 하나님자녀인 것을 증언하시나니

17 자녀이면 또한 상속자하나님의 상속자요 그리스도와 함께 한 상속자니

우리가 그와 함께 영광을 받기 위하여 고난도 함께 받아야 할 것이니라

8:30 또 미리 정하신 그들을 또한 부르시고 부르신 그들을 또한 의롭다 하시고

의롭다 하신 그들을 또한 영화롭게 하셨느니라

벧전1:9 믿음의 결국 곧 영혼의 구원을 받음이라

우리의 몸은 장차 올 변형을 통해 구속, 즉 구원될 것이다 (8:23, 3:21, 고전15:51)

*사도신경을 통으로 보면서 빠진 부분의 한 곳을 베드로를 통해 보여 주고 있다.

미국 성경에는 분명이 있지만 한글 성경에는 빠져 있는 대목이다

벧전3:19 그가 또한 영으로 가서 옥에 있는 영들에게 선포하시니라

4:8~10 그러므로 이르기를 그가 위로 올라가실 때에 사로잡혔던 자들을

사로잡으시고 사람에게 선물을 주셨다 하였도다

9 올라가셨다 하였은즉 땅 아래 낮은 곳으로 내리셨던 것이 아니면 무엇이냐

10 내리셨던 그가 곧 모든 하늘 위에 오르신 자니 이는 만물을 충만하게 하려 하심이라

예수님께서 십자가에서 죽으시고 무덤에 계실 때에 영으로 가서 영들에게 선포하심을

베드로를 통해서 드러내셨다

율법이전 사람들은 옥에 가서 있기 때문에 찾아가서

예수 그리스도께서 십자가에서 피 흘림, 어린양 되셨음을 선포하셨다

말씀의 근거로 확실한 차이를 확인하자

천주교는 연옥에 가서도 구원의 기회를 주셨다고 믿는다

카토릭 교인들이 땅에서 자손들이나 형제들이 죽은 사람을 위해 선행을 하든지 헌금을 하면

연옥에서 구원된다는 성경의 한쪽만 보는 눈만 있으니 외곡을 하고 있다

이 땅에서 호흡하는 동안에 만 예수그리스도를 구주로 믿을 수 있는 구원을 받을 수 있는 기회이다

예수님의 보배로운 피로 죄 사함 받고 물과 성령으로 거듭난 자, 영생, 상속권자가 되는 것이다

육신의 장막이 무너지는 죽음의 관문을 통해 가는 곳은 오직 생명(낙원)과 사망(음부) 두길 뿐이다

그러므로 우리는 (살전4:16~18) 첫째부활이나 들림 받아야 된다

율법이전 사람은 옥에 있음을 보여 주셨다. (벧전3:19)

율법시대는 믿는 사람은 아브라함 품이다. 불신자는 음부이다 (16:19~26)

복음시대, 교회시대는 믿는 자는 낙원이다. 불신자는 음부이다

불신자는 음부에서 있다가 지옥으로 들어가는 영원한 유황 불못의 비참함이 있다

믿는 자는 낙원에 있다가 부활의 몸을 입어 약속의 새 하늘 새 땅, 영원한 안식을 누리게 된다

20:4~6 첫째 부활에 참여하는 자들은 천년동안 왕 노릇한다 (20:11~12 백 보좌 심판)

7. 하늘에 오르사. 전능하신 하나님 우편에 앉아계시다가.

(1) 하늘에 오르사.

1:9~11 이 말씀을 마치시고 그들이 보는 데 올려져 가시니 구름이 그를 가리어 보이지 않게 하더라

10 올라가실 때에 제자들이 자세히 하늘을 쳐다보고 있는데 흰 옷 입은 두 사람이 그들 곁에 서서

11 이르되 갈릴리 사람들아 어찌하여 서서 하늘을 쳐다보느냐

너희 가운데서 하늘로 올려지신 이 예수는 하늘로 가심을 본 그대로 오시리라 하였느니라

(2) 하나님 우편에 앉아계시다가

16:19 주 예수께서 말씀을 마치신 후에 하늘로 올려 지사 하나님 우편에 앉으시니라

10:12 오직 그리스도는 죄를 위하여 한 영원한 제사를 드리시고 하나님 우편에 앉으사.

1:3 이는 하나님의 영광의 광채시요 그 본체의 형상이시라.

그의 능력의 말씀으로 만물을 붙드시며 죄를 정결하게 하는 일을 하시고

높은 곳에 계신 지극히 크신 이의 우편에 앉으셨느니라.

1:20 그의 능력이 그리스도 안에서 역사하사 죽은 자들 가운데서 다시 살리시고

하늘에서 자기의 오른편에 앉으사 (1:20~23)

(3) 지금도 성령께서 간구하시며 보좌에 앉으신 그리스도예수께서 우리를 위해서 간구하신다

8:26~27 이와 같이 성령도 우리 연약함을 도우시나니 우리가 마땅히 빌 바를 알지 못하나

오직 성령이 말할 수 없는 탄식으로 우리를 위하여 친히 간구하시느니라

27 마음을 살피시는 이가 성령의 생각을 아시나니 성령

하나님의 뜻대로 성도를 위하여 간구하심이라

8:34 누가 정죄하리요 죽으실 뿐 아니라 다시 살아나신 이는 그리스도 예수시니

그는 하나님 우편에 계신 자요 우리를 위하여 간구하시는 자시니라

8. 저리로서 산 자와 죽은 자를 심판하러 오시리라

예수님의 재림을 준비해야 한다.

천국왕국 이후에 백 보좌심판이 있다 (20:4~6. 20:11~15)

4:12 입법자와 재판자는 오직 한 분이시니 능히 구원하기도 하시며 멸하기도 하시느니라

너는 누구관대 이웃을 판단하느냐

예수그리스도의 재림 방법은.

1:11 가신 그대로 오신다. / 모든 사람이 볼수 있게 오신다

*예수그리스도의 재림의 목적은

1) 싸우시려 오신다 (19:11~16)

19:16 그 옷과 그 다리에 이름 쓴 것이 있으니 만왕의 왕이요 만주의 주라 하였더라

2) 심판하러 오신다 (5:22,27)

3) 성도들을 아버지의 집에 거할 곳이 많도다. 영접한다.14:1~3.

* 하나님의 심판은 반드시 있다.

(반드시 첫째부활에 참여하는 자, 살아 있는 성도들의 휴거, 들림 받는 자 되야 한다)

살전4:16~17 께서 호령과 천사장의 소리와 하나님의 나팔 소리로 친히 하늘로부터 강림하시리니

그리스도 안에서 죽은 자들이 먼저 일어나고

17 그 후에 우리 살아남은 자들도 그들과 함께 구름 속으로 끌어 올려 공중에서

를 영접하게 하시리니 그리하여 우리가 항상 와 함께 있으리라 (3:10, 고전15:52, 12:5)

5:27~29 또 인자됨으로 말미암아 심판하는 권한을 주셨느니라.

28 이를 놀랍게 여기지 말라 무덤속에 있는 자가 다 그의 음성을 들을 때가 오나니

29 선한 일을 행한 자는 생명의 부활로 악한 일을 행한 자는 심판의 부활로 나오리라

25:34 그 때에 임금이 그 오른편에 있는 자들에게 이르시되 내 아버지께 복 받을 자들이여

나아와 창세로부터 너희를 위하여 예비된 나라를 상속받으라.

25:41왼편에 있는 자들에게 이르시되

저주를 받은 자들아 나를 떠나 마귀와 그 사자들을 위하여 예비된 영원한 불에 들어가라.

19:2 그의 심판은 참되고 의로운지라.

음행으로 땅을 더럽게 한 큰 음녀를 심판하사 자기 종들의 피를 그 음녀의 손에 갚으셨도다

13:8 죽임을 당한 어린양의 생명책에 창세 이후로 녹명 되지 못하고

이 땅에 사는 자들은 다 짐승에게 경배하리라

20:11~15 생명책에 기록되지 못한 자는 불 못에 던지우더라

*사람이 멸망하는 것은 그들의 이름이 생명책에 기록되지 못했기 때문이다

16:9 죄에 대하여라 함은 저희가 나를 믿지 아니함이요

주 예수그리스도를 믿지 않는 것이다

*멸망에 이르는 유일한 죄는 십자가에서 죽고 부활하여 다 이루신 것을 믿지 않는 불신앙이다

9. 성령을 믿사오며, 거룩한 공회(교회)와 성도가 서로 교통하는 것과

14:26 보혜사 곧 아버지께서 내 이름으로 보내실 성령 그가 너희에게 모든 것을 가르치시고

내가 너희에게 말한 모든 것을 생각나게 하시리라

15:26 내가 아버지께로서 너희에게 보낼 보혜사 곧 아버지께로서 나오시는

진리의 성령이 오실 때에 그가 나를 증거하실 것이요

성령의 역사. (16:8~15) , , 심판에 대하여란.

성령의 역사는 아버지의 충만을 아들을 계시함으로서 아들을 영화롭게 하는 것이다 (16:12~15)

1) 는 아담을 통하여 온 인류 안으로 들어왔다 (5:12)

예수그리스도를 통하여 들어 왔으며 부활하신 그리스도 자신이다 (16:10, 고전1:30)

2) 심판은 사탄과 관계에 대한 것이다 성령께서는 세상을 책망하신다

3) 장래 일들을 선포하신다 (16:13, 1:1,1:19)

*교회의 진행 과정.(1~3)

*세상의 운명. (4~16)

*사탄의 최후 완성인 바벨론.(17~18)

*하나님의 최종 목적인 새 예루살렘(19~22) 이 모든 것들을 말씀하고 있다

*성령의 교통

2:1~4 오순절 성령감림. 강력한 성령의 임재의 역사이후 예루살렘부터 교회가 세워지고 있다

외형적 교회가 세워지는 과정은 성령강림 사건 후 예루살렘 교회와 가정 교회들이였다

열방가운데 심령교회는 지금도 성령의 교통하심으로 교회가 계속 세워지고 진행 중이다

교회의 머리되신 예수그리스도 안에서 모든 믿는 자들은 그의 몸에 지체들로

성령의 통치와 다스림을 받는 심령의 교회를 의미한다

고후1:22 그가 또한 우리에게 인치시고 보증으로 우리 마음에 성령을 주셨느니라

고후5:5 곧 이것을 우리에게 이루게 하시고 보증으로 성령을 우리에게 주신 이는 하나님이시니라

*공회는 천주교에서 주로 사용한다

*공회가 아닌 거룩한 교회로 믿고 고백하는 것이 옳다

교회는 그리스도의 신부인 것이다

교회의 본질은 피에 있다 .20:28하나님이 자기 피로 사신 교회를 보살피게 하셨느니라.

10. 죄를 사하여 주시는 것과. (피로서 원죄와 자범죄 씻음)

하나님께서 세우신 언약은 죄인이 의인되는 것은 로서 죄 사함이다. 는 생명이다

창조주 앞에 피조물의 날 때부터 죄인임을 성령으로 알고 고백하는 자에게 영,,몸의 모든 원죄와

모든 자범죄를 씻어주시는 능력은 보배로운 예수님의 밖에 없다

죄 값은 사망이며 영원한 지옥형벌 뿐이다

그러나 내 영혼을 천국가게 하는 것은 예수님의 죄 사함성령으로 거듭 나야한다

 

6:23 죄의 값은 사망이요 하나님의 은사는 그리스도 예수 우리 안에 있는 영생이니라

1) 불법이 죄. 요일3:4 죄를 짓는 자마다 불법을 행하나니 죄는 불법이라

2) 불의가 죄. 요일5:17 모든 불의가 죄로되

3) 불선이 죄. 4:17 사람이 선을 행할 줄 알고도 행하지 아니하면 니라

4) 불신이 죄. 14:23 믿음을 따라하지 않는 것이 니라

*예수님을 만나 천국의 상속권 자, 유업을 얻는 자, 천국의 시민권자로 신령한 복을 받았다

다시 반복하면서 확실히 각인하기.

여호와의 이름은 언약, 계약의 이름으로 구원과 심판이다

여호와의 이름은 야훼이다

야훼는 그 손을 보라 그 못을 보라 의미가 들어 있다

* 놀랍고 놀라운 하늘의 권세, 땅의 권세의 이름 예수 그리스도이십니다

구원의 이름.

*죄의 원류는 예수님께서 드러내심. (선악과 먹음, 3:6/ 가인의 살인)

5:31~32. 건강한 자에게는 의원이 쓸데없고 병든 자에게 라야 쓸데 있나니

내가 의인을 부르러 온 것이 아니요 죄인을 불러 회개시키러 왔노라

8:5구약은 모형과 그림자라 (신약의 예수그리스도를 나타내는 모형과 그림자이다)

9:12 염소와 송아지의 피로 하지 아니하고

오직 자기의 영원한 속죄를 이루사 단번에 성소에 들어 가셨느니라

1:7 우리는 그리스도 안에서 그의 은혜의 풍성함을 따라 그의 로 말미암아

속량 곧 죄 사함을 받았느니라

요일1:7 그가 가운데 계신 것 같이 우리도 가운데 행하면 우리가 서로

사귐이 있고 그 아들 예수의 피가 우리를 모든 죄에서 깨끗하게 하실 것이요

딤전4:5 하나님말씀과 기도로 거룩하여짐이라

(거룩을 유지,보전하는 것은 피와 말씀과 기도,회개의 기도이다

10:17~18 또 그들의 죄와 그들의 불법을 내가 다시 기억하지 아니하리라 하셨으니

18 이것들을 사하셨은즉 다시 죄를 위하여 제사드릴 것이 없느니라

11. 몸이 다시 사는 것과 (부활)

*첫째부활에 참여하는 자, 들림 받는 자. (고전15:51~54/ 24:29~31)

12:8 내가 또한 너희에게 말하노니 누구든지 사람 앞에서 나를 시인하면

인자도 하나님의 사자들 앞에서 그를 시인할 것이요

고전15:16~22 만일 죽은 자가 다시 사는 것이 없으면 그리스도도 다시 사신 것이 없었을 터이요

17 그리스도께서 다시 사신 것이 없으면 너희의 믿음도 헛되고

너희가 여전히 죄 가운데 있을 것이요

18 또한 그리스도 안에서 잠자는 자도 망하였으리니

19 만일 그리스도 안에서 우리의 바라는 것이 다만 이생뿐이면 모든 사람 가운데

우리가 더욱 불쌍한 자리라

20 그러나 이제 그리스도께서 죽은 자 가운데서 다시 살아 잠자는 자들의 첫 열매가 되셨도다

21 사망이 사람으로 말미암았으니 죽은 자의 부활도 사람으로 말미암는도다

22 아담 안에서 모든 사람이 죽은 것같이 그리스도 안에서 모든 사람이 삶을 얻으리라

11:25~26 예수께서 가라사대 나는 부활이요 생명이니 나를 믿는 자는 죽어도 살겠고

26 무릇 살아서 나를 믿는 자는 영원히 죽지 아니하리니 이것을 네가 믿느냐

살전4:16~17 께서 호령과 천사장의 소리와 하나님의 나팔 소리로 친히 하늘로부터 강림하시리니

그리스도 안에서 죽은 자들이 먼저 일어나고

17 그 후에 우리 살아 남은 자들도 그들과 함께 구름 속으로 끌려 올려 공중에서

를 영접하게 하시리니 그리하여 우리가 항상 와 함께 있으리라

3:21 그는 만물을 자기에게 복종하게 하실 수 있는 자의 역사로 우리의 낮은

을 자기 영광의 몸의 형체와 같이 변하게 하시리라.

5:29 선한 일을 행한 자는 생명의 부활로 악한 일을 행한 자는 심판의 부활로 나오리라

12. 영원히 사는 것을 믿사옵나이다. (새 하늘 새 땅/ 거룩한 성. 새 예루살렘)

9:27 한 번 죽는 것은 사람에게 정해진 것이요 그 후에는 심판이 있으리니

21:8 그러나 두려워하는 자들과 믿지 아니하는 자들과

흉악한 자들과 살인자들과 음행하는 자들과 점술가들과 우상 숭배자들과 거짓말하는 모든 자들은 불과 유황으로 타는 못에 던져지리니 이것이 둘째 사망이라

20:14~15 사망과 음부도 불못에 던져지니 이것은 둘째 사망 곧 불못이라

15 누구든지 생명책에 기록되지 못한 자는 불못에 던져지더라

영원한 생명은 우리에게 부활의 생명으로 주셔서 영생을 누리게 하신다.

예수 그리스도를 통하여 주시는 영원한 생명은 죄와 사망의 권세로부터 완전한 자유와 생명을 말한다

예수 그리스도를 믿은 이후 현재와 미래에 장차 임할 천국에서의 영원한 삶을 가리킨다

영생이란 그리스도를 믿고 하나님과 새롭고 영속적인 관계에 들어가는 것이요 (17:3,5. 5:21)

예수그리스도를 믿음으로서 (17:2~3, 2:2, 3:5) 거듭남과 함께 시작되는 영적 경험이다

3:5 우리를 구원하시되 우리의 행한 바 의로운 행위로 말미암지 않고

오직 그의 긍휼하심을 쫓아 중생의 씻음과 성령의 새롭게 하심으로 하셨나니

거듭남은 (3:5, 1:23, 19:28) 영원한 부활생명으로 영원한 안식을 위한 것이다

변화되기 위해서는 옛 사람을 버리고(6:3~5)

새 사람을 입는 것은 연합한 자가 되리라 (고전1:30,3:37, 6:6)

(4:22,24, 3:9~11) 침례와 새롭게 하는 변화는 (12:2, 4:23) 이 놀라운 생명의 관계 맺게한다

중생의 씻음과 성령이 새롭게 하심은 새 창조가 완성될 때까지

우리의 온 생애를 통하여 성화되도록 우리 안에서 계속적으로 역사한다

3:6~7 성령을 우리 구주 예수그리스도로 말미암아 우리에게 풍성히 부어 주사

7 우리로 저의 은혜를 힘입어 의롭다 하심을 얻어 영생의 소망을 따라 후사가 되게 하려 하심이라.

40:8 풀은 마르고 꽃은 시드나 우리 하나님의 말씀은 영영히 서리라 하라

요일2:17 이 세상도 그 정욕도 지나가되 오직 하나님의 뜻은 행하는 이는 영원히 거하느니라

3:7 우리로 그의 은혜를 힘입어 의롭다 하심을 얻어 영생의 소망을 따라 상속자 되게 하려 하심이라

21:7 이기는 자는 이것들을 상속으로 받으리라 나는 그의 하나님이 되고 그는 내 아들이 되리라

새 하늘 새 땅 (거룩한 성 새 예루살렘/ 최종목적지.

21:1~2 또 내가 새 하늘과 새 땅을 보니 처음 하늘과 처음 땅이 없어졌고 바다도 다시 있지 않더라

2 또 내가 보매 거룩한 성 새 예루살렘이 하나님께로부터 하늘에서 내려오니

그 준비한 것이 신부가 남편을 위하여 단장한 것 같더라

이것은 그리스도신부이고 (3:29)하나님의 거처인 거룩한 성이다

이것은 하늘에 속한 예루살렘(12:22) 으로서 하나님께서 우리를 위하여 예비하셨다

아브라함, 이삭과 야곱이 갈망하던 것이다 (11:10, 11:16/ 4:26)

하와가 아담, 곧 하와는 아담에게서 나와 그의 배필이 된 것같이 (2:21~24)

그리스도인의 신부는 새 예루살렘에 들어갈 수 있는 자격은

그리스도에게서 나와 그의 배필이 된 자 (5:31~32)

배필로의 비유의 말씀들이다 (54:6, 3:1, 16:8, 2:19, 고후11:2, 5:31~32)

새 하늘 새 땅에 들어가는 자는 팔복의 삶과 자기를 부인하는 자로서 이기는 자이며, 성령의 열매를

맺고 그리스도의 장성한 분량까지 자라간 자로 그리스도의 신부 된 자가 들어간다

21:4 모든 눈물을 그 눈에서 닦아 주시니 다시는 사망이 없고 애통하는 것이나 곡하는 것이나

아픈 것이 다시 있지 아니하리니 처음 것들이 다 지나갔음이러라

21:6~7 또 내게 말씀하시되 이루었도다

나는 알파와 오메가요 처음과 마지맏이라 내가 생명수 샘물을 목마른 자에게 값없이 주리니

7 이기는 자는 이것들을 상속으로 받으리라 나는 그의 하나님이 되고 그는 내 아들이 되리라

많은 말씀을 찾아보며 기록한 것으로 내 자신의 영적 양식이 되었음을 감사합니다

성경전체의 기둥을 요약한 것으로 그리스도 예수 안에 있는 자에게 말씀에 순종함으로

사도신경의 고백은 사명을 완수한자의 고백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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