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 고 현 목사
김 고 현 목사

동의보감에 의하면, "<달래>는 성질이 따뜻하고 매운 맛이 있으며 속을 덥히고 음식 소화를 촉진하며 복통이나 설사를 그치게 한다"고 했다. 출애굽기 16장 4절에 "그 때에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이르시되 보라 내가 너희를 위하여 하늘에서 양식을 비 같이 내리리니 백성이 나가서 일용 할 것을 날마다 거둘 것이라 이같이 하여 그들이 내 율법을 준행 하나, 아니하나 내가 시험하리라"고 기록되어 있다.

<달래>는 다년생 알뿌리 식물로 산속이나, 밭 끝자락에서 자주 발견되는 푸른 잎사귀의 식물 중 하나이다. <달래>는 그 미묘한 향기와 풍부한 영양성분으로 건강을 책임지는 작은 보물이기도 하다. 오랜 세월 동안 우리의 주방에서 다양한 요리에 사용되어온 <달래>는 그만의 독특한 매력을 품고 있다.

<달래>는 다양한 영양소로 가득 찬 푸른 잎사귀 식물로, 특히 비타민과 무기질, 비타민 A와 C, 칼슘, 철, 마그네슘, 칼륨, 식이섬유 등 다양한 영양소를 함유한 <달래>는 건강한 식단의 중요한 재료로 손색이 없다. 이러한 달래의 효능 및 섭취시 정보사항을 알아본다.

첫째, 면역력 강화 효능=<달래>에는 풍부한 비타민 A와 C가 함유되어 있다. 비타민 A는 감염에 대한 저항력을 향상시키고 피부 및 점막의 건강을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된다. 또한, 비타민 C는 강력한 항산화 성분으로 작용하여 자유 라디칼을 중화시키고 면역 시스템을 강화한다. 이러한 성분들은 감염성 질병에 대한 면역력을 향상시켜 몸의 방어 체계를 강화하는 데 기여합니다.

둘째, 항산화 효과 효능=<달래>에 함유된 항산화 성분은 세포를 자유 라디칼로부터 보호한다. 자유 라디칼은 산소 과잉으로 인해 발생하며, 세포 손상과 노화를 초래할 수 있다. 항산화 성분은 이러한 자유 라디칼을 중화시키고 제거하여 세포의 손상을 예방하고 노화 과정을 지연시킨다. 따라서, 달래의 항산화 효과는 세포 건강을 유지하고 노화를 방지하는 데 도움을 준다.

셋째, 감염 예방 효능=<달래>는 항균 및 항염 기능을 강화하는 다양한 화합물을 포함하고 있다. 특히, <달래>에 함유된 피토케미컬은 감염을 일으키는 세균과 바이러스에 대한 항균 작용을 발휘할 수 있다. 넷째, 혈압 조절 효능=<달래>에는 칼륨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다. 칼륨은 혈압을 조절하는 핵심 무기질로 작용하며, 혈관 벽에 있는 나트륨과의 균형을 유지하여 혈압을 안정시킨다.

다섯째, 신진대사 촉진 효능=<달래>에는 다양한 비타민, 무기질, 그리고 식이 섬유가 풍부하게 함유(含有)되어 있다. 특히, '비타민 B군'(티아민, 리보플라빈, 나이아신)은 에너지 생성 및 신진대사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

이 5가지 이외 소화추진, 뼈 건강 증진, 피로 회복, 노화 방지, 피부미용 효능 등이 있으며 섭취시 주의사항은 과도한 <달래> 섭취는 소화계에 부작용을 일으킬 수 있다. <달래>에 함유된 식이 섬유가 과도하게 섭취되면, 설사나 복부 불쾌감이 발생할 수 있다. 또한 혈압 조절제를 복용 중인 사람들은 <달래>를 과도하게 섭취할 경우 혈압이 너무 낮아질 수 있으므로 섭취시 주의가 필요하다.

한교연 총무•본지 논설위원

저작권자 © 기독교한국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