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격체로서 대접받는 학교, 아이들이 가고 싶어 하는 학교, 자기주도적으로 학습하는 학교로 대한민국을 대표할 명문 국제화 대안학교로 인기를 얻고 있는 글로벌선진학교(남진석 이사장, 이하 GVCS)가 2017학년도 우수한 성과를 거뒀다.

이에 GVCS는 지난 18일 진행한 기자간담회에서 “올해 졸업생 40% 이상이 아이비리그 대학을 포함한 미국 50위권 명문대학에 진학하였으며, 홍콩의 중문대, 과기대, 시립대와 일본의 와세다대 등 아시아권 일류대학, 독일, 영국 등 유럽권 대학에도 대거 진학하는 쾌거를 일궜다”면서 “특히 이번에 진학하는 졸업생들이 약 70억원에 달하는 장학금을 약속 받았다”고 밝혔다.

또한 “2003년 개교 후 올해 가장 우수한 성과를 거둘 수 있었던 것은 10년간의 교육 노하우와 교사들의 헌신, 그리고 학생들의 학업에 대한 열정과 노력이 한데 어우러져 나타난 결과”라고 평가했다.

이처럼 글로벌선진학교는 글로벌 인재양성을 위해 △개인 맞춤형 진학지도 △창의융합 STAEM 교육 △Glocal Project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 창의융합 STEAM 교육.
창의융합 STEAM 교육

한국과학창의재단은 STEAM 융합교육을 “4차 산업혁명을 이끌어 가는 미래지향적인 교육이며, 국가경재령을 키우는데 필수적 교육”이라고 설명하고 있다.

STEAM은 과학, 기술, 공학, 예술, 수학 등 교과 간 융합적인 교육방식을 의미한다. 기존의 주입식, 암기식 교육이 아닌 학생들이 즐겁게 배울 수 있도록 체험, 탐구, 실험 중심으로 전환하여, 과학기술에 대한 흥미와 이해, 잠재력을 높이고 각자의 꿈과 끼를 찾게 함으로써 자신의 미래를 설계하고 미래 과학기술사회의 변화를 선도하는 인재양성을 위한 필수 교육이다.

이러한 시대적 요구에 맞춰 GVCS는 2017년 봄 학기부터 전교생을 대상으로 STEAM 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매주 수요일을 ‘STEAM DAY’로 지정해 STEAM 교육만 운영하고 있다.

이를 위해 교원의 전문 신장을 위한 각종 연수, 융합교육실 개설 등 교과 안정화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지난 방학 기간 동안 GVCS는 KAIST 융합교육 연구센터의 전문가를 초빙해 STEAM 교육개념과 교육과정 설계 및 운영에 대한 연수를 3차례 실시해 STEAM 교육과정을 준비했고, 융합교육실을 구성하여 체계적인 수업을 진행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또한 매주 학년별 수업 지도 교사들이 모여 함께 수업지도안을 작성하고 수업 개발에 매진하고 있다.

맞춤식 인재 양성 Glocal Project

Glocal Project는 Gloval과 Local을 합성한 단어로 선진국의 과도한 교육경쟁으로 인해 고급인재의 도태를 막고 개발도상국과 주요문화권에서 충분한 역할 할 수 있도록 언어훈련과 해당 국가 대학 진학을 돕는 프로젝트다.

이에 GVCS는 독일을 중심으로 한 유럽권을 비롯해 중국과 대만을 중심으로 한 중화권, 인도네시아와 베트남을 중심으로 한 동남아권, 인도와 카자흐스탄을 중심으로 한 중앙•서남아시아권, 펜실베니아 캠퍼스를 중심으로 한 북미권, 엘살바도르를 중심으로 한 중•남미권을 중점적Glocal Project을 추진하고 있다.

이를 위해 각 문화권 거점국가와 도시에 교육센터를 구축하여 현지 고등학교와 대학에 진학하여 전문인 선교사로 성장, 현지 국가와 문화권의 탁월한 지도자가 될 수 있도록 지원할 방침이다. 또한 현지화를 위한 주요전공분야는 의학, 법률, 교육, 경영을 위주로 진출하도록 준비하고 있다.

▲ 남진석 이사장
남진석 이사장 “대부분의 개발도상국의 나라는 학력이 낮다. 때문에 우리나라 아이들이 그곳을 가면 탁월한 학생이 되는 것이다. 그런 부분에서 개발도상국에서 실업인으로 성공한 예가 많다”며 “전략적으로 일찍부터 아이들을 그곳에 보내 그곳을 품고 미션을 하기위해 지도자의 꿈을 주는 것이 Glocal Project”라고 밝혔다.

또한 남 이사장은 “개발도상국으로 아이들을 보내는 것을 부모들이 우려하는 경우가 있지만, 적극적인 대화를 통해 설득하고 있다. 그곳에는 하버드나 예일보다 훨씬 큰 비전이 있다”고 밝혔다.

한편 지난 2003년 기독교정신에 기초해 설립된 글로벌선진학교는 음성캠퍼스와 문경캠퍼스를 통해 자신감 넘치는 긍정적인 생활태도, 범사에 감사하는 영성, 어른을 공경하고 선후배를 존중, 나라에 충성하는 건강한 공동체 의식과 사회성 겸비 등 한국사회를 이끌 인재를 양성하는데 전력을 쏟고 있다.

특히 특화된 교육으로 국내 대안교육의 선두주자로 명맥을 이어가고 있다. 이곳은 대부분의 수업을 영어로 진행하고, 연구 토론식 수업을 실시하고 있다. 또한 그룹 프로젝트형 과제를 수행하고, 전교생 태권도 유단자화(2-3단)를 실천에 옮기고 있다.

이와 함께 해외 영어연수교육과 제2외국어, 전교생 기숙사 생활, 인터넷 및 휴대폰 사전 승인 사용제도, 학교부모 및 가족제도 운영, 전교생 스포츠 동아리가입 및 봉사활동 제도 운영, 영성훈련의 일환으로 새벽기도회, 제자훈련, Lock-In, 금요 찬양 기도회 등을 실시해 뿌리 깊은 영성을 심어주고 있다.

저작권자 © 기독교한국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