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김 중 곤 목사

보수의 가치를 말하는 한국교회는 보수 자신들이 감당해야 할 생명운동을 비롯하여 하나님의 창조질서운동, 환경운동, 사랑실천운동 등을 시민단체 또는 진보적인 교회에 넘겨주었다. 그리고 하나님이 있어야 할 자리를 빼앗았다. 즉 돈이 신이 되어 버린 것이다. 목회자들의 입에서는 ‘돈’의 소리가 절로 나온다. 이제 하나님나라의 척도와 믿음의 척도는 헌금의 액수로 판가름 한다. 그렇다 보니 가난한 사람들은 교회에서 설자리를 잃어버렸다. 교회는 헌금을 많이 내는 부자들의 눈물을 닦아주기에 바쁘다. 하나님이 있어야 할 자리에, 욕망과 탐욕에 가득한 인간들로 채워졌다.

우스운 것은 이들이 철따라 옷을 갈아입는다는 것이다. 권력의 주변을 맴돌며, 자신들의 이익을 챙기기에 바쁘다. 누가 보아도 좋은 모습은 아니다. 잘못된 정부의 대변인 역할을 감당했던 이들은, 새로운 정부가 들어서자 곧바로 변신했다. 그리고 기도회 및 축하예배를 드린다며, 일간지에 광고를 낸다. 한마디로 우습다. 권력을 쫓아다니는 전형적인 한국교회의 모습을 그대로 드러냈다. 이것이 바로 한국교회가 말하는 선교이며, 나라와 민족을 사랑하는 방법이다.

종교개혁 500주년을 맞은 한국교회는 맘몬을 버려야 한다. 예수님의 삶의 현장으로 들어가야 한다. 그곳은 처절하고 고통스럽다. 이것이 바로 교회가 가져야 할 보편적 가치이다. 오늘 목회자들은 돈 앞에서 자유롭지 못하다. 또한 부자교회 목회자의 주변을 맴돌며, 이들의 대변자 역할을 자처한다. 돈만 받으면 문제의 목사에게 면죄부도 주는 것이 오늘 한국교회의 현주소이다. 타락한 중세교회와 무엇이 다른가.

교회성장론에 매몰된 한국교회의 목회자들은 교회를 크게 성장시킨 문제의 교회 목사의 음성까지도 흉내낸다. 이런 한국교회가 자신들의 신학과 신앙이 다르다며, 이웃교회와 이웃교단의 목회자에게 이단의 올무에 씌운다. 이로 인해 상처를 받은 교회와 교인들은 얼마나 많은가. 한국교회는 이단의 문제가 아니다. 사이비의 문제이다. 우상인 맘몬을 좋아하는 한국교회의 목회자들은 좋은 교회당을 건축하고, 예수님이 오시기를 기다린다.

이런 현실을 보는 세상 사람들은 한국교회를 절대로 신뢰하지 않는다. 가난한 교인들은 교회에서 위로를 받지 못하고 떠난다. 한국교회는 사이비 목사들로 인해 몸살을 앓고 있다. 오늘 한국교회를 이끌어가는 목회자 모두는 가슴에 손을 얹고 스스로 생각해 볼 때 아닌가. 가던 길을 멈추고 돌아서라고 한다(회개).

그렇다 돈이 신의 자리를 차지하면서, 세상은 온통 돈에 대한 소리만 들린다. 오늘 우리사회는 아는 것이 힘이 아니다. 군대가 강한 것도 아니다. 대통령이 강한 것도 아니다. 장군이나, 대통령은 사라지지만 영원한 것은 돈이다. 돈이 있어야만 물질적인 것을 소유할 수 있다. 돈이 있어야 나라도 운영하고, 가난한 사람도 도와 줄 수 있다. 또 교회당도 짓고 선교도 할 수 있다. 명예도, 권력도 돈이 있어야 얻을 수 있다. 돈이 없으면 아무것도 할 수 없다. 돈만큼 강한 것이 없다. 하나님이 전능하듯이 돈도 전능하다. 신의 자리에 돈을 앉혀 놓았다. 그래서 목회자들은 교회법을 목사중심으로 만든다. 교회내규도 목사에게 유리하게 만든다. 교인들은 교회내규에서 철저하게 소외된다.

무능한 부자 목사의 아들은 아버지를 잘 만나 큰 교회를 그대로 물려받는다. 큰 교회를 물려받으면, 그는 능력자이다. 자타가 인정하는 목회자들도 그 앞에서는 고양이 앞에 쥐가 된다. 아무리 공부를 잘하고 성실해도 돈이 없으면 무능력한 목사이다. 공부를 못하고 근면하지 못해도 돈만 있으면 능력 있는 목회자이다. 요즘 한국교회는 돈이 목회자를 만든다. 종교개혁 500주년을 맞아 다시한번 생각하게 하는 적패이다.

예장 합동총신 총회장
 

저작권자 © 기독교한국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