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BS이사회가 22일 오후 고대영 사장의 소명을 들은 후 사장 해임안을 정식 안건으로 다룰 예정으로 알려진 가운데, 한국기독교교회협의회(총무 이홍정 목사) 언론위원회(위원장 이동춘 목사)가 입장문을 통해 “KBS 이사회는 하루 빨리 KBS를 정상화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언론위는 KBS의 정상화가 시급한 상황이라며, 전국언론노조 KBS본부의 총파업으로 세계적 축제이며 남북 화해의 돌파구가 될 평창 동계올림픽을 앞두고 있으나 방송과 중계준비가 늦어지고 있음을 안타까워했다. 그러면서 “사태의 중심에 고대영 사장이 있다”고 일침했다.

언론위는 “고 사장은 이미 보도국장, 보도본부장 시절 세월호 참사와 가습기 살균제 사망 사건 등의 진실을 밝히고자 하는 억울한 국민의 염원을 철저히 외면했다”며, “박근혜 전 대통령의 국정 농단을 은폐하고, 축소 보도한 간부를 비호하는 등 공영방송의 주인인 국민의 눈과 귀를 막고 공영방송인 KBS를 정권에 충실한 방송으로 전락시켜, 재임기간 KBS의 신뢰도와 영향력 등 모든 지표를 급격히 추락시켰다”고 강도 높게 비난했다.

언론위는 특히 망가지고 피폐해진 KBS가 공영방송으로 거듭나고, 평창 동계올림픽을 성공적으로 치를 수 있도록, KBS이사회가 언론자유와 방송 독립을 고사시켜온 고 사장 해임 제청안을 지체 없이 의결해 5개월간의 총파업을 종식시키고 KBS정상화를 앞당길 수 있기를 바랐다.  

저작권자 © 기독교한국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