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기총 제24대 대표회장 선거가 법원의 '대표회장 선거실시 금지 가처분' 인용으로 모두 중지됐다.

한국기독교총연합회 제29회 정기총회가 법원의 ‘대표회장 선거실시 금지 가처분 인용’ 결정에 따라 정회됐다. 또 공동회장 중 최고 연장자인 김창수 목사(예장보수합동)가 임시 의장을 맡게 됐다.

당초 예장 성서총회 총회장 김노아 목사 단독 출마로 치러질 예정이었던 이날 대표회장 선거는 청교도영성훈련원 원장 전광훈 목사가 제기한 ‘대표회장 선거실시 금지 가처분’을 서울중앙지방법원 제51민사부가 인용하면서 모두 중지됐고, 29회 정기총회 역시 개회예배 후 엄기호 목사의 인사말에 이은, 2017년도 감사 및, 결산보고 까지 진행한 뒤 대표회장 선거부터는 다음 속회총회로 넘겨졌다.

대표회장 선거가 무산되어 일찍 정회가 될 것이라는 추측과 달리, 이날 정기총회는 엄기호 목사의 임기가 종료됨에 따른 임시 의장을 누구를 세우냐를 두고서 의견이 엇갈려 긴 시간이 흘렀다.

법대로 하자는 의견과 엄기호 목사가 4개월 밖에 안했으니 계속 맡아서 하게 하자는 의견, 대표회장이 단독으로 세우지 말고 임원회를 통해서 세우자는 의견 등이 맞섰다. 그 중에서도 임원회를 통해서 하자는 안과 정관대로 하자는 안이 맞붙었다.

이들은 한기총 정관 제20조 다항의 공동회장의 임무와 관련 “대표회장 유고시에 대표회장이 지명한 공동회장이 이를 대리한다. 단, 지명하지 아니하였을 때는 연령순으로 대행한다”는 부분을 두고서 입장 차이를 좁히지 못했다.

▲ 임시 의장으로 지명된 김창수 목사.

임원회를 거치자는 총대는 대표회장이 ‘유고시’가 아니기 때문에 지명할 수 없다는 논리로 맞섰고, 정관대로 하자는 안은 지명하지 않았을 때 공동회장 중 ‘연령순’으로 하자는 논리로 물러서지 않았다.

양측은 물러섬 없이 격론을 벌인 끝에 241명의 총대 중 186명 찬성으로 ‘연령순으로 한다’는 정관에 따라 김창수 목사를 임시 의장으로 세웠다.

임시 의장을 맡은 김창수 목사는 “어려운 순간 맡게 됐다. 여러 총대들이 한기총에 잘 협조해 주길 바란다”며 간단한 소감을 밝힌 뒤, “선관위를 구성하는 등 모든 것을 위임한 뒤 정회하자”는 총대들의 의견대로 정회를 선언했다.

▲ 선관위원장 최성규 목사가 선관위 사과를 요청하는 주장에 답하고 있다.

아울러 이날 총회에서는 법원이 대표회장 선거실시 금지 가처분을 인용함에 따라 올스톱한 제24대 대표회장 선거와 관련 선관위원장 최성규 목사와 선관위원들이 사과하고 총 사퇴하라는 주장도 불거져 나왔다.

이에 선관위원장 최성규 목사는 “사과하라고 하는데 전체 동의할 수 없다”고 잘라 말했다. 대신 선관위의 그동안의 과정을 자세하게 설명하고, 선관위의 회의록에 모든 결과가 다 들어 있으며, 사과와 함께 사퇴에 대한 입장도 있다고 밝혔다. 하지만 실질적인 ‘사과’라는 총대들에게 직접적으로 거론하지는 않았다.

오히려 최 목사는 대표회장 선거가 중지된 사실에 대한 책임 있는 사과보다는 “법무법인 로고스가 한기총을 상대로 대표회장 선거를 금지해달라는 수임을 맡았다”며 “앞으로는 이런 일이 없었으면 좋겠다”고 서운함을 표했다.

한편 정회된 정기총회는 새로운 선관위 구성 등 과정을 거친 뒤 20여일 후 속회될 전망이다.  

저작권자 © 기독교한국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