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그리스도교 신앙과 직제협의회는 ‘2018년 한국 그리스도인 일치포럼’을 오는 29일 오후 7시 프란치스코 교육회관에서 ‘교회와 여성, 함께 하는 여정’을 주제로 개최한다.

올해로 18회째를 맞이하는 일치포럼은 매년 5월, 한국 그리스도인 일치운동에 있어서 중요한 주제를 선정해 진행하고 있는 것으로, 2000년부터 시작된 포럼을 통해서 만들어진 공감대에 기초해 한국 그리스도교 신앙과 직제협의회가 탄생했다. 특히 일치포럼은 그리스도인의 선교 협력을 마련하기 위한 중요한 토론의 장으로 정평이 나있다.

이에 관계자는 “사회적으로 또한 교회 안에서 권력과 힘의 문제로 남녀의 이슈가 고조되는 시점에 이 주제는 정의롭고 평등한 교회와 사회의 발전을 위해서, 그리고 그리스도인의 일치와 조화를 위하여 도움이 되리라 생각한다”고 기대했다.

그러면서 “그리스도교 안에 다양한 교파가 있지만 ‘그리스도인’이라는 공동의 이름이 있듯, 남성과 여성이 있지만 ‘인간’이라는 공동의 이름이 있다”며, “일치포럼은 현실에 존재하는 차별받는 ‘여성’을 일치운동의 관점에서 재조명해 보려 한다”고 취지를 밝혔다.

아울러 “우리는 보다 정의롭고 공평한 시선으로 세상을 바라보게 될 것”이라며, “나아가 정의로운 사회를 위한 그리스도인의 역할을 깨닫게 될 것”이라고 밝혔다.

이날 개회식은 일치를 위한 기도를 시작으로, 공동의장인 김희중 대주교와 이홍정 목사가 인사한다. 또한 포럼은 송용민 신부(인천가톨릭대학교)의 사회로 박은미 박사(한국가톨릭여성연구원)와 양현혜 목사(이화여자대학교)가 △가톨릭교회와 여성 △개신교회와 여성을 주제로 발표한다.

발표에 이은 토론은 양주열 신부(한국천주교 서울대교구 통합사목연구소)와 한수현 박사(기독교대한감리회)가 나섰으며, 질의응답 시간도 마련되어 있다.  

저작권자 © 기독교한국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