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기독교교회협의회(총무 이홍정 목사) 인권센터(소장 박승렬 목사)는 지난 6일 ‘2018 한국교회 인권선언문’을 통해, 그리스도인들은 인간의 존엄을 높이고 인권을 지키며 나아가 보편적 자유와 평등을 존중하는 일에 사명이 있음을 고백했다.

인권센터는 △인간의 존엄이 보장되는 사회 △사상과 양심의 자유 보장과 국가보안법 폐지 △모든 양심수 석방 △사회적 약자와 소수자의 인권을 보호하는 차별금지법 제정 △노동자의 권리 회복과 비정규직 노동자에 대한 차별 금지 등을 위해 기도하자고 요청했다.

그러면서 하나님의 형상대로 지음 받은 모든 인간의 존엄과 인권이 보장되는 세상을 향해 한국교회와 함께 계속해서 거룩한 기도의 행진을 이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특히 오늘을 함께 살아가는 모든 이웃과 서로 환대하며 더불어 평등하게 살아가는 세상을 이루어 갈 것을 호소했다.

인권센터는 “분단체제에서 비롯된 인권 탄압의 시대는 역사 너머로 사라지고, 시민의 권리를 존중하는 인권의 시대가 열리고 있다”며, “권력과 위계에 의해 무너진 존엄은 여성들의 결단과 저항으로 새로운 길을 만들어가고, 성폭력 피해자들은 용기를 내었고 많은 시민들도 연대함으로써 한국사회의 성 평등을 발전시키는 큰 계기가 형성됐다”고 피력했다.

인권센터는 하지만 한국 사회의 혐오와 차별에 대한 적극적인 대책이 필요함을 강조했다.

이에 “비정규직 노동자, 성소수자와 난민, 이주 노동자, 장애인 등에 대한 차별과 혐오는 엄존하고 있다”며, “낯선 이들을 배제하고 소외시키는 현상을 극복하기 위해서 한국교회와 정부 그리고 시민사회가 적극적으로 협력해 나가야 할 때”라고 밝혔다.

또한 정부가 인권 문제에 적극적으로 나서주길 기대했다.

인권센터는 “지난 정권에 의해 갇혀 있는 양심수들을 감옥에 두고, 민주주의와 인권을 운위하는 것은 부끄러운 일”이라며, 양심수의 석방과 사면 복권을 즉시 시행하길 바랐다.

더불어 “평화와 통일을 가로막는 국가보안법은 즉각 폐지해야 한다”며, “사회를 분열과 대립으로 양립시키는 혐오와 차별을 극복하기 위해 차별금지법은 즉시 제정되어야 한다”고 요구했다.

이밖에도 문재인 정부가 민주주의와 인권을 존중하는 사회로 나아갈 수 있는 토대를 짓는, 참된 인권정부로 나아가기를 바라고, 인류의 존엄과 권리를 빼앗아 간 국가 폭력과 잔혹함에 대한 성찰이 계속되길 소망했다.

인권센터는 또 인권과 민주주의의 보루여야 할 사법부가 바르게 다시 세워지길 요청하고, 양승태 전 대법원장 시기의 부패한 사법부 비리의 진상을 명백하게 밝혀내 엄중하게 처벌해, 과거의 잘못을 인정하고 사법부가 스스로 자신을 바르게 세우려는 적극적인 노력을 보여주길 바랐다.

끝으로 인권센터는 “많은 교회와 그리스도인들이 다양한 이웃과 연대하며 살아가고 있다”면서, “우리가 마주한 교회의 암담한 현실들, 분단을 옹호하고, 노동을 경시하며, 사회적 소수자를 배제하는 모습을 스스로 회복해 나가며, 이제는 한국교회가 하나님의 사랑과 정의를 향한 평등 세상으로 나아가는, 차별 없는 인권 지킴이 교회로 거듭나게 되기를 바란다”고 소망했다.  

저작권자 © 기독교한국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