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석대학교 최갑종 총장(왼쪽)과 현대시박물관 김재홍 관장(오른쪽).
백석대학교(총장 최갑종)와 현대시박물관(관장 김재홍)은 박물관에서 소장하고 있는 자료를 백석대학교에 기증하고자 지난 11일 오전11시 백석대학교 자유관 2층 회의실에서 기증·수증 약정식을 진행했다.

현대시박물관은 개인이 소장하고 있는 한국 현대 시문학사에 귀중한 자료를 백석대학교 역사관·기독교박물관과 함께 다양한 전시형태로 학생, 천안시민, 내방객 등 관람인원의 증가로 학습효과와 학교 홍보 및 이미지 제고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보인다.

자료 소장자인 김재홍 교수는 충남 천안 출생으로 서울대 졸업/동 대학원 국어군문학과 문학박사, 경희대학교 문과대학장을 역임, 현재 경희대학교 정년연장명예교수로 있다. 현대시박물관에서 소장 하고 있는 16,230점 이상의 대부분 자료가 문화재에 해당되며, 소장품의 가치를 돈으로는 환산할 수 없는 가치를 가지고 있다.

눈길을 끄는 자료로는 우리나라 최초의 시집 김억 <해파리의노래>를 비롯하여 만해 한용운 <님의침묵>, 창작시집, 대표시인 육필액자 <김춘수, 조병화, 박두진 등>, 육필액자 <고은, 서정주, 김지하 등>, 초상시화 <김소원, 한용운, 최남선 등>이 대표적이다.

백석대학교는 창조관 13층에 430㎡(130평)규모의 박물관을 신설하여 수증 자료를 기증자의 뜻에 따라 영구보존·진열하고, 학생과 일반인들에게 전시하여 학술연구와 사회교육에 기여할 예정이다.

백석대학교 최갑종 총장은 이날 약정식에서 “기증을 결정해 주신 한국현대시박물관 김재홍 초대관장에게 감사의 뜻을 전하며, 우리 백석대학교에 소중한 자료를 기증하신 분을 위해 전문사서와 에듀케이터를 통해 전문적인 보관과 관리 및 관람자 교육, 안내를 실시 할 예정” 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기독교한국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