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수기

 
28장-절기 예물[번제규례]

이스라엘 백성들이 지켜야 할 각종 절기와 제물에 관한 규제가 소개되고 있다. 이제 새로운 지도자 여호수아를 맞이하고 가나안진입을 목전에 두었으니 가나안에 들어가 지켜야할 규례들을 여기서 반복하는 것이다. 절기와 제사는 이스라엘 백성들이 하나님을 만나는 유일한 실이다.
하나님은 하나님을 만나기 위해 중보자를 주셨는데 그 분이 예수 그리스도이시다 그 분 만이 길이요 진리요 생명임을 말씀하신다. 예수 그리스도가 첫 열매로 길을 만드셨다.

 

29장-절규 규례

7월에 지켜야 할 세 가지 절기에 관한 규례가 소개되어 있다. 절기가 몰려 있는 것은 이때가 종교력으로는 안식의 일곱 번째 달이고 일반적으로는 새해가 시작되는 1월이며 농사력으로는 추수기와 파종기 사이에 있는 농하기였기 때문이다. 나팔절, 대속죄일, 초막절 제사 규례이다.
하나님은 새로운 기원을 맞아 예수 그리스도를 이 땅에 보내주셔서 인류의 죄를 대속하시려 유월절 어린양이 되셔서 십자가에서 피 흘려 죽으시고 예수가 그리스도임을 믿는 자들의 죄를 용서하시고 죽은 영을 살려주신다.


30장-여자 서원

여성의 서원이 지니는 효력의 유무에 관한 규례가 소개되어 있다. 전반적으로 여성의 서원이 아버지나 남편에 의해 그 효력이 예속된다는 것을 근간으로 하는 본 규례는 남성에 의한 여성의 지배와 예속을 더욱 실화시켜 주는 듯하다. 여기서 강조되는 것은 서원이다. 감정에 의한 서원은 하나님께 죄를 범하는 것이므로 서원은 신중히 해야 한다는 것이 요지이다.
하나님은 예수그리스도를 이 땅에 보내신 것은 인류 즉 남자와 여자를 구원하시려고 오신 것이다. 여자와 남자의 영은 똑 같은 것이다 하늘나라는 시집도 장가도 가지 않는 신령체로 사는 나라이다. 주의 일은 남성 여성 구별하지 않고 섬겨야 한다. 이를 위하여 예수님은 첫 열매가 되셨다.


31장-미디안 정복

미디안 여인들이 이스라엘 남자들을 꾀어 범죄 하게 만들기 때문에 전쟁을 하게 됐다. 이 전쟁은 출애굽이후 가장 큰 승리였다. 이는 가나안 정복을 앞두고 매우 고무적인 일이다. 전쟁 후 정결례를 행하였고 전리품을 공정하게 분배하였다.
하나님은 음란한 미디안 여인들을 싫어하셨고 예수 그리스도는 마음으로 간음하는 것도 간음이라고 정의하고 계신다. 우리는 사단 마귀를 예수의 이름으로 반드시 쫓아내야함이 보인다.


32장-요단동편의 땅 분배

르우벤과 갓 지파, 므낫세 반지파가 요단 강 동편 땅을 기업으로 얻게 되는 과정을 그리고 있다.
하나님은 개인보다는 공동체를 많이 사랑하신다. 그러므로 온 인류를 구원시키기 위해 이 땅에 예수 그리스도를 보내 주셔서 유대인뿐 아니라 온 인류를 구원하셨다. 예수님의 새 언약은 네 이웃을 네 몸같이 사랑하라는 말씀이다.


33장-광야여정 요약

애굽에서 나온 이스라엘 백성들이 모압 평지에 이르기까지의 여정을 비교적 소상히 기록하고 있다. 장차 이스라엘 백성들이 가나안에 들어가 모든 우상과 산당을 훼파해야할 것과 가나안 거민을 완전 내몰아야 할 것, 그리고 가나안 땅을 지파별로 제비 뽑아 엄정히 나누어야 할 것을 언급하고 있다.
하나님은 우상을 훼파하고 오직 예수그리스도만 믿고 구원받으라고 하시고 모든 일은 하나님의 계획하시고 섭리하심을 보여주고 있다.


34장-가나안 땅 분배

이스라엘 백성들이 들어가 살 땅의 사방 경계가 소개되어있다. 이러한 경계가 주어진 것은 이스라엘 백성들로 하여금 가나안의 실제적인 경계를 상상토록하여 가나안 정복의 꿈을 복 돋우기 위해서이다. 가나안 정복을 총 지위할 지도자로 제사장 엘루아살과 눈의 아들 여호수아와 각지파의 12명이 소개되어 있다.
하나님은 가나안 정복이 조직적이고 체계적인 것처럼 예수 그리스도를 통해 완전한 복음을 주시고 제자들을 통해 이 복음을 전하게 하시고 더 나아가 70인 제자에게 복음을 전하도록 점차적으로 복음을 넓혀감이 보인다.


35장-도피성 규례

가나안에 들어가 레위인에게 48성읍을 주되 그 가운데 6성읍은 우발적인 살인자를 위해 도피성을 사용하도록 규정하고 있다. 모든 살인자는 도피성에 피신할 수 있지만 엄격한 재판을 받아 우발적인 살인자를 보호하기 위한 성이다
하나님은 우리의 죄를 용서하시기 위해서 이 땅에 예수그리스도를 보내 주셔서 사단에 잡혀 가지 않도록 사단을 물리치시고 예수그리스도가 우리의 도피성이 되어 주셨다.


36장-여성 상속법

27장에서 새로 만들어진 유산 상속법을 개정 보완하는 내용을 소개하고 있다. 아버지의 기업을 상속받을 수 없게 된 딸들의 청원은 기업 분배의 원리에 따라 받아졌으나 그것이 기업분배의 원리를 범할 새로운 소지가 있다. 기업의 땅이 변하지 않고 유지시키기 위해 기업의 남자와 결혼하는 것이다.
하나님은 하나님의 혈통을 지키기 위해 하나님의 자녀끼리 결혼하기를 원하신다. 그래 예수님을 이 땅에 보내서 예수님이 우리의 신랑이 되게하셨다.

저작권자 © 기독교한국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