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에 따른 사회적 거리두기가 서울 경기 등 수도권의 경우 수개월째 2단계를 벗어나지 못하면서 피로감을 호소하는 목소리가 점점 더 커지고 있다. 비대면 온라인예배가 길어지면서 교회들마다 교인 및 재정 감소 등 현실로 닥친 위기상황을 돌파하기 위한 대책 마련에 부심한 모습이다.

현재 교회들은 지역마다 차등을 둔 사회적 거리두기 지침에 따라 제한적인 대면예배를 이어가고 있다. 그중 서울과 인천 경기 등 수도권은 사회적 거리두기 2단계에 따라 좌석 수의 20% 이내에서만 예배 회집이 가능하다. 그러나 방역 지침상 설교자도 마스크를 착용해야 하고, 성가대도 사실상 금지되고 있어 교회마다 답답함을 호소하고 있는 실정이다.

이런 목소리는 지난 24일 오세훈 서울시장이 교계 주요 연합기관을 방문한 자리에서도 봇물처럼 터져 나왔다. 이날 교계 인사들은 오 시장에게 당국이 정한 방역수칙 중에 설교자가 마스크를 써야 하는 것과 성가대를 금지한 조치가 지나치다며 풀어 달라고 요청했다.

한교총을 방문한 자리에서 소강석 목사는 방역 당국의 조치에 획일적인 측면을 지적하면서 “교회는 사회적 거리 두기와 함께 영적·심리적·정서적 방역에도 힘써 왔다. 사회에 정신적 항체 역할을 해왔다”라며 설교자 마스크 착용 해제, 소수의 성가대라도 허용해달라고 요청했다.

이날 교계의 거듭된 요청에 대해 오 시장은 직답은 피한 채 “정말 교회가 철저하게 신경쓰고 잘하더라. 어떤 행사보다 과하지 않을까 싶을 정도로 교회가 방역을 잘해 왔다”며 방역 협조에 대한 감사의 인사를 전했다.

코로나19 방역에 관한 지침은 국무총리가 주재하는 중대본 회의에서 결정된다. 아무리 대한민국 제1 수도 서울의 수장이라도 방역에 있어서만큼은 독단적으로 결정할 권한이 사실상 없다고 봐야 한다. 더구나 야당 소속 자치단체장의 역할은 그만큼 제한적일 수밖에 없다.

그러나 다음 날 교계 지도자들을 만난 김부겸 국무총리는 “7월부터 백신 접종자에 한해 종교행사시 방역수칙을 일부 완화하는 것을 검토 중”이라고 말했다. 정부가 백신 접종에 대한 국민적 불신을 해소하려는 조치의 하나로 검토하고 있는 것이겠지만 결국 백신을 맞지 않는 이상 지금의 방역 원칙을 완화하기 어렵다는 의사를 전달한 것이나 마찬가지다.

올해 3월 이후 현재까지 발생한 종교시설 집단감염 사례는 70건으로, 이 가운데 88.6%에 해당하는 62건이 교회 관련이고, 나머지 8건이 이슬람 등 기타 종교시설 관련인 것으로 알려졌다. 교회 관련 확진 사례가 끊이지 않고 있는 현실은 대다수 방역을 철저히 하는 교회에 큰 부담이 아닐 수 없다.

 

그러나 일부 교회를 통한 코로나 감염사례는 공예배가 아닌 예배 후 가진 모임에서 마스크를 벗고 대화하거나 단체식사를 한 것 등이 문제가 되고 있다. 따라서 예배를 통한 집단 감염사례가 없음에도 불구하고 교인뿐 아니라 설교자까지 마스크를 쓰도록 하고, 성가대도 무조건 금지하는 것은 방역 수준을 벗어난 과도한 간섭이다.

감염병 예방을 위해 교회들이 일정 부분 참고 희생하는 것은 종교의 사회적 책무에 해당한다고 본다. 그렇더라도 당국이 이를 당연시하고 강요해서는 안 된다. 교회뿐 아니라 사회 전반에 자리 잡은 일률적이고 과도하면서 비효율적인 방역 지침으로 고통을 겪는 국민은 없는지 돌아보고, 현실에 맞는 효율적인 개선책이 무엇인지 방역 당국이 국민의 목소리에 귀 기울여야 할 때다.

저작권자 © 기독교한국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