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명기

1장-1차 설교[출애굽 회고]
모세가 지난 40년간의 세월을 회고하는 가운데 호렙산에서 가데스 바네까지 이르는 여정에 관한 기사이다. 특별히 이스라엘 백성들의 불신앙과 그에 따른 가나안 정복의 실패를 그리고 있다.
하나님은 우리의 신앙의 실패를 통해 좌절하고 죽어가는 것을 보시고 예수그리스도를 이 땅에 보내셔서 구원의 길을 만들어 주셨다.

2장-헤스본왕 정복[전쟁회고]
1장과는 달리 가나안을 향한 활기찬 전진이 소개되어 있다. 이장의 목적하는바 또 하나의 주제는 형제에 대한 우호적 태도와 이방 대적 자에 대한 적극적인 공격 태도이다.
하나님은 예수그리스도를 통해 만세전에 택한 자 우리에게 소망을 주시고 더욱 또 성령을 주셔서 우리를 돌보아주시고 인도하여주신다

3장-바산정복[분배회고]
헤스본에 이어 바산정복과 그에 따른 그 땅의 분배, 그리고 모세가 가나안에 자신도 들어갈 수 있기를 요청했던 내용이다. 하나님은 이 요청을 거절하시고 그리고 여호수아를 후계자로 세운 내용이 들어 있다.
하나님은 모세에게 육적인 가나안 보다는 영적인 가나안에 들어가시길 원하셨다. 여호수아를 후계자로 세운 것은 누구나 영적인 가나안에 들어가려면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믿음 밖에 없음을 보여주고 있다.

4장-2차 설교[율법강조]
모세가 요단 동편 모압 평지에서 베푼 설교 중 첫 번째 설교의 결론과 두 번째 설교의 서론에 대한 기록이다. 두 번째 설교는 우상숭배에 대해서 말씀하셨다.
하나님은 말씀의 순종을 가장 좋아하신다 말씀은 바로 예수그리스도이시다 예수가 그리스도 임을 믿는 것이 하나님 나라로 가는 유일한 길임을 보여주고 계신다.

5장-십계명
모세는 호렙산에서 이스라엘 백성들이 십계명을 받은 내용이 반복되어 기록되어 있다. 모세는 과거 1세대에게 하나님과의 언약이 아니라 바로 우리에게 언약하신 것임을 알고 율법을 성실하게 지킬 것을 말씀한다.
하나님은 과거 이스라엘 백성들에게 세운 언약일 뿐 아니라 하나님의 은혜로 예수 그리스도를 통해 완성된 율법[예수 그리스도의 말씀]을 우리가 지킬 것을 말씀하고 계신다.

창조회복교회 담임 010-6201-9102

 

저작권자 © 기독교한국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