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도안교회 양형주 목사가 평신도 눈높이에 딱 맞춘 정공을 꿰뚫는 쉽고 바른 해설서 평신도를 위한 쉬운 출애굽기 1, 2를 출간했다.

이 책은 출애굽기의 본래 의미를 추적하여 출애굽기가 오늘날의 독자들에게 어떤 메시지를 전해주는가를 탐색하고자 했다. 우리에게 익숙한 내용뿐 아니라 익숙하지 않은 잃어버린 절반의 내용도 충실하게 추적하여 그 안에 담긴 풍성한 보화를 발견하려 애썼다.

1권은 출애굽기의 절반(1-19)에 해당하는 내용으로 부제는 출애굽으로의 부르심이다.

양현주 목사는 여기에서는 하나님의 그의 백성을 어떻게 부르시고, 어떻게 구원하시며, 어떻게 인도하시는지를 세밀히 추적했다, “특히 출애굽 과정을 단순한 기적이 아닌 애굽 신들과 벌이는 하나님의 영적 전쟁, 세계관 전쟁의 관점에서 분석하며 다뤘다고 설명했다

2권은 출애굽기의 나머지 절반(20-40)에 해당하는 내용으로 언약, 성막, 그리고 하나님의 영광이란 부제를 갖고 있다.

양 목사는 이는 출애굽이 단순히 애굽의 압제로부터 벗어나는 것으로 끝나는 게 아니라 하나님의 언약백성이 되어 하나님을 예배하는 영광의 자리로 부름 받았음을 뜻한다, “그 영광의 부르심과 언약이 어떻게 이스라엘을 인도하고 변화시켜가는지를 함께 따라가다 보면 잃어버린 절반에 담긴 풍성하고 놀라운 보화를 발견하게 될 것이라고 밝혔다.

또한 양 목사는 독자들은 출애굽기가 애굽으로부터의 구원과 예배의 영광으로 들어가는 내용이 함께 균형을 이루어야 함을 깨닫게 될 것이라며, “이는 우리의 신앙생활에도 중요한 시사점을 준다. 더 나아가 나는 누구이며, 하나님은 누구이신지를 발견하게 해주며, 불타는 인생을 붙드시는 하나님을 깊이 경험하게 해준다고 했다.

양형주 지음/ 1576페이지 25,000, 2616페이지 26,000/ 브니엘

저작권자 © 기독교한국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