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TS기독교TV(회장 감경철, 이하 CTS)다음세대와 가슴 뛰는 세상을 열어가겠다고 공언하고 나섰다.

CTS한국교회 부모 되어 다음세대 세워가자!’란 슬로건을 내걸고, 지난 14CTS본사 아트홀에서 CTS다음세대운동본부 출범식과 기념 심포지엄을 생방송으로 진행했다.

현재 대한민국은 보육과 자녀 교육비 부담으로 늦어지는 결혼과 OECD 국가 중 최저 출산율을 보이고 있다. 여기에 심각한 개인 이기주의와 입시 중심 경쟁 속에서 꿈과 가치관을 잃어버리고 있는 다음세대들은 이제 교회마저 떠나고 있으며, 이러한 위기는 한국교회 위기이자, 곧 대한민국의 위기이다.

이런 중요한 시기에 다음세대를 위한 마지막 골든타임을 놓치지 않기 위해 CTS가 한국교회와 함께 다음세대를 세우기 위한 섬김의 사명을 다하고자 내놓은 것이 바로 CTS다음세대운동본부다.

김양재 목사(우리들교회)의 기도로 시작된 1부 출범식은 CTS다음세대운동본부 총재로 세워진 이철 감독회장(기감)과 신정호 총회장(예장통합), 소강석 총회장(예장합동)의 대회사, ‘CTS다음세대운동본부깃발 전달식 및 약속의 화분 전달식 등의 순서로 진행됐다.

이철 감독회장은 빠르게 변하는 사회 가운데 세대 간의 간격이 커지고 있다면서, “이번 다음세대운동본부 출범을 시작으로 한국교회가 다음세대를 세우는 마중물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신정호 총회장은 다음세대를 잃어가는 한국교회가 부모의 마음으로 이 사역을 끌어간다면 다음세대가 살아나고 새롭게 도약할 것이라고 전했고, 소강석 총회장은 다음세대가 하나님을 만나게 해줘야 한다, “우리가 모두 힘을 합해 교회학교가 부흥하고 교회세대가 일어나길 바란다고 기대했다.

마지막으로 감경철 회장(CTS)한국교회의 응원과 격려 가운데 CTS다음세대운동본부가 출범했고, 하나님께 영광 올려드린다면서, “다음세대가 안심하고 자녀를 낳고, 자녀 보육과 교육을 한국교회가 맡아준다면 반드시 다음세대는 회복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CTS다음세대운동본부깃발 전달식 및 약속의 화분 전달식 시간에는 정하경, 정서휘 자매(원일초)와 김경민 청년, 김미선 청년이 다음세대를 대표해 강단에 올라 한국교회가 부모의 마음으로 다음세대를 돌보고 세워주길 바라는 의미로 CTS다음세대운동본부 총재들에게 깃발을 전달했다. 이에 한국교회가 다음세대를 세우고 섬기겠다는 약속의 증표로 총재들이 다음세대 대표들에게 작은 나무의 화분을 전달했다.

또한 이수훈 목사(당진동일교회), 이행구 목사(CTS다음세대지원센터장), 조병찬 장로(CTS운영위원회장)가 선언문을 낭독하고, ·교계 인사들의 축사가 이어졌다.

박병석 국회의장과 김부겸 국무총리, 김진표 의원(국가조찬기도회 회장)은 코로나로 인해 영상으로 축사를 전했고, 김기현 원내대표(국민의힘)“CTS가 의미 있는 발걸음을 시작한 것을 축하하며, 이번 출범을 시작으로 한국교회와 정부가 함께 저출산 문제 해결과 다음세대가 올바르게 자라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축하의 메시지를 전했다.

또한 장종현 목사(한교총 공동대표회장)다음세대를 위한 답은 말씀에 있다, “운동본부 사역이 범국민운동으로 확산돼 국가 발전에 기여하고 한국교회의 미래도 밝아지길 기대한다고 바랐다.

이홍정 총무(교회협)오늘과 내일을 세우는 주체가 되는 운동본부가 되길 바라며, 다음세대가 내일을 꿈꾸도록 잘 돕겠다고 전했다.

김진홍 목사(신광두레교회)이번 운동본부를 통해 대대로 이어져 가는 사역이 되길 바라며, 기독교적 삶의 방식이 뿌리내려지는 계기가 마련되길 원한다고 말했다.

2부 심포지엄에서는 다음세대를 위한 교회의 역할이란 주제로 강연이 진행됐다.

한국교회 공교회성에 대한 사회 인식도에 대해 강의한 지용근 대표(지앤컴리서치)는 교회학교 감소 속도가 일반 학령인구보다 1.5배 더 빨라지고, 코로나19 이후 교회학교는 48%만 출석하고 있다고 조사 결과를 발표했다. 그러면서 청소년들이 성인이 된 이후에 교회 출석은 40%만이 다니겠다는 충격적인 조사 결과를 발표하면서, 이렇게 다음세대들이 교회학교를 떠나는 시점에 기독교 대안학교의 필요성이 기독교인들은 72%, 목회자들은 95% 필요하다고 조사 결과 나왔다고 밝혔다.

지 대표는 또 목회자 93%는 돌봄과 교육 장소로 교회 공간을 지역사회에 제공할 의향이 있다고 답했으며, 비개신교인 77%가 교회에 대한 부정적인 인식이 있는 가운데 교회가 아이돌봄 서비스를 한다면 31%의 비개인교인들은 참여할 의향이 있다고 조사 결과가 나왔다고 설명했다. 이에 지 대표는 한국교회가 31%의 아이들을 위해 교회를 열고 보육의 장소로 활용해야 된다고 강조했다.

더불어 당진동일교회 이수훈 목사는 보육과 교육을 책임지는 지역교회란 주제의 발표를 통해 돌봄과 보육을 통해 성공했던 당진동일교회 성공 사례를 전했다. 이 목사는 교회가 앞장서서 지역사회의 아이들을 맡아주면 출산율은 늘어날 것이라며, “한국교회가 이 사역에 동참해 최악의 다음세대의 숙제를 교회가 풀길 바란다고 요청했다.

한편 CTS는 출범식 이후 세 가지 운동 목표를 세우고 다음세대운동본부 사역을 확장시키겠다는 각오다. 먼저 청년세대가 마음 놓고 결혼과 출산을 할 수 있도록 한국교회가 자녀 보육과 교육 환경을 마련하고, 교회는 안전하게 자녀들을 맡길 교육 장소를 지역사회에 제공함으로 출산 후 자녀 보육에 대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청년세대의 문제점을 해결하며, 교회가 가진 공교회성인 사회적 책임과 선교적 사명을 앞세워 다음세대와 지역을 섬길 예정이다.

이를 위해 다음세대를 위한 캠페인과 교육 현장지원은 물론, 전국 지사를 통해 포럼과 세미나를 개최해 다음세대 사역에서 성공 사례를 나누고 다음세대를 위한 한국교회 동역을 요청할 계획이다. 또 교육 현장 지원과 연구를 지속하고, CTS다음세대운동본부에선 다음세대와 부모세대에게 교육 콘텐츠를 기획하고 컨설팅 및 강사를 지원하며, 교회가 다양한 콘텐츠를 전 세대가 함께 활용할 수 있도록 도우며 가정의 회복이 곧 다음세대의 회복으로 이어지도록 이끌 방침이다. 이밖에도 CTS다음세대지원선테를 통해 한 교회 한 학교 세우기운동을 펼쳐 기독교 가치관으로 설립된 기독교 대안학교를 세우는데 적극 지원하고, 비인가 학교로 지정된 대안학교에 대한 법적 보호를 위해 대안학교 법제화를 위해 정·교계와 함께 노력해 나가겠다는 입장이다.

저작권자 © 기독교한국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