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 고 현 목사
김 고 현 목사

“그때에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이르시되 보라 내가 너희를 위하여, 하늘에서 양식을 비 같이 내리리니 백성이, 나가 서 일용할 것을 날마다 거둘 것이라 이같이 하여 그들 이, 내 율법을 준행하나 아니하나 내가 시험하리라”(출 16:4)

오늘의 일용할 육에 양식은, <용과>이다 동양에서는 용과를 상서로운 기운을 가진 신비의 동물 용이, 마치 용이 여의주를 물고 있는 형상을 닮았다고 하여 <용과>라고 했다. 동남아 여행을 할 때면 먹어 보았던 <용과>는 중앙아메리카가 원산지로 인도네시아, 베트남, 대만, 중국, 태국, 일본, 필리핀, 말레시아 등 아시아의 따뜻한 지역에서 광범위하게 재배되고 있다. 우리나라 제주도에서도 특산품으로 재배하고 있다 이러한 <용과>의 효능과 섭취시 주의사항에 정보을 공유하는 것 또한 중요하다.

첫째 장운동 효능. <용과>는 식이섬유가 풍부하며 장의 연동운동을 촉진하며 장의 전반적인 건강 증진에도 효과적이라고 한다. 이렇게 장운동이 활발해짐에 따라 배변을 원활하게 해주는 작용에도 도움을 주어 변비를 개선하는데도 효과적이다. 둘째 항암 효능. <용과>에는, 라이코펜과 안토시아닌, 베타닌 등 폴리페놀 성분이 많이 함유되어 있다. 항암, 항염효과와 항산화 효과를 볼 수 있다, 또한 활성산소를 억제해 주어서 세포 변이와 암세포 생성을 막아 주는 효과가 있어서, 유방암과 전립선암, 폐암 등을 예방하는데 좋다. 

셋째 눈 건강 효능. <용과>에는, 비타민 A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서, 눈의 피로를 풀어주며 시력 개선에 도움이 된다. 또한 야맹증, 백내장, 인구건조증 등의 안구질환 예방에도 효과적이다. 넷째 당뇨예방 효능. <용과>에는, 식이섬유, 각종 비타민, 미네랄 등의 성분들이 풍부하게 들어 있어 혈당의 급격한 상승을 억제하며 혈당 조절에 도움을 주기 때문에 당뇨의 예방과 개선에 효과적이다.

다섯째 심혈관 질환예방 효능. <용과>에는, 안토시아닌와 플라보노이드 등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뛰어난 항산화 물질들이, 나쁜 콜레스테롤 수치를 감소시키고 혈관내에 혈전이 생성되는 것을 억제해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해주는데 뛰어난 효과가 있다. 그 외에도 <용과>는 피부미용, 뼈건강, 중금속 배출 등을 하며, 특히 우리 몸 안에 독소가 쌓여있는데 이 독소를 <용과>가 배출해주며 몸의 면역력을 강화시켜 신체가 건강해지도록 돕는다.

또한, 섭취시 주의사항은 <용과>는 성질이 차기 때문에 몸이 찬 사람이나, 설사를 자주 하는 사람, 저체중인 사람은 많이 먹지 않는 것이 좋다. 복통인 설사를 유발할 수 있다. 한편, <용과>를 껍질채 자르면 세균이 과육에 묻을 수 있다. 항상 깨끗이 씻어서 잘라 먹는 것을 권한다. <용과>는 키위와 배를 혼합한듯한 식감으로 섬유질이 풍부하다. 또한, 맛도 있지만 영양소도 풍부해, 남녀노소 모두가 좋아 한다. 

한국의 뷔페에서나 먹을 수 있던 <용과>를 베트남에서는 쉽게 구할 수 있어, 많은 한국인 관광객들이 <용과>의 빼어난 맛에 무척이나 좋아해, 현지에서 많이 구매하여 맛보고 있다. 이러한 효능이 있는 <용과>을 많이 섭취하여, 건강한 몸으로, 하나님의 선교적 사명을 잘 감당하길 소망해 본다

한교연 총무협 회장•본지 논설위원

저작권자 © 기독교한국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