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 종 문 목사
원 종 문 목사

우리는 한국교회 초기 많은 선교사들 중 잊지 못하는 헐버트 선교사가 있다. 그는 피압박 민족에게 희망을 주는 선교사 중 하나였다. 한민족의 해방과 광복을 진정으로 바랬다. 많은 선교사들이 일본제국주의 권력 앞에 굴복 할 때 허버트 선교사만은 한민족에게 희망을 주었다. 그래서 그랬는지는 몰라도 양화진 선교사묘역 제일 앞자리에 큰 비석과 함께 헐버트 선교사의 묘역이 있다. 

장로교공의회 소속 선교사 대부분은 일제하에서 교회와 국가의 상호불간섭이라는 취지문을 전국교회에 배포했다. 이것은 결국 기독교인들의 독립운동과 의식화를 봉쇄하는 결과를 불러 일으켰다. 또한 지식인과 독립운동가들이 교회를 떠나는 결과를 가져다가 주었다. 대신 선교사들은 추상적이고, 감상적인 영적 구원과 복음화운동에 모든 공을 들였다. 또한 정교분리정책에 입각해 국민들의 영적 구원과 도덕적인 계몽, 그리고 가난하고 미개한 백성들을 향한 구령사업 등의 선교사업을 펼쳤다. 

한마디로 정교분리정책은 복음의 영적진리 아래 일본의 식민지독점권을 허용하고, 한국개신교의 치명적인 반민족적 요인이 되게 했다. 그리고 한민족의 문화와 역사는 한민족에게 있어 몰각하는 결과를 초래했다. 선교사들의 정치적 중립은 한민족의 문화와 역사를 몰각하고, 일본의 조선침략을 정당화, 또는 변호해 주었다. 결과적으로 한국교회는 처절하고 고통스러운 예수님의 ‘역사의 현장’, ‘삶의 현장’에서 이탈하게 했다. 

선교사들은 일본 식민지지배세력에 적극 협력하며, 조선의 백성을 우매한 민족으로 인식했다. 

그리고 원산과 평양 등지에서 심령대부흥운동을 벌였다. 한마디로 한국개신교가 민족의 아픔을 몰각하고, 한민족의 역사와 문화를 터부시 하며, 영혼구원에만 매진했다. 선교사들의 이같은 선교활동은 오늘 현장에서 하나님나라운동를 벌이는 목회자들에게 그대로 영향을 끼쳤다. 한국교회의 목회자들은 정치적, 사회적으로 고난당하는 이웃을 외면했다. 

영혼 구원이라는 이름 아래 강단에서는 자본주의 산물인 돈!돈!돈! 돈만을 외치게 만들었고, 하나님의 자리를 맘몬으로 대치시켰다. 하나님의 말씀을 도둑질 하는 예레미아 시대의 거짓선지자의 역할을 충실히 감당하고 있는 잘못을 범했다. 기독교는 정치와 분리해서 생각할 수 없다. 애급의 파라오 밑에서 압제 당하던 히브리인들은 하나님이 직접 통치하는 세상을 갈망했다. 예수님 역시 로마의 통치 아래서 신음하는 가난하고 소외된 사람들에게 하나님나라를 선포하고, 이들과 함께 하나님나라운동을 벌였다. 

이것이 기독교가 가야 할 길이다. 선교사들이 주창한 정교분리는 한국에 개신교가 전래된 이래 정치적인 불의 앞에 굴복은 물론, 권력과 결탁해서 온갖 혜택을 누렸다. 광복 76주년을 맞은 한국교회가 가야 할 길은 분명해진다. 한민족의 광복, 해방은 미완으로 남아 있다. 미완의 광복을 완성시키는 것은 오늘을 살아가는 그리스도인들의 몫이다. 성령 안에서 남북한 민족이 하나될 수 있는 방법을 찾아보자. 

광복 76주년을 맞은 한국교회는 예수님의 사랑과 화해자, 중재자의 역할을 감당하며, 한반도의 평화와 한민족의 화해를 위해서 봉사하자. 그것이 바로 예수님의 길, 십자가의 길, 그리스도인의 길이 아닌가. 한민족의 해방과 평화를 위해 봉사한 선교사 헐버트의 길이 아닌가.  

예장 통합피어선 증경총회장

저작권자 © 기독교한국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