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단보다 사이비가 더 무섭다

이단의 문제가 장로교총회를 앞두고, 다시 수면 위로 떠오르기 시작했다. 이단의 문제는 교단과 교회를 보호한다는 입장을 보이고 있다. 여기에는 화해자, 중재자의 역할을 감당해야 할 교회언론 당사자들이 이해관계에 얽혀 다툼을 조장하고, 언론사 간 불꽃 티는 공방을 벌이며, 다툼에 휩싸이고 있다는 지적도 있다.

이익에 따라 움직이는 언론은 이단을 운운하고, 잘못되었다고 말 할 이유가 전혀 없다. 이단은 이단공작소에서 연구가들에 의해 만들어졌고, 만들어지고 있다. 오늘 한국교회는 이단의 문제가 아니다. 신을 돈으로 대치시키고, 예수님을 팔아 장사하는 사이비가 문제이다. 신보다 맘몬을 좋아하는 한국교회는 이제 이단을 논할 자격조차 상실해 버렸다. 돈에 눈이 어두운 사이비들에 의해 한국교회의 질서, 교회의 생태계가 무너지고 있다. 한마디로 참담하다.

이는 곧 하나님의 질서가 무너지고 있다는 얘기다. 돈이면 안 되는 것이 없다. 이것이 바로 오늘 한국교회이며, 개신교이다. 일부 한국교회는 분명 신구약성서에서 이탈해 사이비종교로 변질됐고, 변질되어 가고 있다. 인간은 사랑해야 할 사람을 사랑하지 않아 모두가 죄인이 됐다. 이단은 분명 이웃교단, 이웃교회의 신앙과 신학사상을 전혀 인정하지 않은 결과가 빚어냈다는 것에 대해서 누구도 부정하지 않는다.

한국교회가 규정한 이단은 신구약성서에서 이탈한 몇몇 단체를 빼고는 대부분의 단체는 성부·성자·성령 삼위일체를 부정하지 않는다. 또한 오늘 일반교회가 사용하고 있는 성경책, 찬송가를 함께 부르며, 같은 신앙고백을 한다. 그리고 하나님의 구원을 똑같이 갈망한다. 이단 교인들은 신앙과 신념이 개신교 어느 교회의 교인보다도 강하다. 이들에게는 피도, 눈물도, 사랑도, 용서도 있다. 하지만 개신교 교회와 교인들에게서는 이런 것이 보이지를 않는다.

그렇다보니 오늘 교회는 분열과 갈등이 만연하고 있다. 그래서 일각에서는 오늘 한국 개신교회는 이단의 문제가 아니라, ‘의 자리를 으로 대치시킨 사이비 교인과 목사가 문제라고 지적하는데 주저하지 않는다. 개신교회의 목회자와 교인들은 교만의 극치를 보이지만, 이단공작소에 의해서 만들어진 이단은 오히려 겸손하다는 평가를 받는다. 이단이나, 사이비가 된 교회는 똑같이 하나님의 구원을 갈망하며, 새로운 세상, 새로운 나라, 하나님나라 실현을 대망한다.

 

!!! 외치는 한국교회에 악마의 금전소리만 들린다

사이비 목회자들로 인해 개신교와 목회자들의 신뢰도 추락

 

종로5가 썩은 냄새만 진동한다

 

문제는 사이비로 변질되어 가는 한국교회를 어떻게 정화시켜 나갈 것인가에 관심이 크다. 종교개혁 이후 교단 간, 교파 간에 이단문제가 크게 일어났다. 그러자 허버트와 같은 이신론자들이 나타나 모두 하나님을 경배하는 만큼, 원종교의 뿌리를 찾자고 주장하고 나섰다. 결국 밑에서부터 원종교를 찾아 따라가면 모든 종파가 하나님나라, 하나님의 구원을 갈망한다는 것이다.

결국 신은 하나님 한분이라는 것이다. 홉즈를 비롯한 존 로크, 아담스미스 등도 여기에 동조하는 이신론자였다. 이를 통해 각기 다른 종파간의 갈등을 봉합하고, 유일신 하나님을 찬양하게 했다. 인간의 도덕성은 종교에 의해서 완성된다. 그것은 인간은 하나님이 창조한 자연세계와 조화를 이루며, 사회 전체를 조화롭게 발전시켜 나가는 것이다. 문제는 오늘 교회 안에서 이 같은 모습이 보이지 않는다는데 안타깝다.

모두가 신자유주의 경제체제의 산물인 물질()만을 추구한다. 제의적인 물질은 전혀 보이지 않는다. 모두가 혼자 살겠다며, 물질(맘몬)을 숭상하며, 신을 팔아 장사하는 장사꾼이 되었다. 이는 결과적으로 이웃나라, 이웃종교, 이웃교회, 이웃교단을 정복하는 결과를 불러왔다. 신의 자리는 보이지 않는다. 대신 맘몬과 바벨만 보인다. 예수님이 실어하셨던 맘몬이 판을 치는 세상이 되어 버렸다.

신의 자리를 돈으로 대치시킨 한국교회는 썩은 악취만 진동한다. 한국기독교총연합회 전 대표회장 전광훈 목사가 종로5가를 걸어 다니는 정치꾼 목사와 장로 향해 걸어 다니는 시체라고 말한 것도 이와 같은 맥락에서 한 말이라고 생각한다. 성지로 불리던 종로5가가 정치꾼 목사와 장로들에 의해 교회의 질서가 무너지고 있다. 하나님의 창조질서가 파괴되고 있다. 이는 곧 교회 생태계의 위기이며, 개신교의 위기이다.

최삼경 목사는 진용식 목사의 출판기념회에서 오늘 한국교회는 130년의 역사를 자랑한다. 그런데 예수님의 모습은 그 어디로 갔는지, 그 어디에서도 찾아 볼 수 없다. 목회자의 교주적인 아집의 죄는 교회와 민족의 죄가 됐다. 신학교, 연합기관, 담임목사의 세습을 꿰뚫어보면, 비도덕적이라는 것을 쉽게 알 수 있다. 그리스도인은 세월이 흐르면서 성숙해져야 한다. 또한 예수 그리스도의 성품을 닮아야 할 목사는 청빈한 삶을 살아야 한다. 그런데 그리스도인들은 그런 삶을 살지 못하고 있다. 하나님의 은혜 속에서 사는 그리스도인은 형제와 교회, 그리고 민족을 위해서 기도해야 한다고 교주화 되어가는 한국교회를 걱정했다.

최 목사의 말대로 오늘 한국교회는 교주화 되어가고 있다. 예수님의 성품을 닮아가는 교회는 그 어디에서도 발견 할 수 없다. 교회마다 돈 냄새만 풍긴다. 사이비 목사와 교인들의 입에서는 돈을 외치는 소리만 들린다. 이제 교인들이 드린 헌금은 악마의 금전이 됐다. 예수님은 돈(맘몬)을 철저하게 거부하셨다. 겟세마네 동산에서 기도하실 때 사탄이 나타나 시험했다. 예수님은 사탄아! 물러가라!”고 단호했다. 세상의 부귀영화를 거부하셨다.

헌데 그리스도의 길을 따른다고 말하는 목회자와 교인들은 예수님보다 맘몬을 사랑한다. 과연 목회자와 교인들 중 부귀영화를 거부하고, 예수님께서 걸어가신 십자가의 길을 따를 사람이 몇이나 있겠는가(?) 묻지 않을 수 없다, 그리스도인이 예수님의 길, 십자가의 길을 따른다는 것이 그만큼 어렵다는 이야기다. 예수님은 버려도, 부귀영화는 버릴 수 없는 것이 오늘날 인간이다.

 

개신교 참사랑과 평화의 기능 상실

 

그래서 그런지는 몰라도 일각에서는 목회자가 무섭다고 말한다. 목회자에 의해서 촉발된 교회분쟁을 보면, 그것은 극명해진다. 교회분쟁 대부분은 목회자 자신은 물론이고, 교인들에게 상처만을 주고 끝난다. 문제는 상처받은 교인이 교회를 떠난 이후, 이웃교회로 교적을 절대로 옮기지 않는다. 대부분 가나안 교인으로 남거나. 그리스도인이기를 포기한다. 상당수의 교인은 타종교로 이적한다.

이는 교회가 해야 할 일을 하지 못한 결과이다. 사실 오늘 대부분의 교회는 곤궁한 삶을 살아가는 이웃과 공동체를 위해서 봉사하지 못했다. 그 결과 교인들은 교회를 떠나기 시작했고, 코로나19 이후 교인 50%이상 줄어들 것이라고 우려하는 목소리가 나오는 이유이다. 이웃과 교인들의 삶에서 이탈한 교회는 한마디로 희망 없다. 이로 인해 목회자와 교인의 다툼이 지금보다도 심각한 상황에 이를 것이라는 전망도 나온다.

그래서 목회자는 교회 안에서 다툼이 일어나면, 교인들이 상처를 받기 전에 떠나야 한다는 목소리가 설득력을 얻고 있는 것이다. 분명한 것은, 목회자는 교인을 생각하지 않는다는 것이다. 이천S교회는 수년 동안 교인들 간에 담임목사의 이단성을 둘러싸고 분쟁을 벌이고 있다. 1천여명 출석하던 교회는 분쟁으로 상처받은 교인들이 떠나 담임목사측 몇십명과 담임목사 반대측 200여명만 남았다. 문제가 이 지경에 이르렀는데도, 이 교회가 소속한 지방회와 총회는 분쟁을 해결하려는 의지를 전혀 보이지를 않고 있다.

이런 사이 교인들 간의 상처의 골은 치유할 수 없을 정도로 깊이 패였다. 오히려 지방회와 총회가 교회분쟁을 부추긴다는 말도 나온다. 한마디로 이 교회는 지방회와 총회의 정치꾼 사이비 목사들에 의해서 해결될 수 없는 상황에 이르렀다. 이들이 바로 사이비 목사가 아니고 무엇이겠는가(?) 사이비 목사들은 교인들을 전혀 생각하지 않는다. 자신의 정치적 이익만을 챙기기에 바쁘다.

이렇듯 한국교회는 잃은 양 한 마리를 찾아 가시밭길과 벼랑 끝을 헤매는 예수님의 참사랑을 잃어버렸다. 성서의 교훈에서 이탈했다. 모두 타락한 중세교회를 닮아가고 있다. 한국교회가 마이너스 성장에서 헤어나지 못하고 있는 것은 당연하다. 이런 가운데 일부 목회자는 자신의 티를 감추기 위해서 돼지 목 따는 소리를 내며, 자신의 가식적인 거룩함을 보인다. 사이비 정치꾼 목사에게서 선한 것을 기대 할 수 없다.

이들에 의해 서기독교의 가치인 진리와 정의가 실종되고 있다. 하나님의 초자연적인 계시종교의 가치들이 사이비 목회자 의해 가려지고 있다. 세상을 걱정하며, 세상과 함께 하나님나라운동을 벌인 한국교회는 선교 130년만에 세상 사람들이 걱정하는 세태가 됐다. 하비콕스는 교회가 세상을 버리면, 하나님은 교회를 버린다고 말했다. 마이너스 성장에, 신뢰도를 잃어버린 한국교회는 하나님으로부터 버림받은 것은 아닌지 심히 염려하는 목회자와 교인들도 적지 않다.

 

사이비 목회자는 양에 대하여 늑대

 

기독교의 진리와 정의, 그리고 평화와 사랑은 마음의 정화와 구원을 받은 자만이 경험할 수 있다. 헌데 한국교회의 교권주의자들은 초자연적인 계시종교를 제도화시키고, 그 주도세력인 목회자들이 권력투쟁에 몰입하면서 타락하기 시작했다. 한국개신교는 그 본래의 기능, 기독교의 참 평화와 사랑을 상실해 버렸다. 그렇다 오늘 한국교회의 면면을 살펴보면, 하나님의 참 평화와 사랑의 정신은 그 어디에도 없다.

대신 로마의 팍스(평화)를 외치며, 교리와 제도를 앞세워 교회분열과 다툼을 일삼고 있다. 이웃교회와 이웃교단을 전혀 인정하지 않는다. 자신이 속한 교회와 교단만이 최고라고 말한다. ‘은 보이지 않고, 교회만 보인다. 그렇다보니 교회는 교회에 대하여 늑대이다. 이제 부자교회가 가난한 교회를 잡아 삼키는 것에 대해 누구도 양심의 가책을 느끼지 못한다. 오히려 자랑스럽게 여긴다.

교인들이 줄어들면서, 부자교회는 작은 교회가 가진 것 하나까지 빼앗아 떠나버린 교인의 자리를 채운다. 홉즈는 인간은 인간에 대하여 늑대라고 했다. 이 말을 오늘 분열과 갈등, 교권주의, 사이비가 판을 치는 한국교회의 상황에서 다르게 해석하면, “목회자는 양에 대하여 늑대이다고 말해도 틀린 말은 아닌 것 같다. 이러한 사악한 인간들의 마음을 정화시키기 위해서 기독교라는 새로운 나라를 갈망하는 종교가 태초부터 생겨났다.

그런데 목회자들은 총회, 노회, 지방회라는 수단을 동원해 역기능적인 일을 하고 있다. 그렇다 근본주의에 갇힌 한국교회는 보수를 외치다가 보수주의에 떨어졌다. 하나님의 부름을 받았다는 목회자들은 교인들에게 삶에 대한 행복과, 교회의 평화를 위해서 일해야 한다. 그래야만 건강한 신앙공동체를 지킬 수 있다. 루터의 종교개혁 이후 등장한 이신론의 대표주자인 경제학자 아담 스미스와 평신도 신학자 허버트는 초자연적인 계시종교의 타락을 한마디로 설명했다.

종교는 시간이 흐름에 따라 타락하고, 사람들 사이에서 모든 갈등의 원인이 되는데, 그것은 곧 사제들과 그들의 제의 및 교리 때문이다. 계시종교들은 예외 없이 시간이 지나면, 제도화되고, 그 과정에서 사제들 간에 권력투쟁이 일어나며, 세력을 장학한 자들이 교리를 만들어 반대세력을 제거함으로써 종교적 갈등, 사회적 갈등, 정치적 갈등을 유발한다

아담 스미스와 허버트의 말은 사이비로 변질되어 중세교회로 회귀하고 있는 한국교회를 향한 경고의 메시지로 들린다. 오늘 한국교회는 성직자 간에 이해관계와 정치적인 이유로 자신들이 만든 법과 교리마저도, 지키지 않는다. 이런 사이 다수의 교인들은 상처를 받고, 스스로 그리스도인이기를 포기한다. 그래서 홉즈는 종교개혁 이후 성직자들의 갈등과, 성직자와 교인들의 갈등을 보면서, “인간은 인간에 대해서 늑대라고 말했다.

한국교회 목회자들은 양에 대하여 늑대라고 비난해도, 무반응으로 일관한다. 안타깝다. 목회자들은 잃은 양 한 마리를 그리 소중하게 생각하지 않는다. 아흔아홉 마리의 양을 크게 생각한다. 그래서 비성경적이며, 비신앙적인 목회자를 옹호하며, 교인들의 신앙생활을 혼란과 혼동에 빠지게 한다. 진리와 비진리, 신앙적인가 아니면 비신앙적인가를 분명하게 판단해 줄 것을 요구하는 교인들의 아우성을 묵살해 버린다.

이들 목회자는 양에 대하여 늑대가 아닌지(?). 교인들은 묻고 있다. 그렇다 목회자들은 예수님의 잃은 양 한 마리가 99마리의 양보다도 더 크다는 성경속의 진리를 산술적인 계산, 맘몬에 빠져 망각해 버렸다. 이제라도 가던 길을 멈추고, 잃은 양 한 마리를 찾기 위해 가시밭길, 벼랑 끝을 헤매야 한다. 그리고 위기에 처한 교회의 생태계, 파괴된 하나님의 창조질서, 무질서한 교회의 질서를 바로 세워야 한다.

 

잘못된 신앙과 신학사상에 답하라

 

오늘날 한국교회의 현안이며, 적폐로 떠오르는 세습을 비롯한 이단·사이비, 신의 자리를 맘몬으로 대치시킨 교회, 로마의 팍스를 부르짖는 교회, 왜곡된 한국교회의 역사, 제왕적인 목회자, 예수님을 교리화, 제도화 시켜 이웃 교회와 교단을 인정하지 않는 성직자, 자신들이 만든 법마저도 지키지 않는 성직자, 성직자들의 윤리적 타락, 성직자의 성경에서의 이탈, 교인들을 볼모로 잡고 자신의 주장을 관철시키는 성직자 등등 목회자의 죄로 인해 교인들은 혼란과 고통을 겪고 있다.

이들은 분명 예수님을 팔아 먹고사는 사이비이다. 장사꾼이다. 여기를 봐도, 저기를 봐도 예수님을 팔아 장사하는 사이비만 보인다. 한국교회의 사이비 목회자들은 하나님의 질서를 파괴하고 있는 것은 분명한 사실이다. 교인들 위에 군림하려는 목회자의 제왕적인 사고와 행동은 교인들에게 혼란과 고통의 신음만을 안겨준다. 자신을 교주화시킨다. 언론을 통해 이런 사실들이 안방에 그대로 전달된다. 이럴 때마다 작게는 수천 명에서 많게는 80만명의 교인이 교회를 떠난다는 통계에 대해 모두가 위기의식을 느끼지 못한다.

한국교회의 분열과 다툼은 악 순환되고 있다. 다툼과 분쟁이 어느 교회에서 언제 일어날지 살얼음판을 걸어가지 않으면, 안될 상황에 처했다. 현장의 목회자들은 이를 잘 알고 있으면서도, 자기중심적인 목회에 갇혀 이를 개혁하려는 의지를 전혀 보이지 않는다. 고치려는 의지도 없다. 오히려 동역자들은 이들 목회자를 향해 끝까지 버티라고 조언하기도 한다. 한마디로 불난 집에 부채질을 한다.

목회자들의 이런 행동은 개신교와 개신교 목회자의 신뢰도를 끝없이 추락시킨다. 이것이 원인이 돼 개신교인 중 상당수는 다른 종교로 옮겨갔고, 지금도 옮겨가고 있다. 오히려 목회자들은 설교 중 교회에서 물의를 일으킨 교인 모두를 향해 교회를 떠나라고 저주 아닌 저주를 퍼 붙는다. 지난 20년 사이 개신교인 200만 명이상이 천주교로 옮겨갔다는 통계도 있다.

여기에는 한국의 중대형교회들이 결정적인 원인을 제공했다. 그런데도 목회자들은 위기의식을 전혀 갖지 않는다. 오히려 목회자들은 교회의 문제를 지적하고, 개혁을 요구하는 언론에 대해서 무조건 안티기독교세력으로 매도해 버린다. 이것이 무서워 언론사는 써야 할 글을 쓰지 못하고, 펜대를 꺾어 버린다. 언론사마저도 예언자의 사명을 상실해 버렸다. “교계언론도 썩었다고 말을 듣는 이유이다.

 

무게의 중심을 하나님께 두라

 

문제는 한국교회 성직자들이 자신이 만든 법마저도 지키지 않고, 하나님의 말씀과 복음에서 이탈했다는데 있다, 이런 성직자들은 교인이 교회를 떠나고, 안 떠나는 것에 대해서 별 관심이 없다. 그것은 목회자가 무게의 중심을 자기에게 두고, 행동한 결과이다. 그래서 예수님은 무게의 중심을 하나님에게 두고, 이웃과 나누라고 했다. 그래야만 너와 내가 함께 하나님나라운동에 참여할 수 있다.

하나님의 나라는 혼자 가는 곳이 아니다. 너와 나, 우리 모두가 함께 가야 하는 곳이다. 그런데 오늘 목회자는 무게의 중심을 자신에게 둔 결과, 예수님의 참 평화와 사랑, 그리고 생명에 참여하지 못하고 있다. 한국교회는 무게의 중심을 자신에게 둔 나머지 세월처럼 침몰하고 있다. 하나님의 질서, 교회의 법에서 이탈한 한국교회도 부자 아버지, 제왕적 아버지를 만나야 목회에 성공 할 수 있다.

그래야만 힘 안들이고 큰 교회에 부임할 수 있다. 양반도 될 수 있다. 자신의 능력과 경륜, 신앙과 신학, 믿음에 따라 큰 교회에 부임하는 시대는 이미 지나갔다. 아버지를 잘 만나야 부자교회에 부임할 수 있는 시대가 도래 했다. 더 이상 하나님의 교회는 교인들을 위한 교회가 아니다. 여기에는 제왕적인 성직자와 아들 목사, 그리고 그를 추종하는 교인들과 교단의 정치꾼, 교권주의자들만이 득실거리고 있다. 사이비 정치꾼들이 판을 친다.

이런 이유에서 기독교인은 물론, 국민들은 한국개신교회와 개신교 목회자들을 신뢰하지 않는다. 또한 교인들은 목회자의 탐욕에 염증을 느끼고, 교회를 떠난다. 잃은 양 한 마리를 소중하게 생각하지 않는 교단과 교회의 목회자는 나머지 99마리의 양도 버릴 수 있다. 이것은 예수님이 우리에게 준 교훈이며, 진리이다. 기독교의 가치이다.

바른 신앙과 신학을 가르쳐야 할 신학대학의 교수들은, 대형교회들로부터 재정적 지원을 받는 관계로 인해 목회자가 신학적, 신앙적, 세습, 목회자의 윤리적 타락을 보면서도, 침묵할 수밖에 없고 침묵해 왔다. 총회 역시 이들 교회로부터 엄청난 지원을 받기 때문에 침묵하며, 바른 말을 하는 교인들을 교회의 틀 안에서 내쫓고 있다. 홉즈의 말대로 성직자들은 양에 대하여 늑대인 것은 분명하다.

사실 많은 교회들이 총회 및 노회(지방회)의 잘못된 결정으로 인해 교인 수가 반으로 줄었다. 목회자들에 의해서 하나님의 질서가 파괴되면서, 교인들의 혼란과 고통은 가중되고 있다. 이런 사이 상처받은 교인들은 줄줄이 교회를 떠나고 있다. 오늘 담임목사 세습의 문제는 대형교회를 넘어 중형교회, 소형교회에로 까지 걷잡을 수 없이 도미노 현상이 일어나고 있다. 여기에는 목회자의 탐욕과 이기, 욕망이 크게 작용하고 있다.

그래서 일부 교권주의자들의 모습을 보면서, 국민들과 교인들은 이들에게 사이비 목회자’, ‘제왕적 목회자’, ‘교주라는 이름을 붙여 주었다. 이제 한국교회는 이단의 문제보다도 이들의 문제가 더욱 심각하다. 이들이 더 무섭다. 한국개신교회는 타락한 중세교회와 다를 것이 없다. 그러면서 이웃종교를 비진리로 매도하는 것은 언어도단이다.

루터의 종교개혁 이전, 로마교회의 한 신부는 주교직 세습과 신부들의 재산형성, 면죄부 판매 등에 대해서 강하게 비판했다. 그리고 교회가 하나님의 삶의 자리로 돌아가 가난한 사람들을 위한 교회가 될 것을 권고 했다. 일부 신학자와 성직자들은, 이를 제1종교개혁이라고 말하기도 한다. 한국교회의 목회자들도 루터의 종교개혁 500주년을 맞아 수년간 이를 마음껏 우려먹었다.

이제라도 한국교회는 가던 길을 멈추고, 종교개혁의 정신을 이 땅에서 실현해야 한다. 신구약성경으로 돌아가야 한다. 예언자 전통을 이어 교회와 세상을 향해 쓴 소리를 거침없이 내 뱉어야 한다. 그리고 사회적 약자들의 아우성을 듣고, 이들을 위해 봉사해야 한다. 이런 자만이 마음의 정화와 구원을 받을 수 있다. 이것이 바로 하나님이 한국교회에 부여한 자신의 나라운동이며, 선교과제이다.

※ 이 글은 이단을 옹호하거나, 이단에게 면죄부를 주려는 의도의 글이 결코 아님을 분명히 밝혀드립니다.

저작권자 © 기독교한국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