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당중앙교회 비전선포에 대해 설명하고 있는 최종천 담임목사.
분당중앙교회 비전선포에 대해 설명하고 있는 최종천 담임목사.

창립 30주년을 맞아 새 예배당 건축·입당한 대한예수교장로회 분당중앙교회(담임 최종천 목사)가 새로운 30년을 바라보며 한 사람이 천 명을 돕고, 빵과 함께 복음을 전하며, 인류애를 실천한다는 비전을 선포했다.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서현동 소재 분당중앙교회는 새 예배당 입당과 함께하는 비전선포식- 축복을 통해 이루는, 인류애 실천의 또 한 시대를 열며(역사 속의 교회를 바라보며)’란 제하로 교계언론 기자회견을 11일 오후 헷세드홀에서 갖고, 비전선포의 구체적 내용을 설명했다.

분당중앙교회는 먼저 하나님 나라를 위해 평생 헌신해 온 선교사들이 말년에 생활고를 겪는 안타까움에 그들의 노후를 보장해 줌으로, 미래에 대한 염려나 부담 없이 사역에만 집중할 수 있도록 2022년부터 선교사 500가정을 선정해 30년간 후원한다

이는 비록 코로나19로 쉽지 않은 상황이지만 순간의 상황을 모면하기보다 장기적 안목으로 구조를 개선하고 확보하는 일에 힘을 쏟아야 한다는 최종천 목사의 목회철학이 뒷받침된 것으로, ‘연금 납부형식으로 할 예정이다. 20년 불입, 10년 거치 후, 시작 30년 시점부터 연금 수급이 가능하도록 하는 방식으로, 매년 6억원씩 총 120억원의 예산이 소요될 전망이다. 교파를 초월해 2022년 기준 1차 만 42, 2차 만 45세 이하 선교사들이 신청할 수 있다. 궁극적으로 15천여명의 선교사 전체를 목표로 삼고 있다.

최종천 목사는 이번 선교사 연금이 기본생활비 확보로 구조적으로 한국교회 선교시스템 안정화에 기여할 것이라며, “추후 가능하면 500가정을 더 추가해 선교사 1000가정의 은퇴 후 근본문제 해결을 추가로 기도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분당중앙교회는 또 한국사회와 교회의 바로 세움에 전진한다. 이를 위해 각종 언론매체 최고 언론 인재를 최소 10년간 100명을 후원한다. 후원은 50억 규모로, 가능하면 추가로 인원을 늘릴 예정이다. 일반 언론은 물론, 종편, 1인 미디어 등 다양한 대상을 포함하며, 1년에 10, 1인당 5000만원 지원이 목표다.

최 목사는 매년 10명 정도의 최고의 언론인재를 선발해 한국사회 바른 여론을 주도할 인재 풀을 구성하고자 한다, “씨 뿌리는 자의 비유(밭의 비유)대로 1/4만이 남을지라도 그 소수가 역할을 감당할 것이라고 단언했다.

이와 함께 분당중앙교회는 주님 나라에 기여 공헌할 헌신자 발굴 및 양성을 위한 청년인재양성에도 적극 나설 예정이다. 이는 방향 뿐 아니라 속도가 중요한 시대에 변화의 적응 속도가 빠른 청년이 결국 각 세대 중 가장 능력이 있는 그룹이 될 것이라는 판단에서, 기준선의 스펙트럼을 넓혀 획일화된 인재상이 아닌 다양한 인재를 양성한다는 계획이다.

최 목사는 이러한 비전 선포에 대해 역사 속의 교회란 그 발언과 주장으로 서 있는 것이 아니라, 그 삶의 자취와 궤적이 보여주는 선이 그린 그림으로 답하고, 의미지어지고, 역사 속에 존속하는 것이라며, “인류애 실천은 특별히 마음먹고 하는 일이 아니라 일상의 호흡으로서, ‘한 사람이 천 명을 돕고, 빵과 함께 복음을 전하는’, ‘나를 보내신 이의 뜻을 행하며 그의 일을 온전히 이루는나의 양식으로서, 성도들의 삶이며 기쁨이고 감격이기를 비전으로 선포한다고 취지를 설명했다.

그러면서 분당중앙교회라는 작은 지렛대로 이 세상을 들어올려, 말씀이 이루는 변화와 인생에 대한 하나님의 축복의지를 실현할 것이라며, “이제껏 기도했고, 추구했고, 또 지속해 이루었고 이룰 교회적 궤적이 역사의 또 한 획을 이루는 다윗의 물매가 그린 역사의 포물선이길 바란다고 기대했다.

더불어 분당중앙교회가 추구하고 있는 역사 속의 교회 의미는 하나님의 활동무대인 역사에 기여 공헌함을 이루는 존재의 본질 완성에 있다면서, “각 성도와 또 합해 이루어진 교회의 그 시대 속의 나의 양식을 벗어나지 않는 그 길 위에서 이루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1991105일 분당신도시 제1호 교회로 설립된 분당중앙교회는 역사와 사회를 인식하고, 인물을 키워 세상을 변화시키며, 성도들의 영적 건강을 책임진다3대 비전을 꾸준히 실천에 옮겨 왔다.

특히 교회 설립 1년 뒤부터 경상예산 중 대외예산을 매년 2.5%씩 올려, 20주년경부터는 절반 가까이를 지출해 왔다. 최근 약 2년 동안에는 교회 건축을 진행하면서도 코로나19로 어려움을 겪는 이웃들을 위해 2억원 상당을 지원하기도 했다.

저작권자 © 기독교한국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