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 명 환 목사
김 명 환 목사

예언자 에스겔은 유다를 둘러싸고 강대국들이 세력다툼을 벌일 때, 이스라엘 민족에게 희망을 주는 예언자였다. 치욕적인 모욕을 당하며, 절망 가운데 있는 유다인들에게까지 희망을 주었다. 포로로 끌려간 에스겔은 하나님의 거룩한 성전은 무너지지 않는다. 하나님의 성전은 거룩하다고 설파했다. 이방인들은 포로가 된 에스겔을 조롱하고, 희롱했다. 천사가 에스겔을 데리고 간 곳은 지성소가 있는 곳이었다. 구약 에스겔 471-12절은 이를 극명하게 보여준다.

그가 나를 데리고 성전 문에 이르시니 성전의 앞면이 동쪽을 향하였는데 그 문지방 밑에서 물이 나와 동쪽으로 흐르다가 성전 오른쪽 제단 남쪽으로 흘러 내리더라/그가 또 나를 데리고 북문으로 나가서 바깥 길로 꺾여 동쪽을 향한 바깥 문에 이르시기로 본즉 물이 그 오른쪽에서 스며 나오더라/그 사람이 손에 줄을 잡고 동쪽으로 나아가며 천 척을 측량한 후에 내게 그 물을 건너게 하시니 물이 발목에 오르더니/다시 천 척을 측량하고 내게 물을 건너게 하시니 물이 무릎에 오르고 다시 천척을 측량하고 내게 물을 건너게 하시니 물이 허리에 오르고/다시 천 척을 측량하시니 물이 내가 건너지 못할 강이 된지라 그 물이 가득하여 헤엄칠 만한 물이요 사람이 능히 건너지 못할 강이더라/그가 내게 이르시되 인자야 네가 이것을 보았느냐 하시고 나를 인도하여 강 가로 돌아가게 하시기로/내가 돌아가니 강 좌우편에 나무가 심히 많더라/그가 내게 이르시되 이 물이 동쪽으로 향하여 흘러 아라바로 내려가서 바다에 이르리니 이 흘러 내리는 물로 그 바다의 물이 되살아나리라/이 강물이 이르는 곳마다 번성하는 모든 생물이 살고 또 고기가 심히 많으리니 이 물이 흘러 들어가므로 바닷물이 되살아나겠고 이 강이 이르는 각처에 모든 것이 살 것이며/또 이 강 가에 어부가 설 것이니 엔게디에서부터 에네글라임까지 그물 치는 곳이 될 것이라 그 고기가 각기 종류를 따라 큰 바다의 고기 같이 심히 많으려니와/그 진펄과 개펄은 되살아나지 못하고 소금 땅이 될 것이며/강 좌우 가에는 각종 먹을 과실나무가 자라서 그 잎이 시들지 아니하며 열매가 끊이지 아니하고 달마다 새 열매를 맺으리니 그 물이 성소를 통하여 나옴이라 그 열매는 먹을 만하고 그 잎사귀는 약 재료가 되리라

이 성경말씀은 작은 물방울이 모여 시내를 이루고, 강이 되어 바다로 흘러가 죽은 생명을 살려냈다. 이를 본 에스겔은 외세의 침략으로 절망가운데 있는 이스라엘민족에게 희망의 메시지를 전했다. 예수님도 처절하고 고통스러운 삶의 현장에서 살아가는 가난하고, 소외된 사람들에게 복음(기쁜소식)을 선포하고, 이들과 함께 하나님나라운동을 벌였다. 많은 생명을 살렸다. 바리새파나, 유대인은 그늘진 곳에서 힘겹게 살아가는 이들을 전혀 돌보지 않았다.

예수님은 가난하고 소외된 사람들이 모여 사는 갈릴리를 찾아 병든자를 고쳐주고, 절망가운데 있는 사람에게 새로운나라, 하나님나라에 대한 희망을 주었다. 예수님의 인격과 권능은 하나님으로부터 왔다. 우리는 나를 부정했던 자, 세상을 부정했던 자들에게 내가 예수 그리스도를 통해 구원받는다는 사실을 보여주어야 한다. 요한과 베드로는 성전 앞에서 구걸하는 앉은뱅이에게 나는 금과 은이 없다. 나사렛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일어나라고 명령했다.

베드로와 요한을 통해 구걸하던 앉은뱅이는 일어나 걷는 치유를 받았다. 베드로와 요한의 입에서 나사렛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을 불렀다는 것은 하나님의 놀라운 역사가 아니고서는 생각 할 수 없다. 예수님은 제자들에게 금과 은, 보화, 집을 주지 않았다. 대신 당신의 이름을 주었다. 그 이름은 인류를 구원하는 치유가 되었고, 새로운 나라와 새로운 세상, 하나님나라의 희망이 되었다. 그리고 생명이 되었다.

세상은 우리를 부정하지만,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희망을 가질 수 있다. 세상을 변화시킬 수 있다.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은 새로운 나라, 새로운 세상, 하나님나라를 이 땅에서 실현시킬 수 있다. 광복절 제76주년을 맞은 한국교회는 예수 그리스도의 인격과 권능으로 한민족에게 희망을 주자.

인천 갈릴리교회 담임

저작권자 © 기독교한국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