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 재 덕 교수
김 재 덕 교수

자녀의 품성 훈련에 있어서 어린아이의 생애 초기 시기가 청소년기에 배우는 모든 교훈보다 그의 품성을 형성하는 데 더 큰 영향을 줍니다. 하나님의 말씀에 따라 자녀의 품성이 형성되기 위해서는 유아 때부터 그 훈련이 시작되어야 합니다. 세상의 정신과 마음이 아이에게 형성되기 전에 부모들은 품성 훈련을 유아기 이후로 미루거나 방치해서는 안 됩니다.

아이의 마음이 선과 악에 가장 민감한 시기는 아이가 세상을 시작하는 처음 3년 동안에 그 기초가 이루어집니다. 이 기간에 선과 악에 대한 결정적인 발달이 이루어집니다. 이 시기에는 부모나 집안의 누구도 아이들 앞에서 화내는 말을 해서는 안 됩니다. 아이가 어릴 때 깊게 받은 일은 여간해서 잊혀지지 않기 때문입니다. 어릴 때 받은 감명은 후일에 나타납니다. 이 시기에 훈련은 마치 작은 가지를 구부리는 것과 같은 일이기 때문에 아이의 요구와 욕망을 허용해서는 안 됩니다. 즉, 어머니의 합당한 생각이 아이의 것이 되기 위해서 어머니가 도움을 주어야 합니다. 즉, 하나님 말씀에 순종하도록 훈련해야 합니다.

아이의 뜻대로 하지 못하게 하거나 변덕을 부리지 못하게 가르친다면 부모는 아이 때문에 근심하고 애통해하는 일이 적어질 것입니다. 아이의 분노와 감정 폭발을 가라앉히는 일은 하나님의 교훈으로 가능합니다. 그러므로 부모가 아이 초년기(아이가 팔에 안겨 있는 갓난아이 때부터)에 하나님의 교훈으로 훈련해야 한다는 것을 잊지 말아야 합니다. 부모가 자녀의 잘못된 응석을 받아주고 비위를 맞추는 일은 자녀의 좋은 품성을 형성하는 데 도움이 되지 못합니다. 자녀를 학대하는 것도 옳지 못하나, 일관되고 과단성 있는 행동 방침은 좋은 결과를 낳을 것입니다. 부모가 나약한 마음으로, 잘못된 사랑으로, “아이가 나이가 들면 나아지겠지요. 아이에게 까다롭고 엄하게 하는 것도 그다지 좋지 않아요. 아이가 장성하면 정직해지고 이기적인 것도 없어지겠지요.” 부모가 이러한 말들로 아이의 문제들을 해결하는 것은 쉬운 양육 방법이기는 하지만 아이의 품성은 나빠집니다. 이것은 하나님이 원하시는 방법은 아닙니다. 사악한 사단은 사랑하는 자녀들을 지배하여 흑암에 빠지도록, 하나님과 멀어지도록 늘 가정을 위협하고 있습니다.

나폴레옹의 품성은 슬기롭지 못한 교사들이 모의 군대를 구성하여 그를 지휘관으로 삼아 다른 군대를 정복하는 마음을 심어주었습니다. 그래서 그의 생애는 분쟁과 유혈로 가득 차 있었습니다. 회의주의자 흄도 어릴 때는 하나님을 믿는 신자였으나 무신론을 찬성하는 논증을 제시하라는 지명을 받고 회의주의의 궤변에 물들게 되었습니다. 아이들은 어렸을 때 품었던 생각과 감정이 자신의 생애를 결정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어릴 때 형성된 바르고 고결하고, 정직하며 대장부다운 습관은 품성으로 나타나 평생 그 사람의 행위를 지배합니다.

선지자 사무엘의 어머니 한나는 사무엘을 생애 처음 3년 동안 사무엘에게 선악을 구별하는 것을 가르쳤습니다. 한나는 사무엘이 하나님을 향하도록 힘썼습니다. 한나는 주님께 사무엘을 바치기로 서원한 것이 성취되도록 극기심을 가지고 대제사장 엘리에게 아들을 맡기어 하나님의 집에서 봉사하는 훈련을 받게 하였습니다. 야곱도 요셉이 어릴 때부터 하나님의 사랑과 보호에 대한 귀중한 증거들을 반복하여 설명하고 가르쳤습니다. 이러한 결과로 요셉이 치열하고 가혹한 인생에서도 절망하지 않고 하나님을 의지할 수가 있었습니다. 보디발의 아내에게 유혹당하였을 때도 창39:9 “내가 어떻게 감히 이런 악한 짓을 하여 하나님께 범죄할 수 있겠습니까?”라고 할 수 있었습니다. 어린 시절에 자녀에게 끼치는 편견이나 퇴폐성이 자녀의 영생이나 지옥의 운명을 좌우한다는 것을 부모들은 잊지 말아야 합니다.

 고려대 교육문제연구소 교수•안수집사

저작권자 © 기독교한국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