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 고 현 목사
김 고 현 목사

“그때에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이르시되 보라 내가 너희를 위하여, 하늘에서 양식을 비같이 내리리니 백성이, 나가서 일용할 것을 날마다 거둘 것이라 이같이 하여 그들이, 내 율법을 준행하나 아니하나 내가 시험하리라”(출 16:4)

오늘의 일용할 육에 양식은 <포도>이다. <포도>의 원산지는, 아시아 서부의 흑해 연안과 카프카 지방으로 알려져 있다. 우리나라에는 고려시대의 문집에서 그에 관한 기록이 나타나고 있다 개량된 포도의 재배는 약 70년전 수원에 있던 권업모범장과 독도 원예모범장에서 시작되었다 

<포도>는 옛날부터 회복기 환자가 먹는 음식으로 건강에 좋은, 식품이다. <포도>는 강력한 항산화제인, 안토시아니딘과 식물성 화학물질이 함유되어 있다. 칼륨, 마그네슘 및 붕소, 구리 등의 미네랄이 소량 들어 있다.

또한 <포도>는 몸속의 독소를 분해하여, 체외로 배출시키고 근골을 튼튼하게 하며 기를 돕고 힘을 배중시켜 의욕을 증진시켜준다. <포도>는 기혈의 허약과 폐가 약하고 기침이 날 때 오한과 부종 류마티스 등에 약용으로 쓰이며, 뿌리 덩굴과 잎 또한 끓여서 약용으로 사용할 수 있다. 

요즈음에는 1년 내내 <포도>를 즐길 수 있다. <포도>가 제철이 되기 전에 수입산 <포도>가 마트를 채우고 있기 때문이다. 그래서 많은 사람들이 1년 내내 <포도>를 즐기고 있다.  오늘은, 영양덩어리 <포도>의 효능과 섭취시 주의사항에 대해 그 정보를 공유한다. 

첫째, 천식예방 효능. <포도>를 많이 먹는 어린이들은 호홉곤란이나 비염이 생길 확률이 낮아 천식에 도움이 된다. 둘째, 혈압예방 효능. <포도>에는 플라보노이드는 동맥 내벽의 평활근을 이완시켜 혈액을 묽게 하여 고혈압약의 효소인 ACE 효소의 활성화를 막아 혈압을 낮춰 준다.셋째, 암예방 효능. <포도>에는, 엘라그산, 피세아타놀, 라스베라트를 등의 성분 이 함유되어 있다. 실험 결과 이들 모두 항암 기능이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넷째, 피로해소 효능. <포도>에는 수분과 당분, 포도당, 비타민 A, B, C가 많이 들어 있다. 피로 해소에 도움을 준다. 그리고 칼슘과 마그네슘 무기질이 많아서 우리 몸의 신진대사를 도와준다. 피로 해소에 매우 효과적이다. 다섯째, 해독작용 효능. <포도>에는 해독 작용을 도와 몸속의 노폐물을 땀이나 소변 등으로 배출시키고, 몸속의 독성을 제거하며, 간의 부담을 덜어 주기 때문에 해독 작용을 한다. 

이상 5가지 이외 변비와 알레르기 증상완화, 눈 건강, 면역력 증가와 뇌기능 향상, 기억력과 주의력 강화, 근력강화 등에 효능이 있다. 또한 <포도>는 섭취시 일반인 기준 하루 250g 정도로 한송이 까지는, 적정량으로 섭취가 가능하다 하지만, <포도>는 당도가 높기 때문에 당뇨 환자들은 반송이를 넘지 않는게 바람직한 섭취 방법이다            
한교연 총무협 회장•본지 논설위원

저작권자 © 기독교한국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