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캘리포니아에 위치한 선한목자교회 남성덕 목사가 42명 이스라엘 왕들을 스토리텔링으로 풀어낸 바이블 스토리 킹스 히스토리: 사울 왕부터 만왕의 왕 예수까지를 출간했다.

이 책에는 하나님이 선택하신 이스라엘 왕들의 역사와 이야기가 담겼다. 이스라엘의 첫 번째 왕이었던 사울은 어떻게 왕이 될 수 있었고 왜 실패하게 되었는지, 위대한 왕 다윗은 사울과 어떤 차별 점을 가지고 하나님 마음에 합한 왕이 되었는지, 부유하고 넉넉했지만 나라를 두 개로 쪼갠 솔로몬에게는 어떤 한계와 연약함이 있었는지 자세히 다룬다.

또한 솔로몬 왕 이후 남유다와 북이스라엘로 나뉜 왕조의 왕들은 같은 이름이 많아서 누가 북쪽이고 누가 남쪽인지, 누가 선한 왕이고 악한 왕인지 헷갈린다. 그래서 이 책에는 남유다 왕조와 북이스라엘 왕조의 왕들을 연대기적으로 나누어서 정리했다. 다윗과 솔로몬 이후의 남유다 20명의 왕과 북이스라엘 19명의 왕을 각각 순서대로 핵심적인 주요 내용을 다뤘다. 이를 통해 뒤죽박죽 엉킨 남북왕조를 한눈에 쉽고 재밌게 이해할 수 있다.

더불어 왕들의 몰락에 안타까워 할 수도 있고, 난관을 극복한 신앙 승리에 박수를 보내며 힘을 얻을 수도 있다. 이 모든 게 온갖 추악한 것들로 가득한 인간의 이야기, 그러나 끝내 놓치지 않고 기다리는 살아계신 하나님의 히스토리라는 것이 이 책의 설명이다.

이에 남성덕 목사는 따분하고 이해하기 어려운 성경이 아니라 오늘 우리 삶에 파고드는 하나님의 사랑 이야기이라며, “이 책을 통해 하나님의 사랑을 다시 한 번 깨닫고, 진짜 왕이 누구이며, 우리는 어떤 왕으로 살아야 하는가를 생각하는 시간이 되었으면 한다고 밝혔다.

남상덕 지음/ 440페이지/ 19,500/ 브니엘

저작권자 © 기독교한국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