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 인 찬 목사
황 인 찬 목사

누구나 성공적인 삶을 살기를 원한다. 그러나 현실은 성공하는 사람보다 실패하는 사람이 더 많은 듯하다. 어떤 사람들은 벌어들인 돈을 세고 있을 때, 다른 어떤 사람들은 빚 문서를 손에 쥐고 괴로워한다. 왜 어떤 사람은 성공의 길로 가고 어떤 사람은 실패의 길로 가게 되는가.

실패한 사람들 중에는 실력과 재능을 지니고 있으면서도 자기 탓인 아닌 주위 환경이나 이웃 탓으로 어쩔 수 없이 실패한 경우도 있을 것이나 일반적으로 실패한 사람들은 그들의 사고방식이나 삶의 방식이 실패의 길로 갈 수밖에 없는 경우가 많다.

미국에서 발간되는 월간지(Readers)에서 인생이 실패로 끝날 수밖에 없는 조건에 대해 "실패한 사람들의 여덟 가지 조건"이란 글이 실린 적이 있다. 

첫째, 자기 자신에 대하여 그릇된 생각을 하고 있는 사람이다. 

그런 사람들은 실패할 수밖에 없다. 물론 다른 사람들에 대하여 그릇된 인식을 하고 있는 것도 큰 문제지만 그보다 더 심각한 경우가 자기 자신에 대한 그릇된 생각이다. 말하자면 자기 자신을 스스로 속이는 것이다. 빌립보서 4장에 이르기를 하나님의 평강이 자신의 마음과 생각을 지키신다고 했다.

"그리하면 모든 지각에 뛰어나신 하나님의 평강이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너희 마음과 생각을 지키시리라"(빌 4:7)

둘째, 쓸데없는 일, 비생산적인 일에 시간과 정력을 낭비하는 사람은 실패한다. 

사람이 사람답다는 것은 자신과 이웃과 사회에 그리고 교회와 국가에 무언가 쓸모 있는 역할을 한다는 의미이다. 그러나 우리 주위에는 아무 일에도, 누구에게도, 아무런 유익을 주지 못한 채 세월을 낭비하며 살아가는 사람들이 있다. 세월을 허송하면서 무위도식(無爲徒食)하는 사람들의 인생이 실패로 끝나는 것은 당연하다.

셋째, 감사할 줄 모르는 사람은 실패한다.

우리가 인생을 사는 날 동안에 알게 모르게 숱한 사람들로부터 도움을 받으며 살게 된다. 자신이 도움 받은 사람들에게 감사할 줄 모르는 사람은 도움을 받을 자격이 없는 사람이다. 그 사람에게 도움의 손길은 점차 끊어질 것이고 사회에서 고립된 사람으로 살게 될 수밖에 없다.

넷째, 예의 없는 사람들은 실패한다.

사회생활에서나 마을에서나 심지어 교회에서도 그리고 가족 중에서도 예의를 갖추지 못한 사람이 설 곳은 없다. 인간사회는 예의라는 규범을 통해 이루어져 간다. 예의를 버린 사람의 삶은 이미 실패로 걸어가고 있는 사람이다.

다섯째, 늘 부정적인 생각에 젖어 있는 사람은 실패한다. 

무릇 사람의 성공과 실패는 그 삶의 생각과 습관에 매여 있다. 좋은 생각, 좋은 습관의 사람들은 당연히 성공으로 이어질 것이고, 나쁜 생각, 나쁜 습관으로 살아가는 사람들의 삶은 실패하는 인생이 될 것이다. 사실 부정적인 생각, 불만에 차 있는 사람들은 자신을 실패자로 광고하는 사람이다. 하나님께서는 스스로 할 수 없다고 여기는 사람을 도와주시지 않으신다.

여섯째, 땀 흘리기를 싫어하는 사람은 실패의 길을 걷고 있는 사람이다. 

특히 영적인 사람들에게는 더욱 그러하다. 하나님께서는 자신이 맡은 일에 최선을 다하는 사람, 땀 흘리는 수고를 기꺼이 감당하는 사람에게 일을 맡기시고, 그들의 삶을 복 주신다. 인생은 흘린 땀과 거두는 보람이 비례한다. 예부터 땀 흘리기를 싫어하는 사람을 불한당(不汗黨)이라 하여 사람답지 못한 사람의 대표 격으로 치부하였다.

일곱째, 혼자 살겠다는 마음을 지난 사람은 실패자로 전락한다. 

인생살이는 더불어 살아가게 되어 있다. 바로 공동체 정신이다. 하나님을 섬기며 사람답게 살기를 원하는 사람은 당연히 자기 혼자만이 아닌 이웃과 더불어, 함께 살아간다.

여덟째, 삶의 우선순위, Priority가 그릇된 사람은 실패한다. 

우리들 주위에는 먼저 해야 할 일과 나중 해야 할 일의 순서를 분별하지 못하고 바쁘게만 뛰어다니다 일을 그르치는 사람들이 허다하다.

그렇다면 그리스도인들에게 일의 우선순위의 첫 번째 기준은 무엇일까? 예수님은 마태복음 6장의 산상수훈에서 이를 일러 주셨다.

"그런즉 너희는 먼저 그의 나라와 그의 의를 구하라 그리하면 이 모든 것을 너희에게 더하시리라"(마 6:33)

우리가 다른 모든 일에 성공하였을지라도 하나님의 나라와 그 의를 구하는 일에 실패한다면 인생 전체를 실패한 것이다.      
                                                        
의왕중앙교회 담임

저작권자 © 기독교한국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