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 고 현 목사
김 고 현 목사

“그 때에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이르시되, 보 라 내가 너희를 위하여, 하늘에서 양식을 비 같이 내리리니, 백성이 나가서 일용 할 것을 날마다 거둘 것이라, 이같이 하여 그들이 내 율법을, 준행 하나 아니하나 내가, 시험하리라”(출 16:4)

<석류>는, 석류나무의 열매로써 지름 6~8 cm에 둥근 모양으로 있고 단단하고 약간 반질반질한, 느낌의 붉은 외피와 내부 의 노르스름한 껍질이 가장 안쪽에 있는 종자(석류알)들을 감싸고 있다. 덜 익은 <석류>알은 분홍빛즙이 조금 묻은 듯한 투명한 과육이지만 잘 익은 <석류>알은 짙은 핏빛과도 같은 강하고 어두운 붉은 빛이다. 과육 속의 많은 종자는, 먹을 수 있으며 이 때문에 예로부터 아이들을 많이 생산하는 다산, 풍요의 상징이다.

또한 <석류>는 특히 여성미용에 좋기 때문에 '여성의 과일'로 불리기도 한다. <석류>에는 비타민 'A'부터 'E'까지 다양한 비타민이 풍부하게 들어 있어 피부노화를 방지하고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한다. 실제로 중국 양귀비와 이집트의 클레오파트라는 매일 석류를 반쪽씩 먹으며, 석류의 효능을 봤다고 한다. 이러한 석류의 효능과 섭취시, 주의해야 한다. 

 첫째, 혈관질환 개선 효능. <석류>는 혈액을 정화하고 혈액순환 을 개선시키는데 도움을 준다 혈관 내 노폐물을 제거해 고혈압 완화에 도움을 주며, 혈관의 노화도 방지하는데 도움을 준다. 또한 <석류>에 들어 있는 칼륨은 나트륨 과다섭취로 인한 혈압 을 내려준다. 둘째, 여성 호르몬 생성 효능. <석류>가 여성한테 좋은 이유는 <석류>에 여성 호르몬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기 때문이다. 특히 에스트로겐이 들어있다. 에스트로겐은 피부 노화를 방지하는데 탁월하다.

셋째, 임신증상 완화 효능. <석류>는 산모가 임신기간 중 오심, 구토를 겪으며 식욕을 잃고 영양이 결핍되는 경우가 많은데, 이때 <석류>가 이 증상들을 개선하는데 도움을 준다. 넷째, 남성건강에 도움 효능. <석류>를 먹은 남성의 경우 그렇지 않은 남성보다 수술이나 방사선 암치료 후, 전립선 특이 항원이, 증가하는 기간이 3배 이상 긴 것으로 미국 암학회의 '임상암 연구지'에서 밝혀졌다. 다섯째, 감기 예방에 도움 효능. <석류>에는 각종 비타민과 칼륨, 철분, 칼슘 등이 풍부하기 때문에 감기 예방에도 효과적이다. 

한편 석류 섭취시 주의 사항은 <석류>는 적당량을 섭취시 부작용이 거의 없으나 과다 섭취 하게 되면, 폐 손상, 치아 손상, 항응고제 '와파린'의 약효를 떨어뜨릴 수도 있다.

그렇다. 우리 하나님의 백성들은 건강을 위하여 <석류>를 적당하게 섭취 하시고 건강한 몸과 마음으로 하나님의 사역을 잘 감당하시길 소망합니다.

“<석류>는 맛이 달고, 시며 독이 없으며 성 질이 따뜻하며, 목안이 마르는 것과 갈증을 치료한다 또한 유정을 멎게하고 삽장(澀腸: 수렴약으로 설사를 멎게 하는 방법) 작용을 하며 적벽이질을 치료한다.” ㅡ 동의보감 ㅡ

한교연 총무협 회장•본지 논설위원

저작권자 © 기독교한국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