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모들은 “자녀가 어릴 때, 바른 행실을 가르쳐야 늙어도 그 바른 행실에서 벗어나지 않는다(잠22:6)”라는 말씀을 기억하고 있습니다. 자녀는 부모 외에 조부모와 친척들과 관계를 맺으며 성장합니다. 그래서 부모는 조부모와 친척들이 자녀 양육에 긍정이나 부정의 영향을 줄 수 있다는 점에 유의해야 합니다. 자녀의 양육은 부모가 믿음과 기본 원칙에 일관성이 있어야 성공할 수 있습니다. 이런 관점에서 부모 외에 다른 사람에게 자녀 양육을 맡기거나 다른 사람과 접촉하는 상황을 유의해야 합니다. 왜냐하면 그들이 부모의 책임을 대신할 수 없고, 그들이 부모의 믿음과 양육의 기본 원칙을 잘 알지 못하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자칫하면 자녀들이 그들의 잘못되거나 다른 양육방식으로 개입하여 자녀들이 잘못된 방향으로 갈 수 있습니다. 특히, 조부모의 방종이나 무의미한 칭찬으로 자녀 양육을 망가트릴 수 있습니다. 조부모가 잘못해서 그런 것이 아니라, 부모의 양육방식을 잘 모르고 그저 사랑스럽고 귀여운 손자와 손녀로 대하기 때문에 자녀 양육의 원칙이 무너질 수 있어서 조심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따라서 특별한 경우가 아니면 부모가 아닌 다른 사람에게 자녀 양육을 간섭받지 않도록 다음 사항들을 주의해야 합니다. 

첫째, 부모는 아이들과 어디를 가든지 가정에서 양육하는 방식을 그대로 유지해야 합니다. 어디에서나 어른에게 함부로 대하거나 무례한 언어 사용에 대해서 단속해야 합니다. 아이가 어리고 귀엽다는 이유로 어른이나 타인에게 무례하게 행동하는 것을 방치해서는 안 됩니다. 아이가 버릇없이 화내거나 고집을 피우는 것을 보고 귀엽다고 웃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것이 허용하게 되면, 그릇된 습관으로 굳어져 오히려 타인에게 미움을 살 수 있습니다. 둘째, 부모의 합당한 양육에 조부모나 친척이 개입하지 않도록 유의해야 합니다. 예를 들면, 아이가 조부모 앞에서 유난히 고집을 피울 때, 부모가 그것을 차단하려고 하면 그들은 너무 잔인하다고 말할 수 있습니다. 아이가 고집을 피우는 경우는 분명히 사탄이 개입하는 것인데, 조부모는 부모의 꾸짖음에 대해 간섭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아이에게 침입한 사탄의 장악을 차단하지 않으면 아이는 사탄의 지배를 계속 받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부모가 진실하게 아이를 사랑하는 마음으로 훈육하면 하나님께서 도와주실 것입니다. 

셋째, 한 가정에 결혼과 같은 일로 새로운 관계가 형성될 때, 서로 다른 자녀와 급속히 가까워지는 점에 유의해야 합니다. 서로 다른 양육 원칙을 가지고 있거나 다른 종교를 가지고 있어서 자녀들이 혼선을 겪을 수도 있고, 좋지 않은 방식을 선택하도록 부모에게 저항할 수도 있습니다. 친밀하고 밀접한 친척이라고 해도 각 가정에는 지켜야 할 원칙이나 비밀이 있습니다. 만약 이것이 지켜지지 않으면 서로에게 감정을 상하게 하는 위험이 올 수 있습니다. 따라서 친척 관계라고 하더라고 각자의 양육방식을 존중하고, 지나치게 간섭하지 않는 것이 중요합니다. 넷째, 사랑의 관계를 유지할 수 있도록 기도하고 노력해야 합니다. 부모나 자녀가 모본적인 품성을 가지고 있어도, 친척이나 조부모는 양육에 다른 관점을 가질 수 있어서 실수가 발생합니다. 가깝고 친밀한 관계일수록 사소한 일로 인하여 마음을 상하기 쉽습니다. 때로는 질투심이나 공평하게 취급받지 못했다는 감정과 배려를 받지 못했다는 느낌으로 서로 오해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하나님께서 “믿음, 소망, 사랑, 이 세 가지는 항상 있을 것인데 그중에 제일은 사랑이라”라고 하셨습니다(고전13:13). 미움과 갈등과 오해가 있는 곳에 해결책은 하나님의 사랑입니다. 사랑은 모든 허물을 덮는 힘이 있기 때문입니다. 그러므로 양육의 원칙보다 더 중요한 남을 용서하고 사랑하는 법을 반드시 가르쳐야 합니다.

고려대 교육문제연구소 교수•안수집사

저작권자 © 기독교한국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