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 고 현 목사
김 고 현 목사

“그 때에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이르시되 보 라 내가 너희를 위하여 하늘에서 양식을 비 같이 내리리니 백성이 나가서 일용 할 것을 날마다 거둘 것이라 이같이 하여 그들이 내 율법을 준행 하나, 아니하나 내가 시험하리 라”(출 16:4)

오늘의 일용할 육에 필요한 양식 <연근>이다 <연근>은 연꽃의 뿌리이며 식감이 매우 아삭한 편이다. 또한 식이섬유가 매우 많기 때문에, 저칼로리 메뉴에 활용하는 것이 좋다. <연근>은 마와 동일하게 위벽을 지켜주는 단백질인 뮤신이 다량 함유되어 있다. 또한, <연근>은 단맛과 전분 맛이 나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1년 중에서 가을과 겨울 사이에 맛이 제일 좋다고 한다. 

동의보감에 “<연근>은 차며 맛은 달고, 독이 없다. 술과 음식물에 독을 없애며, 열로 가슴이 답답한 것과 갈증을 멎게하며, 신장을 튼튼하게 만들어 준다”고 기록되어 있다. 주로 조림이나 정과(꿀이나 설탕에 재거나 졸여 만든 과자) 튀김 등으로 만들어서 섭취하며, 이는 아삭한 식감이 좋기때문이다. 이러한, <연근>의 효능 및 섭취시 주의사항 정보를 공유하고자 한다.

첫째, 빈혈 개선 효능. <연근>에는 철분성분이 다량으로 들어 있어서, 체내의 적혈구 생성을 더욱 빠르게 만들고, 혈액을 이용해서 체내 산소 공급을 더 좋게 만들어낸 뒤에 빈혈을 개선하는 것에 많은 도움을 준다. 둘째, 위 건강 증진 효능. <연근>을 반으로 자르면 분출되는 끈 적한 성분을 뮤신이라고 부르는데, 이 뮤신은 위점막을 지켜줌과 동시에 위장병을 예방하는데 효과가 있다.

셋째, 암예방 효능. <연근>에 함유된 식이섬유와 비타민C, 클로로겐산, 탄닌 등과 같은 여러가지의 성분들이 들어 있는데, 암을 예방하는데 도움 을 준다. 넷째, 변비 완화 효능. <연근>은, 장에게 신호를 보내서 배변활동이 정상적으로 이루어질 수 있도록 많은 도움을 주기도 한다. 또한, <연근> 자체에 많은 양의 수분이 들어 있고, 셀룰로오스라는 식이섬유 성분이 들어 있어서 대변의 양을 더욱 늘려주며, 변비를 최소화하는 것에 긍정적 인 영향을 준다.

다섯째, 피로 해소 효능. 연근>은, 비타민 C라는 성분이 꽤 많이 함유되어 있어서 신진대사를 더욱 빠르게 진행시켜주고, 피로를 회복시켜주면서, 기력을 채워주는 것에 많은 도움을 준다. 또한 <연근>은 항산화성분인 '플라보노이드'성분도 갖고 있는데, 이는 피로해소에 더욱 많은 도움을 제공 한다.

이 5가지 이외에도 면역력강화, 혈액순환, 당뇨개선, 다이어트, 피부미용, 골다공증 예방, 기억력향상, 두뇌발달, 노폐물배출 등이 있다. 섭취시 주의사항은 <연근>은 몸에 열이 많은사람, 소화 기능이 약한 사람들이, 많이 섭취할 시, 복통, 설사, 복부 팽만 등이 생길 수 있으니 주의해서 섭취해야 한다. 또한 여성들의 생리 주기에 섭취하며 몸에 좋지 않은 영향을 준다고도 한다.

그렇다. 그리스도인들은, 건강을, 위하여 <연근>를 구매하여, 섭취하시고 건강한, 몸과 마음으로 하나님운동의 전위대가 되어야 한다.  
           
한교연 총무협 회장•본지 논설위원

저작권자 © 기독교한국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