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교회언론회(대표 이억주 목사)가 최근 논란이 됐던 MBC ‘오은영리포트-결혼지옥과 관련, “가정과 결혼의 참된 가치를 허무는 역할을 하고 있다, 방송의 즉각 중단을 촉구했다.

해당 논란은 지난 1219일 방송분으로, 초혼의 남편과 재혼의 아내 사이에 아이의 양육관의 차이가 있어 그 갈등으로 인해 방송에 출연하게 됐는데, 마치 새 아빠가 의붓딸(7)을 성추행한 것으로 비춰지면서 시청자들의 항의가 들어와 문제가 된 것. 이에 방송통신위원회에 민원이 수천 건 접수되고, 경찰역시 조사에 들어갔다.

언론회는 가정을 위한 프로그램이 지옥으로 표현될 때, 자극적인 소재를 고집하면 엉뚱한 방향으로 간다는 논평을 통해 남녀 간에 서로 사랑을 통해 결혼에 이르고 가정을 꾸린다 해도 문제가 전혀 없는 것은 아니라면서, “그렇다고 문제가 많은 사람들만을 선정해 방송하게 될 때, 방송의 안전성이나 방송으로서의 품위 그리고 가정과 결혼의 가치를 대변하기는 어렵게 된다고 성토했다.

그러면서 문제는 가정과 결혼 상태에서의 여러 가지 문제점을 지나치게 강조된 형태로 화면에서 비춰주기 때문에 문제를 만드는 것이라며, “이는 방송들이 자극적이고, 심지어 선정적인 모습까지 앵글에 비춰보려는 욕심 때문에 생긴다고 지적했다.

언론회는 또 “‘...결혼지옥은 그 방송의 설정부터 지나쳤다고 본다. 왜 하고 많은 이미지 가운데 지옥을 설정했을까라며, “가정을 지옥으로 설정할 때, 이미 가정은 깨지고 무너진 쪽으로 심하게 기울어진다고 조언했다.

아울러 이를 본 시청자들은 매우 격분하고 있다. ‘양심없는 MBC, 오은영 결혼 지옥 폐지하라’, ‘고작 시청률을 위해 아동 성추행 방조를 한 윤리의식 없는 방송’, ‘악마 같은 결혼 지옥 제작진’, ‘결혼 지옥 같은 쓰레기 프로(그램) 폐지하고, 오은영은 본인의 업무로 돌아가세요’, ‘아동 성애자의 범죄를 합리화한 정신 나간 방송 폐지를 원합니다등등이라며, “우리 사회 일각에서는 용서받을 수 없는 범죄행위가 존재하기도 하지만, 그렇다고 공영방송에서 아동 성추행으로 보이게 하는 장면까지 비춰주는 것은 시청률에 목을 매는 방송사의 집착으로 인한 과오(過誤)”라고 강력 비판했다.

더불어 이렇듯 방송들이 문제를 일으키면 앞으로 결혼을 해야 하는 젊은이들이나 또는 가정으로 인한 상처가 있는 사람들에게 가정은 지옥이 되고 결혼도 가족도 모두 지옥으로 각인되는 것이라며, “그렇지 않아도 우리나라는 전 세계에서 출산율이 가장 낮아 이대로 가다가는 훗날에 국가의 존망에까지 위협을 받는 상황인데, 사고(事故) 방송이 나가면 우리나라를 비혼(非婚), 무혼(無婚), 불혼(不婚), 참혼(慘婚)으로 몰아가게 된다고 토로했다.

끝으로 “MBC는 이런 방송물에 대하여 깊이 사과하고, 이렇듯 가정과 결혼에 대해 무한한 부정을 불러일으키는 방송물을 즉각 중단해야 한다, “이것은 가정 문제의 해결에 팁을 주는 것이 아니라, 해악을 끼치는 것이 되기 때문이라고 못 박았다.

저작권자 © 기독교한국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