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 재 덕 교수
김 재 덕 교수

성탄절의 의미, 곧 예수님 탄생의 이유와 목적을 자녀들에게 가르치는 것은 예수님을 믿어야 하는 이유를 가르치는 것처럼 중요합니다. 요한복음 3:16절에 예수님 탄생의 의미를 분명히 기록하고 있습니다. 예수님 탄생의 이유는 하나님께서 우리를 지극히 사랑하셔서, 외아들인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를 이 땅에 보내주셨습니다. 하나님께서 우리를 얼마나 사랑하시냐 하면, 외아들을 십자가에 못 박혀 돌아가시게 할 만큼입니다. 그것은 하나님께서는 예수님보다 우리를 더 사랑하신다는 것이고, 하나님 자신을 희생하시기까지 우리를 사랑하신다는 것입니다. 그래서 “하나님은 사랑이시라.” 하는 것입니다. 

 죄의 삯은 사망입니다. 그것은 하나님의 원칙입니다. 그러나 우리 인간의 죄가 너무 크고, 인간이 지은 죗값을 그대로 다 받으면 인류는 멸망하게 되니까, 하나님께서는 우리를 구원하기 위해 인류의 모든 죄를 대신 지고 갈 예수님을 십자가에 달려 돌아가시게 하신 것입니다. 그래서 우리는 죄에서 해방된 것입니다. 따라서 사랑의 하나님께서는 우리를 대신하여 돌아가신 예수님을 그리스도로 믿으면, 구원을 얻어 천국에 들어가게 하신 것입니다. 이것이 성탄절의 목적입니다. 그러므로, 예수님께서 우리에게 전하는 말씀이 복음이고, 구원의 소식이고, 생명의 말씀입니다. 

예수님의 말씀, 곧 복음을 믿어야 우리가 천국에 가는데, 예수님을 믿는다는 것이 무엇일까요? 형식적으로, 말로만, 관념적으로 예수님이 우리의 구원자라고 하는 것이 아니라, 예수님의 말씀을 우리의 삶에서 실천하는 것입니다. 즉 예수님을 사랑하는 것입니다. 그러면 우리 자녀들이 하늘 백성이 될 수 있는 성품으로 변할 수 있는 것입니다. 그래서 예수님은 마태복음 7:21절에 그냥 말로만 “주여, 주여”라고 부르면 모두 하늘나라에 들어가지 못하고, 하나님의 말씀을 실천하는 사람이 들어간다고 말씀하셨습니다. 즉 진실한 마음으로 예수님을 믿고, 그 말씀을 실천해야 하늘나라에 들어갈 수 있다는 것입니다. 단지, 예수님의 이름으로 귀신을 쫓아내고, 예언하고, 많은 기적을 행해도 예수님의 말씀을 진실하게 실천하지 않으면 천국에 들어갈 수 없다고 예수님께서 말씀하셨습니다. 따라서 우리 자녀들이 예수님을 진실하게 믿지 못하면 예수님 탄생의 목적이 이루어지지 못하는 것입니다.

공중 권세를 잡은 사탄은 우리 자녀들이 예수님의 말씀을 실천하지 못하도록 악랄하게 방해합니다. 그래서 예수님의 말씀을 실천하며 산다는 것이 쉽지 않습니다. 마태복음 22:37절에 마음과 목숨과 뜻을 다하여 예수님을 사랑하라고 기록되어 있습니다. 이것은 사탄을 물리치는 영적 투쟁의 자세입니다. 부모는 어린 자녀들에게 영적 투쟁하는 훈련을 시켜야 합니다. 이를 위해서 부모는 자녀들에게 매일, 첫째, 예수님을 부르는 훈련을 해야 합니다. 사탄이 침범하는 위급한 상황이 오면, 시편50:15절에 말씀처럼 예수님께 도움을 간절히 요청해야 합니다. 즉 사탄의 유혹이 오면, “예수님, 00을 도와주세요!”라고 간절히 불러서 사탄을 예수님께서 대적하도록 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사탄이 제일 무서워하는 것은 예수님의 이름입니다. 이것이 생활화가 될 수 있도록 가족 모두가 함께해야 합니다. 그리고 그 경험을 나누어서 습관이 되도록 해야 합니다. 둘째, 매일 진실한 회개를 하도록 훈련해야 합니다. 천국은 예수님의 성품을 닮은 사람이 들어갑니다. 그러나 우리는 알게 모르게 죄를 짓습니다. 예수님께 간절히 회개하여 깨끗한 옷을 입도록 매일 회개해야 합니다. 말로만 회개하는 것이 아니라, 회개의 열매를 맺도록 부모가 자녀들을 도와주어야 합니다. 셋째, 예수님의 말씀으로 무장하도록 훈련해야 합니다. 사탄을 이기는 방법의 하나가 성령의 검으로 물리치는 것입니다. 자녀들이 말씀으로 무장하려면 성경 구절을 암송하고, 그 의미를 배워야 합니다. 사탄이 침입하면, 그 즉시 진리의 말씀으로 단호히 물리치는 것입니다. 

고려대 교육문제연구소 교수•안수집사

저작권자 © 기독교한국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