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 고 현 목사.
김 고 현 목사.

“그 때에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이르시되, 보 라. 내가 너희를 위하여 하늘에서 양식을 비 같이, 내리리니 백성이 나가서, 일용 할 것을 날마다, 거둘 것이라 이같이 하여, 그들이 내 율법(律法)을 준행하나 아니하나 내가 시험 하리라”(출 16:4) 

오늘에 일용할 육에 필요한 양식은 <깨>이다. <깨>는 참깨와 들깨를 묶어서 일컫는 말이다. 그런데 보통은 참깨를 가리킨다. 참깨와 들깨, 이 둘은 참기름과 들기름을 짜는데 쓰기도 한다. 

하지만 기름을 짜지 않고, 씨를 볶아서 요리에 쓰기도 한다. 또한 잎과 꽃도 먹는다. 깻잎 중 요리에 쓰는 것은 주로 들깻잎이고 참깻잎은 한약재로 쓰인다. <깨>에서 짠 기름은 식용과 공업원료에 널리 쓰인다. 이러한 <깨>의 효능 및 섭취시 주의사항을 알아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불면증 개선 효능. <깨>에 함유(含有)한 트립토판은 뇌의 알파 파를 증가시켜 숙면을 유도하는데 도움을 주며, 이 성분은 몸을 진정시키고, 신경을 안정시켜주는 효과가 있어 숙면에 도움을 준다.

둘째, 장운동 효능. <깨>의 주성분인 폴리페놀은 대장내에서의 콜레스테롤 증가를 억제하고 대변 배출을 돕는다. 

셋째, 피부미용 효능. <깨>에는 비타민A, B2, C 등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피부를 윤기 있고, 매끄럽게 만들어 준다. 그뿐만 아니라, 멜라닌 색소의 침착을 막아 기미, 주근깨가 생기는 것을, 방지하며 피부를 하얗게 가꾸어 준다.

넷째, 간기능 강화 효능. <깨>에는, 간을 튼튼하게 만들어 주고, 해독작용을 통해 몸안에 쌓여 있는 독소를 제거해 준다. 

다섯째, 탈모와 두피 건강 효능. <깨>에는 비타민A, B2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탈모예방에 도움을 준다. 또한 두피건강에 도움을 주는 불포화지방산 레시틴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두피의 건강에도 도움을 준다.

이 5가지 이외에도 두뇌발달, 노화방지, 혈관건강 변비개선, 위염개선, 등이 있으며 섭취시 주의사항은, <깨>는 크기가 작지만 고칼로리 식품으로 계속해서 섭취하면 체중이 증가할 수 있으므로 적절하게 양을 조절하여 드셔야 한다. 또한 <깨>를 생으로 섭취하는 경우 소화가 안되거나, 더부록 하는 증상을 유발할 수 있기 때문에 주의해서 섭취해야 한다.

“<깨>는 독이 없고, 기운을 돕고 골수 뇌수를, 충실히 하며 힘줄과 뼈를, 튼튼하게 하고 얼굴빛을 젊어지게 한다. 환자가, 허해 서 말을 할 기운조차 없어할 때 쓴다.”ㅡ 동의보감 ㅡ

한교연 총무•본지 논설위원

저작권자 © 기독교한국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