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 고 현 목사
김 고 현 목사

“그 때에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이르시되, 보 라. 내가 너희를 위하여 하늘에서 양식을 비 같이, 내리리니 백성이 나가서, 일용 할 것을 날마다, 거둘 것이라 이같이 하여, 그들이 내 율법을 준행하나 아니하나 내가 시험 하리라”(출 16:4)

오늘은 고혈압에 좋다는 바닷속 천연 혈압안정제라고 불리는 고혈압을 잡는 해조류 <꼬시래기>를 생각해 본다. 우리나라는 삼면이 바다로 둘러싸인 지역 특성상 해조류가 식생활에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다 사람들이 즐겨먹는 해조류는 미역, 다시마, 파래, 톳 등으로 1인당 연간 5kg정도를 소비한다. 이렇게 다양한 해조류 중 오독오독거리는 식감과 맛으로, 인기가 좋은 <꼬시래기>는 홍조류로 조개껍데기나 조간대 등에 붙어사는데, 국수처럼 길쭉하게 생겨 ‘바다의 국수’ 라는 별칭도 갖고 있다.

​조간대ㅡ만조 때의 해안선과  건조 때의, 해안선 사이의 부분을 말하며, 육지와 바다에 있어서, 인간의 피부에 해당하는 민감한 곳이라 할 수 있다. 때문에 인위적인 간척이나 파괴를 한다면 생태계에 심각한 영향을 미칠 수 있다 해조류, 패류, 갑각류, 고둥류, 연체류, 식물, 조류 등 여러 생물이 서식한다. 이러한 <꼬시래기>의 효능 및 섭취시 주의사항을 보면.

첫째, 중금속 배출 효능=<꼬시래기>에 들어 있는 다량의 알긴산이 노폐물과 중금속을 몸 밖으로 배출시켜 주어 건강하게 만들어 준다. 둘째, 뼈 건강 효능=<꼬시래기>에는 칼슘(Ca)이 풍부하게 들어 있어 성장기 어린이의 뼈를 건강하게 만들고, 어르신들의 '골다공증'에도 효과가 있다. 셋째, 혈관 청소 효능=<꼬시래기>에는 칼륨(K) 성분이, 풍부하게 들어 있는데, 이 칼륨 성분이 혈관을 깨끗하게 해 준다 또한 칼륨은 혈액을 맑게 해서 혈관 건강에도 도움이 주며, 혈액순환을 촉진시켜 혈압을 조절하여 고혈압 환자들에게도 좋다.

​이러한 작용은 콜레스테롤 수치를 줄여주고 혈관이 오염되면서 나타나는 여러가지 심혈관질환을 예방해주기도 한다. 넷째, 장활동 촉진 효능=<꼬시래기>에는 식이섬유가 풍부하게 들어있는데, 식이섬유는 장 활동을 도와주며 중금속이나 독소를 체내에서 배출 시켜, 갑자기 혈당 수치가 올라가는 것을, 방 지하며 혈액 내의 콜레스테롤을 억제시켜줍 니다. 다섯째, 변비해결 효능=<꼬시래기>에 들어있는 다량의 식이섬유는 장의 연동운동을 촉진시키고, 소화를 돕는다. 따라서 장내 축적된 숙변과 노폐물, 독소, 유해물질을 체외로 배출하는데 도움이 되며 배변량을 증가시켜, 변비 해결에 효과적이다.

​이 5가지 이외, 간기능 향상, 다이어트, 독소 배출, 이뇨작용, 피로해소, 숙취해소 등 있으며, 섭취시 주의사항은 <꼬시래기>는 찬성질을 띠고 있어 평소에 몸이 차거나 소화기관이 약한 분들은, 섭취하지 않는 것이 좋다. 또한 요오드 함량이 높아 갑상선 관련치료를 받거나, 장이 약해 설사를 자주하는 분은 주의하시는게 좋다. 그리스도인들은 건강을 위하여 <꼬시래기>를 알맞게 섭취하시고 건강한 몸과 마음으로 하나님의 사역을, 잘 감당하시길 소망한다.

국내의 한 연구진에서는, <꼬시래기>산 추출물이 ‘전립선 암세포 증식을 억제’하며 환경 호르몬에 의해 증식된 암에 대해서도, 성장을 억제할 수 있는,  능을 가지고 있음을 증명했다.

한교연 총무•본지 논설위원

저작권자 © 기독교한국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