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 재 덕 교수
김 재 덕 교수

하나님을 믿는다는 것은 하나님의 말씀을 믿는 것이고, 하나님을 사랑한다는 것이며, 하나님의 말씀을 실천한다는 것입니다. 

그리고 예수님의 십자가 사랑을 실천한다는 것입니다. 하나님은 눈으로 보이지 않지만, 믿음의 선진 들이 마음으로 하나님을 믿어, 그 믿음의 증거가 성경에 기록하고 있다는 사실을 부모는 자녀들에게 계속해서 가르쳐야 합니다. 자녀들이 하나님의 말씀을 모두 믿어야 하지만, 특히 다음 6가지는 하나님의 존재를 믿고 시인해야 하는 매우 중요한 믿음이므로, 부모는 자녀들이 가슴 깊이 간직하도록 가르쳐야 합니다. 

첫째, 하나님의 천지창조를 믿는 것입니다. 

창1:1절 “태초에 하나님이 천지를 창조하시니라.”라는 말씀은 온 우주 만물을 전지전능하신 하나님께서 창조하셨다는 것입니다. 자녀들이 우주 만물의 주인이 하나님이라고 시인해야 진정한 믿음이 시작됩니다. 

믿음의 조상 아브라함은 우주 만물의 주인이 하나님이라는 것을 절대적으로 믿었기 때문에, 전혀 주저함 없이 사랑하는 아들을 하나님께 드릴 수 있었던 것입니다.

둘째, 창조주이신 하나님이 예수님으로 내려오셔서 우리의 죄를 사하기 위해 십자가에서 피 흘려 돌아가셨다는 것을 믿는 것입니다. 사도 바울은 엡1:7절 “우리는 그리스도 안에서 그의 은혜의 풍성함을 따라 그의 피로 말미암아 속량 곧 죄 사함을 받았느니라”라고 고백했습니다. 우리는 모두 죄인입니다. 죄의 대가는 사망이나, 예수님의 피로 인하여 우리가 구원을 얻었습니다. 

셋째, 예수님께서 십자가에서 돌아가신 지 사흘 만에 부활하신 것을 믿는 것입니다. 만약 예수님의 부활이 없다면 우리의 부활도 없을 것입니다. 예수님께서도 부활하셨기에 하나님의 아들로 인정받으신 것입니다. 

예수님의 부활은 모든 육체의 부활에 대한 보증이며, 그림자라고 할 수 있습니다. 부모는 자녀들에게 부활의 소망을 믿음으로 보여주어야 합니다. 

넷째, 예수님은 부활 승천하셔서 하나님 우편 보좌에서 지금도 우리를 위해 중보기도하고 계신다는 것을 믿는 것입니다. 딤전2:4,5절 “예수님은 하나님과 우리 사이를 위해 중보해주시는 분이시다. 하나님은 한 분이시오. 

또 하나님과 사람 사이에 중보도 한 분이시니 곧 사람이신 그리스도 예수라.”라고 말씀하고 있습니다. 

다섯째, 예수님의 재림을 믿는 것입니다. 즉, 우리를 심판하시기 위해, 예수님의 공중강림과 지상재림이 있습니다. 부모는 자녀들에게 예수님의 말씀에 순종한 자들은 예수님의 강림과 재림하심이 기쁜 날이지만, 하나님의 말씀을 거역하고 악을 행한 자들은 심판받는 슬픈 날이 된다는 것을 가르쳐야 합니다. 

여섯 번째, 예수님은 지상 재림하여 심판하신 후에 예수님과 구원받은 성도들이 함께 천 년 동안, 천년 왕국을 건설한다는 것을 믿는 것입니다(계20:4). 천년 왕국은 하나님께서 에덴동산에서 이루고자 하셨던 하늘 왕국을 말하는 것입니다.

위의 6가지 믿음들은 우리가 하나님을 어떻게 인식하고 믿느냐 하는 매우 중요한 문제입니다. 이러한 믿음들을 가지고 있어야, 예수님을 기다리며, 천국을 소망하며, 구원을 얻게 되는 것입니다. 

이러한 믿음들은 부모가 단순히 말로 가르치는데 머물러서는 안 될 것입니다. 평소, 부모의 믿음 생활에서 나타나야 합니다. 또한, 이 6가지의 믿음은 우리를 향한 하나님의 사랑이라는 것도 잊지 말아야 합니다.          
                                  
고려대 교육문제연구소 교수

저작권자 © 기독교한국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