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정현 목사 부흥 위해 한국교회가 내디뎌야할 첫걸음은 제자훈련
이론뿐만 아니라 현장의 감동적인 경험과 노하우를 체득하는 현장

국제제자훈련원(원장 오정현 목사) 주최로 지난 17일부터 21일까지 사랑의교회 안성수양관에서 열린 120기 평신도를 깨운다 제자훈련 지도자 세미나’(이하 CAL세미나)가 대단원의 막을 내렸다.

올해 설립 45주년을 맞이한 사랑의교회와 국제제자훈련원은 지난 37년 동안 목회의 본질인 제자훈련 사역을 붙들고, 한국교회와 세계 교회를 섬기기 위해 최선을 다해 왔다. 특히 이번 120기 제자훈련 지도자 세미나는 한국교회와 세계 교회가 마주한 코로나의 위기를 완전히 극복하며 하나님께서 행사하시는 기적의 장이 되었다.

말 그대로 이번 세미나는 사랑의교회 지난 45년의 사역의 정수를 정리하고, 전국에서 제자훈련 모델교회로 성장한 현장 목회자들이 강사진으로 나서 이론뿐만 아니라 현장의 감동적인 경험과 노하우를 체득하는 현장이었다.

실제 이번 120기 세미나에는 한국뿐 아니라, 오세아니아(호주), 아시아(인도, 태국, 미얀마), 유럽(체코, 튀르키예), 아프리카(가나), 중화권(중국본토, 대만) 9개국 204개 교회, 320여명의 목회자들이 참여한 가운데 은혜롭게 진행됐다.

세미나 강의는 한국어 외 영어, 중국어, 튀르키예 3개국어로 동시통역됐으며, 오정현 목사를 비롯해, 오정호, 임종구, 김대순, 박주성, 조셉 오 목사, 강명옥 전도사, 윤난영 사모가 강의를 통해 제자훈련의 정신과 실제에 대해서 함께 나눴다. 또 참석자들은 사랑의교회 제자반, 순장반, 참관실습 다락방 등을 통해 성령과 함께하는 생명의 공동체를 경험했다.

특히 120CAL세미나는 제자훈련 목회의 철학과 전략, 방법론을 다루는 주제강의트랙 실제 목회현장에서 제자훈련을 어떻게 구현할지에 대해 배우는 소그룹 인도법트랙 사랑의교회가 지금까지 유지해 온 평신도 훈련 현장을 직접 참관하고 실습해보는 현장참관 및 실습트랙 제자훈련으로 건강한 교회로 성장한 목회자들의 네트워크인 ‘CAL-NET’ 트랙 등 크게 네 가지 트랙으로 구성됐다.

세부적으로 온전론 등 제자훈련 주제강의는 그리스도의 제자들이 삶의 현장에서 어떻게 제자의 삶을 실천해야 하는지, 그리고 제자훈련 교회(Disciple Making Church)가 온 세상을 주님께 돌려드리는 제자훈련 선교교회(Disciple Making Mission Church)로 변모해야 하는 당위성을 강조했다.

아울러 온전론 외에 교회론 A, B, C와 제자도 A, B, C 등의 강의로 이뤄졌으며, 오정현 목사와 사랑글로벌아카데미 제자훈련학과 학장 김대순 선교사, 윤난영 사모 등이 강사로 나서서 제자훈련이 한국교회에 왜 필요하고, 실제 교회 현장에서 어떻게 구현되는지 생생하게 증언했다.

이어 5번에 걸쳐 진행된 귀납적 소그룹 성경공부 등 소그룹 인도법 트랙에서는 국제제자훈련원 박주성 목사, 사랑의교회 강명옥 전도사가 소그룹 이론과 함께, 실제 소그룹을 지도하기 위한 방법론을 소개했다. 이 시간을 통해 소그룹의 환경과 성격, 소그룹과 리더십 그리고 가장 관심을 모으고 있는 귀납적 개인성경연구 및 귀납적 소그룹 성경연구 등의 체계적인 강의를 통해 사람을 온전히 변화시키기 위한 가장 최적의 환경인 소그룹 인도법을 전달했다.

제자훈련 현장참관 및 실습 트랙에서는 사랑의교회 2,700여명의 순장들의 은혜의 젖줄이 되는 순장반, 성도들을 온전한 제자로 훈련시키는 소그룹인 제자훈련반, 교회의 모세혈관과도 같은 역할을 감당하는 다락방 소그룹까지, 세 가지 모임의 세 가지 색깔을 직접 체험해봄으로써 제자훈련이 가져다 준 열매를 경험했다.

각 지역별 CAL-NET 트랙에서는 CAL세미나 참가자들이 각 지역 제자훈련 네트워크의 대표와 총무를 만나, 제자훈련에 필요한 조언과 노하우를 전달받았다.

국제제자훈련원 원장 오정현 목사.
국제제자훈련원 원장 오정현 목사.

국제제자훈련원장 오정현 목사는 지난해 926한국교회 섬김의 날을 통해 한국교회에 회복을 넘어 부흥으로나아가자는 도전을 한 이후 많은 교회가 슬로건으로 삼아주셨다. 이제 부흥으로 나아가야할 2023년 한국교회가 내디뎌야할 첫걸음은 제자훈련이라며, “제자훈련을 통해 말씀사역을 위임할 수 있는 평신도 지도자를 길러낼 때 한국교회의 용량은 하나님께서 허락하시는 부흥을 담아낼 만큼 커지게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또한 실무 진행을 담당한 국제제자훈련원 대표총무 박주성 목사는 “120CAL세미나를 통해 하나님께서 한국과 세계 교회를 위해 수많은 온전한 제자를 세우실 것이다. 특별히 올해 45주년을 맞은 사랑의교회를 새은혜, 새역사, 새언약으로 준비하셔서, 복음적 평화통일과 세계선교의 사명을 위한 하나님 손의 비밀병기로 사용하실 것이라며, “제자훈련 2.0 시대를 맞이해 제자훈련의 국제화를 가시화 하는 자리가 된 것에 감사가 있다고 전했다.

이에 국제제자훈련원은 120기 모든 수료생들은 세미나 이후 각 교회 현장마다 제자훈련을 통해 권능의 말씀과 하나님의 생기가 부어져, 엔데믹 시대에 새로운 목회적 활력이 넘쳐나고, 회복을 넘어 부흥으로 나아가는 토대를 마련 할 것이라고 기대했다.

덧붙여 이제 제자훈련 목회철학으로 무장된 이 땅의 교회들이 회복을 넘어 부흥으로 도약하여 주님 주신 대사명을 감당하도록 매일 믿음보고를 올려 드리며, 온전함의 고봉을 향한 힘찬 발걸음이 이어져 세계로 뻗어갈 것이라고 소망했다.

한편 CAL세미나는 한국교회를 대표하는 제자훈련세미나로, 지난 기수까지 세미나를 수료한 목회자는 국내세미나 21,874, 미주세미나 2,625, 일본세미나 521, 브라질세미나 1,672, 대만세미나 118명을 포함해 모두 26,810명에 이른다.

저작권자 © 기독교한국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