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년 전 201010월 성남의 C교회 A모 목사가 남편의 동의 없이 낙태수술을 하고, 성관계를 거부했다는 이유로 아내를 목 졸라 살해하고, 시신을 토막 내 일부를 담벼락에 시멘트를 발라 은닉하고, 일부는 팔당호에 유기한 사건을 기억한다. 이 사건은 인간의 잔인성을 그대로 드러낸 사건이라는데 이의가 없다. 당시 한국교회의 목회자와 교인들은 이 사건을 대하면서, 충격으로 빠져들었다.

이번에는 대전의 모교회의 부목사로 사역하다가 필리핀 선교사로 나간 최모 목사가 40년 동안 함께 동역한 아내, 가장 많이 사랑해 주고 지켜주어야 할 아내를 살해하고, 시신을 앞마당에 유기했다가 자녀들의 추궁으로 자수한 사건을 보면서, 가장 건강하고 평안해야 할 목회자의 가정에서 이런 일들이 발생하는가에 대해서 묻지 않을 수 없다. 이 같은 목회자의 이탈은 분명 하나님의 참사랑(복음=기쁜소식)을 상실한 결과에서 비롯되었다. 하나님은 이들을 향해 네 동생 아벨이 어디에 있느냐?”고 묻고 계시다.

우리 재판부는 최모 목사에 대해 “40여년을 함께 산 배우자를 살해한 행위는 절대 합리화될 수 없다. 살해 후 시신을 암매장하며 범행을 숨기기에 급급했다면서, “자수도 진정성 있는 반성에서 비롯된 것이 아니라 자녀들의 방문으로 궁지에 몰린 상태에서 어쩔 수 없이 선택한 것으로 보인다고 질타했다. 이에 법원은 최모목사에게 징역 18년의 무거운 형량의 판결을 내렸다.

A목사와 최 목사의 살해사건에서 알 수 있듯이 목회자도 완전범죄를 시도한다는데 시사하는 바가 크다. 범죄의 수법도 갈수록 잔인해져 가고 있다. 이 두 목사의 살해사건은 한마디로 성욕을 이기지 못한 목회자의 윤리적 타락의 한 단면이라는데 문제가 있다. 대전 모교회의 부목사였던 최 목사는 부인과 함께 20063월 선교를 목적으로 필리핀에 왔다.

최 목사는 필리핀 현지서 선교활동을 하면서, 현지여성을 만나 내연관계를 이어 왔다. 젊은 여성의 유혹에서 빠져 나오지 못한 최 목사는 자신의 동반자이며, 사랑해서 결혼한 부인과 함께 필리핀에서 선교활동을 벌였다. 어느 날 부인과의 연락을 끊고, 아내를 이국땅에서 장시간 방치하는 등 부부생활과 가정생활에 소홀했다. 그렇다보니 선교활동은 엉망진창이 되었고, 목회자로서 넘지 말아야 할선을 넘었다. 필리핀 현지에서 이름도, 빛도 없이 하나님의 참사랑(복음=기쁜소식)을 실현하는 많은 선교사들에게 큰 피해로 이어졌다.

최 목사의 비극은 지난해 8월 어느 날, 부인과 내연녀 문제로 다투다 화가 극에 달한 부인이 그러고도 당신이 목사냐고 따지면서 시작됐다. 최 목사는 격분해 흉기로 아내를 폭행했다. 결국 부인은 최 목사의 폭행에 목숨을 잃었다. 살해당했다. 최 목사의 악행은 여기에서 끝나지 않고, 범행 전모가 발각될 것이 두려워 부인의 시신을 집 앞 마당에 유기했다. 사체를 은닉한 것이다. 최 목사는 부인의 말대로 목사가 아니다. 결국 살인자가 되어 법의 심판을 받았다.

하나님의 법은 더 무서웠다. 최 목사는 하나님과 인간이 맺은 계약, 율법 제6계명 살인하지 말라는 계명을 어겼다. 또 제7계명 간음하지 말라는 계명도 어겼다. 성경은 파라오의 압제 밑에서 온갖 수모를 당한 여성들을 보호하기 위해서 간음하지 말라고 했다. 하나님과 맺은 계약은 분명 약자를 보호하기 위해서 맺은 계약이며, 율법이다. 최 목사는 어떠한 경우에서든지 여성인 아내를 보호해 주고, 돌봐줄 의무와 책임이 있다. 한마디로 최 목사는 하나님의 법과 세상의 법을 어기고, 범죄자가 된 것이다.

하나님은 살인자 목사들을 향해 네 아내가 어디에 있느냐고 묻고 계시다.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않고 자신의 죄악을 덮으려고 해도, 범행은 드러나게 되어 있다. 하나님은 살해당한 여성, A목사와 최 목사 부인의 울부짖음을 들으셨다.

범죄를 영원히 감출 수 없었다. 어머니의 생사를 알 수 없었던 자녀들은 아버지 최 목사의 행동이 수상했다. 자녀들은 아버지 몰래 필리핀에 입국해, 어머니를 찾아 나섰다. 압박감을 느낀 최 목사는 결국 수사기관에 자수했다. 그러나 자신의 죄를 뉘우치고, 제자리로 돌아가기에는 이미 늦었다. 최 목사의 필리핀에서의 아내 살해사건은 한마디로 성적, 윤리적으로 타락해가는 오늘 한국교회 일부 목회자들에게 경종을 울린다. 모두 가던 길을 멈추고 돌아서야 한다. 그리고 네 동생(아내) 아벨이 어디에 있느냐고 물으시는 하나님의 음성에 귀를 기울여야 한다.

 

 

저작권자 © 기독교한국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