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 고 현 목사
김 고 현 목사

“그 때에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이르시되 보라 내가 너희를 위하여 하늘에서 양식을 비 같이 내리리니 백성이 나가서 일용할 것을 날마다 거둘 것이라 이같이 하여 그들이 내 율법을 준행하나 아니하나 내가 시험 하리라”(출 16:4) 

오늘의 일용할 육에 필요한 양식은 <참나물>이다 <참나물>에는 미나리과의 여러해살이 풀로 숲속 계곡 근처 습한 곳에서 자라며 서늘한 곳을 좋아한다 <참나물> 줄기는 높이 50~60cm이고, 털이 없으며 향기가 있다. 잎은 어긋나고 3개의 작은 잎으로 되어 있으며, 작은 잎은 달걀 모양으로 끝이 뾰족하고 가장자리에 톱니가 있다 잎자루는 잎부분이 넓어져서 줄기를 감싼다.

<참나물>은 주로 생채로 활용하며 셀러리와 미나리 향기를 합친듯한 맛이 나, 독특한 향기가 기분좋게 하며, 잃은 입맛을 되찾아 주는 매력이 있다. 정말 귀한 음식이다. 이러한 <참나물>의 효능 및 섭취시 주의사항의 정보를 알아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황산화 작용 효능. <참나물>은, 카로틴이 풍부하여 몸속 활성산소를 배출시키는 황산화 작용이 뛰어나다. 따라서 노화 예방은 물론 피부 미용 각종 질환을 예방하는데 도움을 준다.둘째, 빈혈 예방 효능. <참나물>에는 철분이 풍부하여 빈혈을 예방하는데, 도움을 준다. 또한 비타민 C는 철을 흡수시키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더욱 빈혈 예방에 도움이 된다. 또한 염산과 비타민K도 풍부하다. 비타민K은 프로트롬빈을 형성하여 혈액을 응고시키는 역할을 하는 비타민이며, 부족(不足)하면 출혈이나 멍이 유발 된다.

셋째, 고혈압 예방 효능. <참나물>에는 칼륨(K)이 풍부하여 체액의 정상적인  삼투압을 유지하며, 나트륨을 배설시키는 역할을 해, 혈압을 내려준다. 칼륨은 또한 산염기 평행을 유지하며, 근육의 수축과 이완에도 관여하는데 부족하면 골격이나 근육이 악화될 수 있다. 넷째, 심혈관 질환 예방 효능. <참나물>에는 베타카로틴, 칼륨같은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다. 칼륨은 체내에 있는 나트륨 성분을 체외로, 배출시켜 주기 때문에 나트륨으로 올라간 혈중 콜레스테를 수치를 낮춰주고 혈액순환에 큰 도움을 준다.

다섯째, 면역력 강화 효능. <참나물>에는 항산화성분인 베타카로틴 비타민A 등의 성분이 풍부하여, 외부에서 유입되는 세균이나 바이러스에 대한 면역력을 높이는데 효과적이다. 이 5가지 이외 노화 방지 및 피부 미용 뼈 건강, 피로 해소, 장 건강과 다이어트, 눈 건강 등이 있다. 

섭취시 주의사항은 <참나물>에는 식이섬유가 풍부하여 한 번에 많이 섭취할 시 소화에 부담이 될 수 있다. 복통과 설사을 유발할 수 있다. 또한, <참나물>은 찬기운을 기지고 있어 평 소 몸이 찬 사람들이 섭취하는 것은 주의해야 한다.

동의보감은 “<참나물>은 성질이 차고, 맛이 달며, 독(毒) 이 없어, 오장 육부를 편하게 하고 기가 막힌 것을 통하게 하며 장위를 고르게 한다”고 쓰여 있다.
  
한교연 총무•본지 논설위원

저작권자 © 기독교한국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