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 고 현 목사
김 고 현 목사

동의보감에 "<고사리>는 맛은 달고 성질은 차다 열을 제 거하고 소변을 잘 나오게 하며, 잠이 오게 하 며 오장의 기가 부족한 것을 보해 준다"고 기록되어 있다. 

<고사리>는 봄철 우리나라 산 곳곳에서 볼 수 있는 먹거리 중 하나이다. 또한 우리 밥상에 자주 올라오는 나물 중에 하나로 흔하게 접할 수 있다. 우리나라 전통음식인 비빔밥이나, 육계장 등에도 들어가는 재료로 차례 상이나, 제사상에도 오르는 음식이다.

<고사리>의 분포지는, 한국과 일본, 중국, 유럽 등지에 주로 산이나, 들에 자생하는 식물이다. 체철은 따로 없고, 칼로리는 100그램을 기준으로 39카로리이다. 흔한 음식이지만, '산에서 나는 쇠고기'라고 불릴 만큼 몸에 좋은 다양한 성분이 많이 함유하고 있다. 이러한 <고사리>의 효능 및 섭취시 주의해야 할 정보를 알아본다.

첫째, 혈압 조절 효능=<고사리>는 혈압을 조절하는데 도움이 된다. <고사리>에는 혈압을 낮추는데 도움이 되는 칼륨이 많이 함유되어 있다. 또한 <고사리>는 나트륨 함량이 적어 신장에 부담을 주지않아 혈압을 조절하는데 도움을 준다. 

둘째, 간 건강 효능=<고사리>는, 간 건강에 좋은 식물 중 하나이다. <고사리>는 간 기능을 활성화시켜, 간 기능을 개선하고 간세포의 손상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될 뿐만 아니라 <고사리>에는 간을 보호하는데 필요한 강한 항산화제인 폴리페놀이 많이 함유되어 있다.

셋째, 체중 감량 효능=<고사리>는 다이어트에 좋은 식물 중 하나이다 <고사리>에는 식이섬유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체내의 지방 흡수를 줄여 체중감량에 도움을 준다.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줘 동맥경화 예방에도 효과적이다. 

넷째, 빈혈 예방 호능=<고사리>에는 철분이 많이 함유되어 있어 빈혈예방에 도움을 준다 또한 철분이 흡수되는 속도를 조절하여 체내 철분의 흡수를 높여주는 효과도 있다.

​다섯째, 면역력 강화 효능=<고사리>에는 비타민C가 많이 함유되어 있어 면역력을 강화하는 데 도움을 준다. 

또 천식, 알레르기, 미세 먼지 등으로 인해 피부나 기관지 등에서 발생하는 염증을 줄여주는 효과도 있다. 

이 5가지 이외에도 뼈 건강, 피부미용, 해열효과 등이 있다. 주의사항은, <고사리>는 보통 안전한 식물 이지만, 대량으로 섭취하면 소화장애, 구토, 설사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도 있다. 알레르기 반응이 있는 사람은 <고사리>를 섭취하지 않는 것이 좋다.

"그 때에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이르시되, 보라. 내가 너희를 위하여 하늘에서 양식을 비 같이, 내리리니 백성이 나가서, 일용 할 것을 날마다, 거둘 것이라 이같이 하여, 그들이 내 율법을 준행하나 아니하나 내가 시험 하리라"(출 16:4) 아멘.

한교연 총무•본지 논설위원

저작권자 © 기독교한국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