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 재 덕 교수
김 재 덕 교수

자녀 양육에 실패한 엘리 제사장은 제사장의 역할만 하면, 가정에서 아버지의 역할은 경시해도 된다고 생각했던 것 같습니다. 그의 아들인 옵니와 비느하스가 악행을 저질러서 주변으로부터 좋지 않은 소문과 하나님의 경고가 있었으나, 이를 무시하여 결국, 엘리 제사장과 두 아들은 죽고 말았습니다. 하나님께서는 엘리가 제사장과 아버지, 두 역할에 최선을 다하기를 원하셨던 것입니다. 가정에서 부모의 역할을 그 누가 대신하기 어렵습니다. 특히, 가정에서 아버지는 교육과 훈계의 역할을 한다면, 어머니는 양육과 사랑으로 감싸는 역할을 하게 됩니다. 아버지가 가정의 리더 역할을 하지만 자녀의 마음 중심에는 어머니가 있으므로, 어머니가 자녀의 허물을 받아주는 사랑, 그 자체가 되어야 합니다. 

자녀 양육에 실패한 가정의 대부분은 부모의 역할을 잘 수행하지 못해서 발생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부모가 자녀 양육에 대한 경험이 없거나 무관심으로 그런 경우도 있습니다. 또한, 부모가 하나님을 믿는 가정임에도 불구하고, 자녀를 기도와 말씀으로 양육하지 않고, 믿지 않는 가정의 방법을 따라가서 실패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즉, 세상의 부귀영화를 목적으로 자녀 양육하다 보면 자녀가 이상한 방향으로 가는 경우가 발생합니다. 요즈음 같이, 어둠의 세력들이 기승을 부리는 시기에는 우리 자녀들이 사단의 미혹에 걸려 넘어지는 경우가 많으니 유의해야 합니다.

감사하고 감사할 일은 우리에게는 전지전능하신 하나님 아버지께서 함께하신다는 것입니다. 자녀의 부모가 이것을 잊고, 세상의 방법으로 자녀의 문제를 해결하려는 것은 문제입니다. 자녀에게 세상 최고의 전문가는 부모입니다. 우리의 구원자이신 하나님께서 문제의 정답을 가지고 계십니다. 자녀의 문제가 생기면, 세상의 눈으로 보지 말고, 먼저 하나님의 나라와 의를 구해야 합니다. 그리하면 하나님께서 이 모든 것을 더하여주신다고 하셨습니다(마6:33). 부모의 지혜가 부족하면, 사람을 찾아 헤매지 말고, 모든 사람에게 후히 주시고 꾸짖지 아니하시는 하나님께 구해야 합니다(약1:5). 부모가 무엇을 어떻게 해야 할지 모를 때, 먼저 무릎 꿇고 기도하면 성령님께서 우리의 부모를 도우실 것입니다(롬8:26). 나는 아는 것도 없고, 믿음도 부족해서 할 수 있는 것이 하나도 없다고 주저하거나 낙담하면 안 될 것입니다. 부모는 전지전능하신 하나님께서 함께 하심을 굳게 믿어야 합니다(막9:23). 그리고 주 안에서 기뻐하며, 주가 우리의 마음에 소원을 이루어 주신다는 것을 확신하며, 주께 자녀의 문제를 온전히 맡겨야 합니다(시37:4,5). 믿고 구하면 주님께서 분명히 응답해주실 것입니다. 오직 주님께 자녀의 문제를 해결해달라고 계속해서 부르짖어야 합니다.

모세의 어머니 요게벳은 작은 갈대 상자에 모세를 넣고, 하나님께 아들 모세를 위해 흘러가는 강물처럼, 흐르는 눈물로 간절히 기도했던 것입니다. 그의 기도를 하나님께서 들으시고 모세를 이스라엘의 위대한 지도자로 세우셨던 것입니다. 남편에게 사랑은 받았지만, 아이가 없어서 둘째 부인에게 늘 무시를 당했던 한나는 하나님께 눈물로 호소하며, 아이를 주시면 하나님께 바치겠다는 기도를 하여 사무엘 선지자를 얻게 되었습니다. 성 어거스틴의 어머니 모니카는 방탕한 아들을 위해 하나님의 능력을 믿고 포기하지 않으며, 믿음의 눈물로 하나님께 부르짖으며 오랫동안 기도했습니다. 그 결과, 방탕했던 성 어거스틴은 유명한 주교에게 세례도 받고, 위대한 신학자가 되었습니다. 그래서 “눈물로 기도하는 어머니의 아들은 절대 망하지 않는다.”라는 말이 탄생하게 되었습니다. 오늘날, 부모의 말씀에 순종하지 않은 자녀들이 많습니다. 이제, 부모의 힘으로, 세상 지식으로 자녀의 문제를 해결하려 하지 말고, 부모는 하나님께 무조건 무릎 꿇고 눈물로 기도해야 합니다. 그것이 정답입니다.                                          
고려대 교육문제연구소 교수

저작권자 © 기독교한국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