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 고 현 목사
김 고 현 목사

“그 때에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이르시되 보라 내가 너희를 위하여 하늘에서 양식을 비 같이 내리리니 백성이 나가서 일용 할 것을 날마다 거둘 것이라 이같이 하여 그들이 내 율법을 준행하나 아니하나 내가 시험 하리라”(출 16:4) 아멘.

오늘의 일용할 양식중 하나인 <돌나물>에 대해서 알아본다. <돌나물>은 봄철 대표적인 나물이다. 칼슘, 인, 비타민 C가 많기 때문에, 풍부한 무기질이 봄의 나른함을 없애는 산뜻한 채소이기도 하다. <돌나물>은 쌍떡잎식물 장미목 돌나물과의 여러해살이풀이다. <돌나물>은 앉아 있는 덩굴줄기는 학명을 가진 식물이다. 또한 '돈나물'이라고 한다.

<돌나물>은 들이나 산기슭의 약간 습기가 있는 곳에 살며, 우리나라 각처에 나고 일본, 중국에도 분포되어 있다. <돌나물>은 독특한 향미가 있어 봄철에 물김치를 담거나 겉절이를 해 먹는다. 이렇게 <돌나물>은 다양한 효능을 지닌 웰빙식품으로 알려져 있다. 요즘은 집에서 재배해 사계절 내내 먹을 수 있다. 이러한, <물나물>의 효능 및 섭취시 주의 사항의 정보를 알아 보면,

첫째 항염 및 살균 효과 효능. <돌나물>은 예로부터 염증을 치료하는 약재로 사용되어 왔다. 체내에 해로운 염증을 제거하고 배출시키는 효능이 있다 또한 벌레에 물렸을 때도 돌나물을 두드려 바르면 통증이 완화되고 살균효과가 뛰어나 붓기를 가라앉히는데 사용한다. 둘째 혈관 건강 예방 효능. <돌나물>에 베타카로틴과 비타민C가 함유되어 있어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고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하여 혈액순환과 촉진에 효과적으로 도움을 준다. 따라서 고혈압, 동맥경화 등 혈관질환 예방에도 도움을 준다.

셋째 항암효과 효능. <돌나물>에는 식물성 에스트로겐이라고 불리는 이소플라본도 다량 함유되어 있어 체내에 섭취하면, 에스트로겐과 유사한 역할을 하며 다른 플라보노이드와 마찬가지로 항산화 및 함암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넷째 뼈 건강 효능. <돌나물>은 칼슘이 우유의 2배로 풍부하여 성장기어린이의 발육과 뼈 건강에 도움이 된다. 또한 비타민A와 비타민C의 상호작용으로 세포를 활성화시키고 골밀도를 강화시켜 노인의 골다공증 등 골질환 예방에 효과적이다.

다섯째 간 건강 효능. <돌나물>에는 사멘토신이라는 플라보노이드 화합물이 다량 함유되어 간 피로를 풀어주고 간 기능 개선에 도움을 준다. 또한 비타민, 무기질, 무기질 등의 필수영양소가 풍부하여 몸의 신진대사를 활성화시켜 나른한 봄철 피로회복에 효과적이다. 이 5가지 이외 면역력강화, 피부관리, 갱년기 증상 완화, 피로회복, 식욕증진, 다이어트에 도움을 준다. 섭취시 주의 사항은 <돌나물>은 성질이 차갑기 때문에 몸이 차가우신 분들이 과도한 섭취는 설사나 복통 등을 일으킬 수 있으니 주의하셔야 한다.

그렇다. 우리 하나님의 백성들은 건강을 위하여 <물나물>를 구매하여 섭취하시고 건강한 몸과 마음으로 하나님의 사역을 잘 감당하시길 소망한다. "돌나물(불갑초) 성질은 차며 맛은 달다. 해열, 지혈, 인후통, 종기, 부스럼, 화상, 황당, 이질, 혈변, 하혈, 외상출현에 효능이 있다" ㅡ 동의보감 ㅡ

한교연 총무•본지 논설위원

저작권자 © 기독교한국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