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 재 덕 교수
김 재 덕 교수

사랑하는 자녀들이 부모를 기쁘게 하는 일을 하면, 부모는 자녀 양육(교육)에 대한 기쁨과 보람을 느끼고, 삶에 대한 희망과 하나님께 감사가 넘칠 것입니다. 그와 같이, 우리 부모나 자녀들이 하나님 아버지께 기쁘시게 해드리는 일을 하면 하나님께서는 즐거워하시며, 우리에게 많은 복을 주실 것입니다. 부모는 어린 자녀들에게 하나님을 기쁘시게 해드리는 일이 무엇인지를 가르치고 실천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다윗 왕은 하나님을 사랑하여 하나님의 성전을 건축하려고 하였으나, 하나님은 다윗이 전쟁으로 많은 피를 흘려서 다윗의 다음 후손 왕이 건축하게 될 것이라 하셨습니다. 그래서 다윗은 하나님께서 기뻐하시는 성전을 직접 건축할 수는 없지만, 자기 후대 왕인 솔로몬이 성전을 건축할 수 있도록 많은 재료와 주의 백성들이 자원한 헌금을 기쁘게 준비했습니다. 특히, 하나님께서 정직한 마음을 기뻐하시므로, 다윗은 성전 건축을 위한 모든 것들을 정직하게 준비했습니다(역상29:17). 즉 하나님께서는 성전 건축을 기뻐하시지만, 무엇보다도 정직한 마음을 기뻐하신다는 것입니다.

성경 말씀에서 의미하는 정직은 다양한 뜻이 있습니다. 즉, 그것은 곧음, 공정, 공평, 합법, 순수, 의로움, 바름, 성실, 진실, 신뢰 등 다양한 뜻으로 이해할 수 있습니다. 우리가 사회에서 보통 정직이라는 말을 사용할 때, 그 의미는 거짓말을 하지 않고, 있는 그대로 말하는 것을 의미하지만, 성경에서의 정직은 그것보다는 더 넓고 깊은 의미가 있습니다. 인간인 우리가 어떻게 하나님께서 말씀하시는 정직을 한 단어로 해석할 수 있겠습니까? 그것은 불가능한 일입니다.

하나님께서도 우리 인간처럼 감정이 있으시기에 정직을 기뻐하시고, 속이는 일을 미워하십니다(잠11:1). 특히, 하나님께서는 우리가 정직한 말을 하면 정말 즐거워하신다고 말씀하셨습니다(잠23:16). 하나님께서 정직을 기뻐하시는 이유는 정직이 하나님의 속성이기 때문입니다. 하나님 자신이 의로우시고, 공정하신 분이십니다. 그래서 하나님의 공정함을 신뢰할 수 있는 것입니다(시119:137, 138). 우리가 하나님을 바라보는 것도 하나님께서 성실하시고, 정직하시기 때문입니다(시25:21).

하나님은 정직한 자의 집안은 오랫동안 큰 복을 내려주십니다. 하나님은 다윗 왕이 정직하여, 그의 후손들에게 유다의 왕의 지위를 오랫동안 허락하셨습니다(왕상15:5). 솔로몬의 꿈에 하나님께서 나타나셔서 소원을 말하라고 했을 때, 자기 아버지 다윗이 하나님께 정직하여 자기가 왕으로 세워졌다고 고백했습니다(왕상3:5~12). 예후 왕도 하나님께서 명령하신 것을 정직하게 수행하여, 4대에 이르러 북이스라엘을 통치할 수 있는 은혜를 받았습니다(열하10:30절 이하). 또한, 하나님은 정직한 자들에게 하나님의 얼굴을 보게 하시고(시11:7), 좋은 것을 아낌없이 주시고(시84:11), 그들의 집을 번창하게 하시고(잠14:11), 길을 평탄케 하시며(사26:7), 하나님의 심판 앞에서도 구원받고, 하나님의 보호하심으로 먹고 마시는 것이 떨어지지 않게 하시고(사33:15), 지혜를 주시고(잠2:7), 그리고 하나님과 교통할 수 있게 해 주신다고 약속하셨습니다(잠3:23). 그러나 정직하지 못한 자들은 구원받지 못하고 망하게 되며(잠11:3), 하나님께서 미워하신다고 하셨습니다(잠29:27).

사람들이 정직하지 않는 것은 하나님을 멸시하고(잠14:2), 죄를 두렵게 여기지 않고(잠14:9), 자기의 이익이나 과시를 위해서, 자기의 잘못을 은폐하기 위해서 꾀를 내기 때문입니다(전7:29). 그러나 그것이 사람을 속일 수 있으나, 하나님을 속일 수 없습니다(시94:11).                  
                   
고려대 교육문제연구소 교수

저작권자 © 기독교한국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