법은 사람을 위해 있다

법은 사람을 위해서 있다. 그것은 성서에 나타난 법정신도 마찬가지이다. 예수님은 바리새인들이 예수님을 안식일에 병을 고쳐주는 것을 보고, 안식일에 일을 하는 것이 옳으냐고 물었다. 예수님은 오히려 바리새인에게 안식일이 누구를 위해서 있느냐고 반문했다. 바리새인의 대답은 분명했다. “사람을 위해서 있다고 대답했다. 오늘 가난하고 소외된 사람, 보잘 것 없는 사람은 주일성수를 지키려고 해도 지킬 수가 없다.

공관복음서는 예수님의 적대자로 바리새파를 내세웠다. 바리새파는 구약을 동원해서 국민운동을 일으켰다. 이들은 이스라엘 민족의 정신운동을 위하여 예언의 글과 구약의 고전, 그리고 랍비들의 성서해석을 원용했다. 한마디로 하나님의 법을 국민운동의 규율로 적용했다. 결국 이것은 법이 담고 있는 본래의 뜻을 변질시키는 결과를 초래했다. 오늘 한국교회 역시 바리새파들이 주장한 안식일법과 정결법을 그대로 따르고 있다.

이는 신약성서에 나타난 법정신에서 크게 이탈했다는 사실에 대해 한국교회를 책임지고 있는 목회자들은 어떻게 변명할까(?) 하나님의 법은 국가 안에서 눌린 자, 가난한 자, 떠돌이, 과부, 어린이, 고난당하는 사람들을 보호하는데 목적이 있다. 그런데 바리새파는 하나님의 법을 국민 전체를 기동화 하는 도구로 악용했다. 이는 법대로 살 수 없는 계층에게 역기능이 됐으며, 이들은 죄에 갇혀 살아야만 했다.

그런데 예수님은 안식일법과 정결법을 지키지 못하는 사회적 약자들을 위해서, 그들이 있는 역사의 현장에서 활동하셨다. 때문에 예수님은 바리새파 사람들이 철저하게 동원한 안식일법과 정결법에 충돌할 수밖에 없었다. 바리새파 사람들과 율법학자들은 사제계층에 국한된 정결법을, 이를 지킬 수 없는 사회적 약자들에게까지 확산시켰던 것이다. 오늘 한국교회가 안식일법과 정결법을 동원해서 바리새적인 모습을 보이고 있는 것은 아닌가.

이는 예수님의 삶의 현장서 이탈한 것이 분명하다. 오늘 목회자들의 입에서 아무렇지 않게 사회적 약자들을 향해 안식일을 거룩하게 지키라”, “교회당을 하나님의 성전인 만큼, 가장 좋은 옷을 입고 나와라”, “교회에 나오기 전에 몸을 정결케 하라등등 예수님의 법정신과 대치되는 천박한 말들을 강단에서 아무렇지 않게 쏟아내고 있다는데 안타깝다.

이런 말들은 하루를 벌어 하루를 먹고사는 사람과 쓰레기를 치우거나, 대장간 등에서 일하는 사회적 약자들이 지킬 수 없다. 따라서 이들은 교회를 떠날 수밖에 없다. 선교초기, 특히 60-80년대 한국교회는 안식일법과 정결법을 치킬 수 없는 사람들이 교회에 나오면서 크게 성장했다. 하지만 오늘날 교회는 부자가 되면서, 가진 것을 내려놓을 수가 없어, 탐욕에 가득차 이들을 멀리하고 있지는 않은지.

돈을 좋아하는 쓰레기 청소가 무엇보다 급선무
교회지도자에 의해 종로5가 쓰레기장으로 변질
법과 질서의 통제서 벗어난 종교단체

목회자 아니 그리스도인 모두는 가던 길을 멈추고 자신을 돌아보아야 한다. 예수님 당시 안식일법과 정결법은 생활전반에 파급되어 있었다. 이는 가난한 자, 병든 자, 불결한 직업을 가진 직장인들을 소외시키는 결과를 가속시켰다. 그 중에 예수님과 충돌의 계기가 된 것은 식사 전에 손을 씻는 것이었다. 손 씻는 것은 제사 전에 사제가 제사를 집행하기 위한 사제법에 근거한 것이었다.

그런데 이것은 종교적 권위로써 제재하는 법규가 되었다. 오늘 한국교회의 목회자와 교인들도 바리새적인 모습을 보여주고 있지 않은가. 일부 목회자들은 법과 제도를 만들어 가난하고 소외된 보잘 것 없는 사람을 옭아매고 있지 않은가. 그렇다 보니 오늘 한국교회는 이들에 의해 혼란과 혼동에 빠졌다. 하나님의 질서, 교회의 질서가 무너지고 있다. 그렇다보니 오늘 한국교회는 법과 질서를 지키지 않는 종교단체로 변질되었다.

이 같은 지적의 목소리는 하늘을 찌르지만, 변화되는 교회, 그리스도인의 모습은 전혀 보이지 않는다. 한국교회는 재산이 많다. 부자가 되었다. 기득권세력의 횡포가 끝을 보이지 않는다. 교회의 분쟁은 갈수록 증대되고, 세상 법정의 문을 두드리는 일이 유행처럼 되어버렸고, 다름을 전혀 인정하지 않는다. 목회자와 교인, 원로목사와 담임목사, 기득권세력과 비기득권 세력 간, 목사측과 교인측간의 갈등, 교단과 교회간의 다툼 등등은 사랑과 화해의 공동체인 교회가 갈등과 다툼의 온상처럼 비쳐지고 있다.

이러한 다툼은 교회성장에 방해되고 있다. 이제 한국교회는 분쟁을 교회 안에서 해결 할 수 있는 자정능력을 상실했다. 심지어 자신들이 만든 법마저도 지키지 않는 단체가 한국교회이며, 목회자이다. 인간 모두가 마음의 법정인 양심이 마비되고, 하나님의 질서, 교회의 질서를 혼란과 혼동으로 몰아넣은 결과이다. 그래서 하나님은 이런 사람들을 강제할 수 있는 율법이 필요했기 때문에, 율법을 규율로 주었다.

사이비화된 교주를 무조건 섬기는 교인

오늘 목회자와 그리스도인들은 이 율법을 악용하는 바리새적인 모습을 보이고 있다는데 안타깝다. 그렇다보니 교회의 다툼은 끝을 보이지 않고 있다. 교회 내 사이비적인 교주만 계속해서 나타나고 있다. 분명 한국교회는 이단의 문제가 아니다. 예수님을 팔아 장사하는 가룟 유다와 같은 장사꾼, 사이비화 되어가는 교주가 문제이다. 이들을 교회 내에서 청소할 수 있는 능력도 없다.

모두가 사이비화된 교주를 무조건 섬기며, 교회를 엉망진창으로 만들어 버린다. 교회 안에 신은 없다. 사이비화된 교주와 그를 따르는 광신도들만 보인다. 교회 내에서 일어나는 다툼도 이 때문이다. 교회의 다툼은 대부분 사회법정에서 마무리된다. 혼란과 혼동에 빠진 한국교회는 갈등과 분쟁을 해결할 수 있는 자정능력을 상실했다. 그렇다고 법정의 결과에 순복하는 것도 아니다.

여기에다 한국교회의 목회자와 교인들은, 성서에 나타난 법을 지키지 않는 것은 물론, 인간의 삶과 가치를 윤택하게 만들어주는 세상의 법을 지키거나, 실천하는 것도 아니다. 그래서 세상 사람들은 법과 질서를 지키지 않는 사람이 목회자이며, 교회라고 말하는데 주저하지 않는다. 20237월 법의 달을 맞아 신구약성서에 나타난 법정신을 새롭게 조명, 법과 질서를 지키는 교회의 새 모습을 찾아야 한다.

그리고 새로운 세상, 미래로 나가는 교회가 되어야 한다. 그리고 모두가 교회 내에서 일어나는 분쟁을 성서 안에서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을 강구하는 것이 그 무엇보다도 중요하다. 그렇지 않고서는 기독교가 최고의 고등종교라고 말할 수 없다. 이웃종교를 비판할 자격도 없다. 사이비화된 한국교회가 이단을 비판할 이유도 없다. “너나 잘 하세요라는 말로 돌아온다. 법과 질서가 없는 교회는 이미 무법천지가 되었다.

그것은 교회건축의 현장을 보면 그것을 쉽게 알 수 있다. 또한 교회 내에서 일어나는 분쟁 대부분이 끝을 보이지 않는 것은 교회가 맘몬에 빠져, 가진 것이 너무 많아 그것을 쉽게 내려놓지 못하고 있기 때문이다. 그리고 일부목회자들은 가진 것을 지키기 위해 교회내규를 비롯한 규칙, 심지어 헌법까지도 자신에게 유리하게 만들고 있다. 허버트의 말대로 교회는 사제(목사)들에 의해 혼란에 빠지고, 분쟁이 일어난다.

권력을 장악한 목사는 제도와 법을 만들어 정적을 쳐낸다. 이것이 오늘 한국교회이며, 정치꾼 목사들이다. 이런 모습만 배우며, 목회자의 길을 걷고 있는 목사후보생들은 목사안수를 받는 순간부터 타락할 수밖에 없고, 타락한다. 오늘 한국교회가 건강하게 성장할 수 없는 가장 큰 이유이다. 이제 교회는, 특히 목회자에게는 사랑도, 용서도, 피도, 눈물도 없다. 가룟유다와 같이 예수님을 팔아 먹고사는 사이비 교주들이 판을 친다.

하나님의 질서와 교회의 질서에서 이탈한 교회는 분쟁에 휘말릴 수밖에 없다. 교회내 진흙탕 싸움은 끝이 보이지 않고 있다. 그렇다보니 교회는 분열의 현장, 다툼의 현장으로 비쳐지고 있다. 문제는 한 번의 다툼이 한 순간에 끝나는 것이 아니라, 10년 이상을 분쟁의 모습을 보인다는 것이다. 그러다가 결국 교회는 분열되고, 개교회의 분열은 교단의 분열로 이어지고 있다. 끝내 교회의 재정을 소송비용으로 탕진하고, 교인 대부분이 떠나고서야 다툼이 끌을 내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수많은 교회가 갈등의 소용돌이에 휘말리는 사이 교회는 갈수록 사회적 공신력을 잃어버렸다. 사회적인 영향력도 크게 상실했다. 교회와 목회자의 신뢰도는 바닥을 친다. 또한 기독교선교의 가장 큰 가치인 전도의 문은 신뢰도가 떨어지는 만큼 좁아졌다. 세상 사람들은 더 이상 교회를 사랑의 공동체로 보지를 않는다.

장사꾼들의 소굴로 변질된 교회

대한예수교장로회 합동측 한 목사는 A단체의 모임에서, “오늘 한국교회는 말씀이 궁핍하고, 교인들은 교회를 출세와 영업의 장으로 악용하고 있다. 장사꾼들의 소굴이 됐으며, 약자를 위한 교회가 아니라, 부자들을 위한 교회로 변질됐다면서, “성경의 참 진리를 회복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그리고 계시록의 예언과 진리를 성취해야 한다. 그리고 분열과 갈등을 종식하고, 하나님 안에서 하나 되어야 한다고 말씀이 없는 교회를 비판했다.

이 목사의 말대로 오늘 한국교회는 하나님의 참사랑(복음=기쁜소식)을  잃어버렸다. 그리고 목회자들의 메시지는 교인들에게 달콤한 메시지만을 전달한다. 그리고 강단에서 외친 말과 행동이 일치하지 않는다. 그래서 오늘 한국교회는 성서에서 이탈해 사이비화 되어가고 있다는 비난을 받는 것이다.

그래서 그런지는 몰라도 하나님 안에서 하나 되지 못하고 사이비화 되어가는 한국교회가 신천지를 비롯한 이웃교단, 이웃종교를 이단이라고 비판할 자격이 없다는 비난을 받는다. 때는 이 때라고 신천지는 수많은 목회자들이 신천지 말씀교류에 참여하고 MOU를 체결했다. 현재도 430여명의 목회자가 신천지와 MOU를 체결하고, 신천지서 교육을 받고 있다. 신천지는 한국교회와 상생의 길을 모색하겠다는 입장을 내세워 한국교회에 파고들고 있는 것으로 드러나 한국교회에 시사하는 바가 크다.

여기에다 신천지는 하나님 안에서 우리는 하나이다는 슬로건을 내걸고, 이웃종교와 대화를 시도하고 있는 것도 부정할 수 없다. 이들은 기독교는 평화를 이 땅에서 실현해야 하는 단체이다, 평화운동도 벌인다. 신천지는 한국교회로부터 흉악한 욕을 먹으면서도, 오늘 한국교회가 해야 할 일을대신하고 있는 것이다. 그러면서 누가 하나님의 질서에서 이탈했는가를 따져보자고 자신만만하게 한국교회를 향해 외친다.

그렇다 한국교회는 자기들끼리 싸우는 이상한 집단, 자기들만 아는 이기적인 집단, 거짓말을 일삼는 비도덕적인 집단으로 인식하고 있다. 교회에 대해서 아무도 희망을 걸지 않는다. 이것은 기독교가 교회 내 기득권자, 정치꾼, 가진자들에 의해서 종교로서의 가치를 상실했기 때문이다. 이미 종로5가는 돈을 좋아하는 인간들에 의해 쓰레기 하치장으로 변한지 이미 오래되었다. 그렇다보니 한국교회는 쓰레기만 가득하다.

이 쓰레기를 청소하지 않고서는 미래로 나갈 수 없다. 무너져버린 하나님의 질서, 교회의 질서를 회복할 수 없다. 모두 나는 쓰레기가 아닌가 스스로 마음의 법정인 양심에  물어 보아야 한다.

저작권자 © 기독교한국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